▣ 지형
요르단은 지형학적으로 세 지역으로 나눌 수 있다. 사막지역은 시리아 사막(북아라비아 사막)의 연장으로 국토의 동쪽 4/5를 차지한다. 사막 북부는 화산용암, 현무암, 침식된 모래 등으로 이루어져 있고 남쪽은 사암층의 노출로 형성되었다. 요르단 강 동쪽의 이스트뱅크 고원지대는 평균고도 600∼900m이며, 남쪽 끝 아카바 만 가까이에 요르단 최고봉인 람 산(1,754m)이 솟아 있다. 지구대로 이루어진 요르단 계곡 지역에는 사해가 있는데, 이 호수는 수면이 해수면 아래 약 400m로 세계에서 가장 낮다.
크게 서부의 산악지대와 동부의 평평한 사막지대로 구분된다. 국토의 80%가 사막이거나 반사막이며 서부 산악부의 최고점은 해발(海拔) 1,600m이다. 수도 암만은 이 산악부 북부에 위치한다. 지구대로 이루어진 요르단 계곡 지역에는 사해(死海)가 있으며 이 호수는 해수면 아래 약 400m로 세계에서 가장 낮다. 요르단과 요르단 서안 사이를 흐르는 요르단강은 동쪽 고원지대에서 흘러 내려오는 수많은 샘과 시내가 류된다. 그러나 지나친 증발 때문에 염도가 점점 높아지다가 사해(死海)에 이르러서는 표면의 평균 함유량이 거의 30%나 된다
▣ 기후
기후는 지리적 상황에 크게 좌우된다. 에를 들면 아카바만에서 사해부근은 저지대이기 때문에 지중해의 영향을 받아 해양성 기후가 된다. 여름은 혹서기이지만 겨울은 온화하기 때문에 아카바와 사해는 휴양지가 되고 있다. 또한 북에서 남쪽으로 뻗은 중앙고원 지대의 영향으로 내륙성 기후가 되며 따라서 공기는 건조하다. 여름은 더 며 곳에 따라 겨울엔 눈도 내린다. 즉 요르단의 기후는 전체적으로 여름엔 고온건조한 열대 사막성 기후이며 겨울엔 저온다습한 지중해성 기후를 나타내는 등 다양한 기후 분포를 보이고 있다. 대도시인 Amman, Zarqa, Irbid 등은 중 고원 지대에 위치해 있어 겨울의 평균기온은 10℃, 여름은 25℃ 정도이다. 또한 아카바, 사해의 일대는 겨울은 17℃ 정도이지만 여름은 30℃를 넘는다.
우량(雨量)은 전체적으로 적으며 그중 우량이 많은 북부 고원지대도 연간 500∼600mm 정도에 불과하다. 또한 암만은 300mm, 암만 남부의 고원지대는 400mm, 동부의 사막지대는 50mm 이하이다. 건기(5∼10월)와 우기(11∼4월)는 뚜렷이 구별되어 건기에는 비가 거의 내리지 않는다. 우기에는 집중적인 강우가 있지만 전술한 바와 같이 강우량은 적은 편이다. 따라서 주된 수자원은 지하수에 의존하는 등 물의 부족으로 고충을 겪고 있다. 수도 암만은 중앙 고원지대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여름은 30℃를 넘을 때도 있지만 공기가 건조하여 쾌적하기 때문에 그다지 더위를 느끼지 못한다. 일교차가 커서 여름이라고 해도 밤에는 서늘한 바람이 불기 때문에 냉방장치 등은 거의 설치되어 있지 않다. 겨울은 우기에 해당해 상당량의 비가 내리며 한냉하다. 또한 2∼3회의 눈이 내리는 곳도 있다.
▣ 언어
요르단 공용어는 아랍어지만 도시에서는 영어도 통용되며 무역상인들은 능숙한 영어 구사능력을 가지고 있다. 문맹률은 아랍권 국가중 최저치로 20% 미만이다.
요르단 일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