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금융이슈 분석

[시사경제]스트립헤지와 스택헤지

작성자kibiss|작성시간07.07.28|조회수1,863 목록 댓글 0

 스트립헤지와 스택헤지

 

투자자가 장기간 금리선물을 이용해 헤지하거나 수익률을 고정하기 원한다면 스트립헤지(Strip Hedge)나 스택헤지(Stcack Hedge) 기법을 이용해야 합니다. 스트립헤지는 현물만기가 선물계약의 만기보다 장기일 때 만기가 다른 일련의 선물계약을 매입(또는 매도)하고 만기에는 가장 가까운 것부터 반대매매를 해서 종결시키는 방법입니다. 스택헤지는 인도월이 가까운 선물계약으로 총금액을 헤지하고 만기에 한꺼번에 반대매매를 해서 종결시킵니다. 동시에 다음 만기의 선물계약은 손헤지 대상금액만큼 매입(또는 매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스트립헤지가 일정 수준의 유동성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만기가 긴 선물일수록 거래량이 낮게 될 유동성 위험을 안고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립헤지는 이러한 유동성위험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롤링헤지(Rolling Hedge)라고도 불리는 스택헤지는 장기위험을 단기헤지하기 때문에 가격변동위험을 헤지할 수는 있어도 월물간 스프레드 위험을 안게 됩니다.

 

, 스트립헤지는 헤지계약 수를 각 월물에 안배하는 방법이고 스택헤지는 최근월물에 헤지계약 수를 모두 거래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아직 국내 금리선물시장 특히 국채선물은 최근월물만 거래되기 때문에 헤지거래는 대부분 스택헤지로 이루어집니다.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변동금리부 외화차입이나 해외펀드 투자 시 두 가지 방법을 모두 고려할 것을 권고합니다. 환위험노출과 중도청산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두 가지 헤지방법을 병행하는 것입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