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Re: 식초가 좋다는건 아는데요..

작성자라면에김밥|작성시간08.04.03|조회수2 목록 댓글 0

생활 속의 식초 이용법

새콤하면서 톡 쏘는 맛이 요리의 맛을 한결 살려주는 식초는 청소, 조리할 때 등 다양하게 이용된다. 유리제품은 반짝반짝하게 하고, 냉장고 속을 살균하고, 물때를 제거하는 등 생활 속에 요모조모 쓸 수 있는 식초 이용법을 소개한다.

도마, 행주를 살균한다 도마나 행주는 세균의 온상이 되기 쉽다. 식초의 원액으로 훔치거나 뿌려 두면 식초의 살균작용에 의해 청결히 보존할 수 있고 여러 가지 냄새도 없애준다.

옷이 번들거리는 것을 방지한다 물과 식초를 2 : 1 비율로 섞어서 그 물을 타월에 적셔서 번들거리는 양복바지 등에 올려놓고 다리게 되면 원래 상태로 되돌릴 수 있다.

새 프라이팬에 뿌려준다 새로운 프라이팬은 익숙해질 때까지는 착 달라붙거나 눋기 쉽다. 식초를 한 방울 정도 떨어뜨려 사용하면 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요리 후 손에 남은 여러 가지 잡냄새를 없앤다 요리 후 손에 남아 있는 생선 비린내, 양파나 마늘 냄새, 우엉의 검은 물은 식촛물로 씻으면 간단하다.

옷에 묻은 케첩 얼룩을 지운다 케첩이 옷에 묻었을 때 물수건으로 대강 씻어낸 다음에 헝겊에 식초를 묻혀서 누르듯이 닦아내고 물로 씻으면 깨끗해진다.

주전자 속의 물때를 없앤다 주전자 안의 물때를 없앨 때는 물을 가득 넣고 식초를 서너 방울 떨어뜨려 끓여보자. 주전자 속이 반짝반짝 깨끗해진다.

질긴 고기를 연하게 한다 질긴 고기에 식초를 발라 2∼3시간 두면 육질이 연해져 한결 맛이 좋다.

석쇠에 생선이 눌어붙지 않는다 생선구이를 할 때 석쇠에 식초를 살짝 뿌리면 비린내가 없어지고 석쇠에 생선이 눌어붙는 것을 방지한다.

오이의 쓴맛을 없앤다 오이를 먹다보면 오이 특유의 쓴맛이 강할 때가 있다. 식초를 탄 물에 30분 정도 오이를 담가두면 쓴맛이 사라진다.

사과의 변색을 방지한다 사과나 감자 등은 껍질을 벗겨놓으면 금세 누렇게 변한다. 이때 사과를 물에 담가 식초를 뿌려주면 누렇게 변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옷을 부드럽게 한다 마지막으로 세탁물을 헹굴 때에는 식초를 넣으면 섬유의 손상이 적어진다. 식초에는 유연제와 같은 효과가 있기 때문에 부드럽게 마무리할 수 있고 정전기도 막아준다.

옷의 주름을 펴준다 주름이 진하게 잡혀 아무리 다리미질을 해도 펴지지 않는 부분은 조그만 통에 식초를 담아서 주름진 곳에 떨어뜨린 후 다리면 주름이 확 펴진다.

배수관이 막혔을 때 뿌린다 싱크대 배수관이 막혔을 때는 반 컵 정도의 식초에 소다를 소량 넣어 용해시킨 액체를 흘려 넣으면, 막힌 곳이 시원하게 뚫린다.

담뱃진을 제거한다 재떨이에 붙은 담뱃진은 식초를 스펀지에 묻혀 닦으면 깨끗해진다.

냉장고 안을 닦는다 냉장고 안을 식촛물로 청소하면 살균, 방부, 곰팡이 방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을린 솥을 깨끗하게 한다 우엉이나 연근 등 야채류의 검은 물이 든 솥에는 2배로 묽게 한 식초를 넣어 삶으면 좋다.

다시마가 잘 삶아진다 다시마를 삶을 때 식초를 탄 물에 삶아보자. 다시마의 색깔이 고와지며 잘 물러진다.

묵은 쌀로 밥 지을 땐 식촛물에 씻는다 묵은 쌀의 냄새를 없애려면 전날 저녁에 식촛물에 쌀을 씻어 소쿠리에 밭쳐 둔다. 아침에 이 쌀을 한 번 더 미지근한 물로 헹군 뒤 밥을 짓는다. 겨울에 먹을 김밥용 밥을 지을 땐 설탕을 조금 넣는다. 쌀이 딱딱하게 굳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유리창 얼룩을 없앤다 유리창을 닦을 때 더운물 2분의 1ℓ에 백포도주나 식초를 60g 정도 섞어서 닦으면 깨끗하게 닦이며 광택이 난다. 유리그릇을 닦을 때도 물에 식초를 두세 방울 떨어뜨려 닦으면 반짝반짝 광택이 나며, 사기그릇을 닦을 때 사용하면 묵은 때까지 깨끗하게 빠진다.

샤워기 구멍이 막혔을 때 이용한다 샤워기의 구멍이 막혀서 물이 나오지 않을 경우, 물 1컵 분량의 식초를 넣고 그 속에 샤워기를 1시간 정도 담가두면 샤워기 구멍의 하얀 가루가 없어지며, 그곳을 칫솔로 닦아주면 더욱더 막힘 없이 물이 잘 나오게 된다.

화상의 통증을 없애준다 식초는 끓는 물이나 불에 데었을 때에도 요긴하게 사용된다. 화상을 입은 곳에 식초를 바르고 종이를 붙여 축축하게 해주면 통증이 멎고 덴 자국도 없어진다. 기름에 데었다면 메밀가루를 식초에 개어 붙인다.
[출처] 생활 속의 식초 이용법|작성자 봉이
출처:http://blog.naver.com/taebongg/10860385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