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스위시 공부방

Swishmax 메뉴설명서 스위시 배우기

작성자새벽샘|작성시간13.01.07|조회수86 목록 댓글 0

Swishmax 메뉴설명서 스위시 배우기 

♡SWiSHmax 메인메뉴와 툴박스,타임라임,아웃라인,레이아웃,텍스트 설명서♡
 
스위시의 인터페이스는 메인 메뉴(Main Menu)와 툴박스(Toolbox), 그리고 타임라임(Timeline),
아웃라인 (Outline), 레이아웃(Layout), 텍스트(Text)등의 각종 패널(Panel)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스위시 맥스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성과 주요 기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체 화면 구성

- Main Menu(기본메뉴) : 작업을 위한 모든 메뉴가 있습니다.

   * 단축키와 다른 패널의 사용에 관한 명령을 줄 수 있습니다.

- Toolbar : 많이 사용되는 메뉴를 아이콘으로 모아 놓은 곳입니다.

   * Standard Toolbar : 표준 도구상자로 많이 쓰이는 메뉴를 바로 가기 형식으로 제공.

   * Insert Toolbar : object들을 삽입할 수 있도록 합니다.

   * Contol Toolbar : 에니메이션 재생을 위한 도구상자입니다.

- Timeline : 애니메이션의 가장 주축되는 곳, 오브젝트를 시간배열에 따라서 효과를 보여줌

- Outline Panel : 각각의 오브젝트에 해당하는 내용을 삽입하는 곳입니다.

- Layout Panel : 작업 영역으로 실제적으로 화면에서 보여 지는 부분 입니다.

- Toolbox (그리기 도구상자) : Layout Panel 안에 위치, 오브젝트를 다양한 툴을 제공

   * 기본적인 그림을 그리거나 수정작업이 가능

   + 3등분된 Toolbox의 첫째는 작업Tool이고 둘째는 Tool options, 셋째는 view options.

- 각종 Panel : 스위시 제작을 위한 명령어와 각 오브젝트들의 속성을 지정하는 곳입니다.
 
 2) Main Menu
(1) 파일(File Menu)

 
 New : 새 파일 열기

Open : swi 파일을 불러오기

Save : 작업 중인 무비를 swi파일로 저장하기

         (swi 파일은 수정 가능한 파일)

Save As :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New from Template : 템플릿 열기

Save as Template : 템플릿 저장하기

New Window : 새 Movie 열기.

                   (작업 중인 무비 외의 새로운 무비가 열림)

Samples : Swish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예제 불러오기

Import : 그림이나 음악 등의 외부 파일 불러오기

Export : 작업한 swish 무비를 SWF, AVI 등으로 내보내기

Test : 무비를 플래시 플레이어나 웹 브라우저로 미리보기

          이하에는 최근에 열어본 파일들의 목록을 보여줌

Close : 무비파일 닫기

Exit : 종료

※ Tip - 저장하는 방법

◇ SWI 파일 : 원본 파일로 수정이 가능, 브라우저에서 볼 수 없음. (Save)

◇ SWF 파일 : 완성된 플래시무비 파일, 수정불가능, 브라우저로 볼수 있음(Export)

◇ HTML 파일 : SWF파일을 보여주기 위한 파일 SWF 파일을 만듬(Export)
 
(2) 편집(Edit Menu)
 Undo : 실행 취소

Redo : 재실행(Undo의 반대)

