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한국근현대사

갑신정변의 성격과 역사적 의의

작성자김정현|작성시간05.02.16|조회수1,145 목록 댓글 0

개화당이 갑신정변을 통하여 이루고자 한 목표는 무엇인가? 다음은 개화당이 1884년 우정국 개설 축하연을 이용하여 정변을 일으켜 정권을 장악한 후 마련한 14개조 정강 중 주요 조항이다.

<사료탐구> 14개조 정강 중..
1. 청에 잡혀간 흥선대원군이 곧 돌아오도록 하게 하며 종래 청에 대하여 행하던 조공의 허례를 폐지한다.
2. 문벌을 폐지하여 인민 평등의 권리를 세워 능력에 따라 관리를 임명한다.
3. 지조법을 개혁하여 관리의 부정을 막고 백성을 보호하며 국가 재정을 넉넉하게 한다.
8. 급히 순사를 두어 도둑을 방지한다.
11. 4영을 합하여 1영으로 하되 영 중에서 장정을 선발하여 근위대를 급히 설치한다.
12. 모든 재정은 호조에서 통할한다.
13. 대신과 참찬은 매일 합문 내의 의정부에 모여 정령을 의결하고 반포한다.
14. 의정부, 6조 외의 모든 불필요한 기관을 없앤다.
*********************************************************************************

위의 정강을 통해 개화당이 추구한 개혁의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1조에서는 청에 대한 사대 관계를 청산하려 함

2조에서는 인민평등권을 확립하며 과거제도를 폐지하고 새로운 관리임용제도를 확립

3조에서는 근대적인 세제를 마련

8조에서는 경찰제도를 실시

11조에서는 군사력의 강화를 추구

12조에서는 왕실의 국고 낭비를 막고 재정의 일원화

13조에서는 전제정치를 지양하고 궁극적으로 입헌군주제를 확립

14조에서는 통치기구를 근대화.

 결국 갑신정변은 청에 대한 사대관계청산과 근대국가 확립을 목표로 단행된 개혁운동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개화당의 집권은 3일 천하로 끝나고 말았다. 갑신정변이 실패한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 민씨 정권의 요청을 받은 청의 무력간섭을 들 수 있다. 둘째, 일본의 배신을 들 수 있다. 일본은 유사시에 개화당을 무력으로 지원하기로 했던 약속을 지키지 않았던 것이다. 셋째,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개화당의 세력 기반이 약했다는 점이다. 개화당은 소수의 지식인들이 민중의 지지기반 없이 일본이라는 외세에 막연히 의존하여 급진적인 개혁을 추진하였다. 따라서 당시 민중들은 개화당의 개혁 노력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였으며 심지어는 개화당을 친일세력으로 오해하기도 하였다.
갑신정변이 실패한 이후 두 개의 조약이 체결되었다. 하나는 한성조약으로서 조선이 일본에 대하여 보상금을 지불할 것을 약속하였다. 또 하나는 텐진조약으로서 청, 일 양국군이 조선에서 동시에 철수하고 장차 조선에 파병할 경우 상대국에 미리 알릴 것 등을 약속하였다. 이로써 일본은 청국과 동등하게 조선에 대한 파병권을 얻었다.
마지막으로 갑신정변의 역사적 의의를 정리해 보자. 먼저 본질적인 측면으로는 첫째, 청국의 내정간섭이 더욱 심해졌으며 둘째, 민씨 보수정권의 장기 집권이 가능해졌다, 셋째, 개화세력이 도태되어 상당기간 동안 개화운동의 흐름이 단절되었다. 그러나 이에 못지 않게 긍정적인 의의도 찾아볼 수 있다. 정치면에서는 중국에 대한 전통적인 사대관계를 청산하고자 하였고, 전제 군주제를 입헌 군주제로 바꾸려는 정치개혁을 최초로 시도하였다. 또한 사회면에서는 봉건적 신분제도를 타파하려 하였다. 즉 갑신정변은 근대국가 수립을 목표로 한 우리나라 최초의 정치개혁운동이었고 우리나라 근대화 운동의 선구적 역할을 담당하였다고 할 수 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