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지 숨을 생각한다
* 만일 모든 외도들이 출가하여 너희들에게 와서
‘사문 고타마(부처님) 는 어째서 두 달 동안 좌선하였는가?’
고 묻거든,
너희들은 마땅히
‘여래께서는 두 달 동안 안나반나념으로써 좌선 사유하면서 계셨다.’
고 대답 하라.
무슨 까닭인가?
나는 두 달 동안 안나반나념을 생각하면서 있었으니,
숨이 들어갈 때는 들어가는 숨을 생각하여 여실히 알고,
숨이 나갈 때는 숨이 나가는 것을 생각하여 여실히 알며......
안나반나념이란 이것이 곧 성주(聖住)요 천주(天住)요,
범주(梵住)요、
내지 무학인(無學人, 아라한, 성자)의 현법낙주(現法樂住)이니라.
-잡아함경 29-
모든 법에는 단계가 있습니다.
참선법에도 단계가 있습니다.
참선 법의 기본 단계가 안나반나념입니다.
안나반나념은 「수식관(數息觀)」 으로 번역되는데
「호흡을 헤아리며 관찰하는 수행법」 이런 뜻입니다.
우리는 먼저 이 수식관부터 착실히 익힐 것입니다.
부처님께서도 이 수식관에 의해서 보리를 성취하셨다고 하십니다.
먼저 조용한 곳을 택해서 앉습니다.
왼쪽 발을 바른 쪽 허벅지에 올 려 놓고 허리를 꼿꼿이 펴고
왼손을 바른손 위에 포개고 엄지끼리 가 볍게 부딪치면서
배 아랫 쪽 (배꼽에서 lOcm정도 아래의 단전) 에 갖다 놓습니다.
일단 자세가 갖춰지면 호흡이 제일 중요합니다.
먼저 숨을 내 쉽니다.
배 아래쪽에서부터 숨을 서서히 끌어올려 가슴으로,
목으로, 코로 내 쉽니다.
그러면서 ‘하나’ 합니다.
다음은 들이 쉽니다.
코에서 목으로, 가슴으로, 배 밑으로 깊숙히 들이 쉽니다.
잠시 멈췄 다가 다시 내 쉬면서 ‘둘’ 합니다.
이렇게 ‘열’ 까지 헤아리기를 반복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