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일반게시판

무슨파에 몇대손?

작성자kimheakim|작성시간07.04.26|조회수302 목록 댓글 0
2004. 08. 16 20:36:29 ]
 글보기
이름 운영자
제목 무슨파에 몇대손?
김경종님의 글입니다.

: 제 아버지 항령의 돌림자는 배자 입니다.
: 금배,정배,춘배...이런 순이구요.
: 저희는 종자 입니다.
: 완종,승종,대종,경종 입니다.
: 그런데 전 무슨파에 몇대손이며 제 자식은 돌림자를 무엇을 사용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 그럼이만.


답 변

안녕하세요 김경종님! 홈을 방문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항렬(行列)이란 같은 혈족(血族) 안에서 상하관계(上下關係)를 분명히 하기 위하여 만든 서열로 시조(始祖) 또는 중조(中祖)로부터의 세수(世數)를 나타낸 것이며, 정해진 글자로 각 항렬을 나타내는 것을 항렬자(行列字)라고 합니다.
시조(始祖) 또는 중조(中祖)로부터 세수가 같은 사람을 형제라 하고 이 형제를 같은 항렬이라 하여 동항(同行) 또는 동항렬(同行列)이라 하며, 각 형제 사이를 동항간(同行間)이라 합니다. 동항의 바로 위 항렬을 숙항(叔行)이라 하여 아버지와 같은 항렬로써 아저씨가 되며, 또 그 위 항렬을 조항(祖行)이라 하여 할아버지 항렬이 되며, 자기 항렬의 바로 아래 항렬을 질항(姪行)이라 하여 아들과 같은 항렬로 조카가 되며, 그 아래 항렬을 손항(孫行)이라 하여 손자의 항렬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관계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각 파에서 각기 정한 항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항렬자를 표시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대부분 금, 수, 목, 화, 토 (金,水,木,火,土) 의 순으로 반복되는 5행 상생법(五行相生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금생수(金生水), 수생목(水生木), 목생화(木生火), 화생토(火生土)라 하여 즉 [금속이 녹으면 액체로 변하고, 물은 나무를 자라게 하고, 나무는 불을 일으키며, 불은 타서 재로 변하여 흙이 된다.] 는 설을 응용한 것입니다.

님께서 제시한 아버지의 함자 금배,정배,춘배에서 배(培)자가 항렬자(行列字)라면 님의 이름자 중에서 첫 번째 글자가 종(鍾)자라면 금녕군파(경파)를 비롯한 현(顯), 배(培), 종(鍾), 태(泰)를 쓰는 계파(系派)일 것이다 라고 추정하여 볼 수 있겠으나 님의 이름자 중 뒷자가 종(鍾), 종(琮) 등이라면 집안에서의 돌림자라 일뿐 문중에서 미리 정한 항렬자(行列字)는 아닌 것입니다.

본 홈 종합게시판에 있는 김해김씨 항렬표(行列表)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님께서 제시한 자료로는 어느 계파에 속하는지, 어느 특정 할아버지의 몇 대손인지 추정할 수가 없으므로 님의 집안에서 좀 더 많은 자료를 수집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님의 2세 돌림자를 무엇으로 해야 할지 알 수 없고, 사람이 태어나서 살아가는데 이름은 대단히 중요한 것이므로 이름은 작명소에서 당사자의 사주(四柱)에 맞추어 지으실 것을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