Cut Effect(Scene) : 효과(장면) 잘라내기

* 편집창에 개체가 선택되어 있으면 Effect 가, 선택되어 있지 않으면 Scene으로 표시됨

Copy Effect(Scene) : 효과(장면) 복사하기

Paste Image : 이미지 붙여넣기

Past in Place : 복사하거나 잘라낸 위치와 같은 위치에 붙여넣기

Delete Effect(Scene) : 효과(장면) 삭제하기

Select All : 편집창의 모든 개체 선택하기

Deselect All : 편집창의 모든 개체 선택해제하기

Find : Movie 속의 원하는 텍스트 찾기

Make Instance :  인스턴스 만들기

Show : 선택된 개체 보이기

Hide : 선택된 개체 숨기기

Lock : 선택된 개체 잠그기

Show All States : 단추(Button)의 모든 상태 표시하기

Hide all except : 선택된 것을 제외한 모든 개체 숨기기

Lock all except : 선택된 것을 제외한 모든 개체 잠그기

Open object : 개체 열기

Expand Object : 개체 확장

Close Object : 개체 닫기

Properties : 개체의 속성 설정 및 변경

Preferences : SWISHmax에 대해 환경설정하기
 
(3) 보기(View Menu) 
 Preview Frame : 프레임 미리 보기

Toolba : 도구 막대 표시 여부

Status Bar : 상태표시(왼쪽 아래) 막대 보이기

Zoom In : 화면 확대

Zoom Out : 화면 축소

View at 100% : 화면 크기 100%(실제크기)로 보여주기

Fit Scene in Window : 화면의 크기를 스테이지의 크기에 맞추기

Fit object in Window : 오브젝트의 크기를 화면에 맞추기

Show Rulers : 눈금자 보이기

Show Grid : 격자 표시

Show Guides : 가이드 선 보이기

Lock Guides : 가이드 선 잠그기

Clear All Guides : 가이드선 모두 지우기

Snap to Grid : 격자에 맞추어 표시되게 하기

Snap to Pixels : Pixel 선에 맞추어 표시되게 하기

Snap to Object Handles : 오브젝트 핸들에 맞추어 표시되게 하기

Snap to Guides : Guide선에 맞추어 표시

Show All Images : 모든 이미지 표시하기

Smooth Edges and Images : 이미지와 가장자리 부드럽게 보이기
 
(4) 삽입(Insert Menu)
 Scene : 새로운 장면 삽입하기

Text : 텍스트 입력하기

Button : 버튼 만들기

Sprite : 스프라이트(플래시의 'Movie Clip'과 유사한 개념) 만들기

Image : 이미지 파일 삽입하기 *.bmp, *.gif, *.jpg, *.jpeg, *.png 등

Content : 외부 파일 삽입하기

Soundtrack : 사운드 삽입

Instance : 인스턴스 삽입하기

Effect : 효과 삽입

Script :  스크립트 만들기

Insert Frame(s) :  새로운 프레임 삽입하기. 여러 프레임 삽입도 가능

Delete Frame(s) : 프레임 지우기.선택된 프레임(들)을 한꺼번에 지울수도 있다.

Insert Second :  초 삽입하기

Delete Second :  초 지우기

Insert Keyframe : 키프레임 삽입하기

              키 프레임은 동작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프레임.
 
(5) 수정(Modify Menu)
 Grouping : 개체를 둘 이상 선택하여 하나의 그룹으로 만든다.

Convert : 선택한 개체를 버튼(Button), 스프라이트(Sprite), 쉐이프(Shape),

              텍스트(Text) 등으로 변환한다.

Break : 그룹화된 개체를 분할한다.

Order : 개체의 상하 정렬 순서를 바꾼다.

TransForm : 개체 회전 또는 수평, 수직으로 변형시키기

Anchor : 개체의 회전 중심점을 변경시킨다.

Align : 개체들을 상하좌우를 기준으로 정렬한다.

Justification :  Text의 문단 정렬 방식을 지정한다.

Appearance :   글자체 속성(진하게Bold, 이탤릭Italic 등) 변경
 
(6) 재생(Control Menu)
 Play Movie : 무비 실행하기

Play Timeline : 현재 장면(Scene) 실행하기

Play Effect : 효과 부분만 실행하기

Preview Frame : 지정 프레임 부분만 미리보기

Stop : 무비 정지하기

Step Forward : 한 프레임 이전으로 가기

Step Back :   한 프레임 다음으로 가기

Cue to End : 마지막 프레임으로 가기

Rewind to Start : 첫 프레임으로 가기
 
(7) 도구( Tools Menu)
 Preferences : 환경설정 (Edit 메뉴의 Preferences와 같음)

Customize : 명령어, 도구 막대 등 사용자가 편집하기

Keyboard Map : 메뉴 및 단축키에 대한 간단한 설명
 
(8) 패널(Panels)
 Layout : 체크하면 Layout 패널을 보인다.

Timeline :  체크하면 Timeline 패널을 보인다.

Outline : Outline 패널 보이거나 숨기기

Movie :  Movie 패널 보이거나 숨기기

Object :  Object 패널 보이거나 숨기기

Script :  Script 패널 보이거나 숨기기

Transform : Transform 패널 보이거나 숨기기

Tint : Tint 패널 보이거나 숨기기

Align : Align 패널 보이거나 숨기기

Guides : Guides 패널 보이거나 숨기기

Content : Content 패널 보이거나 숨기기

Export : Export 패널 보이거나 숨기기

Debug : Debug 패널 보이거나 숨기기

Reset to Defaults : 전체 패널 초기화하기
 
(9) 도움말(Help)
 SWiSH Help Topics :  주제별로 도움말 보기

SWiSH Tutorials :  SWISHmax에 대한 사용 설명서

Template Help : Template에 대한 도움말

Go to SWiSHzone.com : 스위시 사이트로 가기

Go to the SWiSHzone Support Forums : 스위시 지원 포럼 사이트로 이동

About Macromedia Flash : 매크로미디어 플래시 사이트로 가기

About LAME MP3 Encoder : LAME MP3 인코더에 대한 정보

Check for Update : 프로그램 업데이트 점검

About SWiSHmax : Swishmax의 버전 및 저작권 정보
 
3) Toolbar
 
(1) Standard toolbar
    

      New(Ctrl+N) : 새로운 스위시 무비를 열어준다.

      Open (Ctrl+O) : 존재하는 swi파일을 열어준다.

      Save (Ctrl+S) : 현재 작업 중인 무비를 저장한다.

      Find : 무비의 원문을 찾아준다.

      Cut (Ctrl+X) : 선택된 오브젝트 또는 이펙트를 삭제, 내용을 클립보드에 복사.

      Copy(Ctrl+C) : 현재 오브젝트 또는 이펙트를 그대로 두고 내용을 클립보드에 복사.

      Paste(Ctrl+V) : 현재 무비에서 자르거나 복사한 오브젝트 또는 효과를 붙여 넣는다.

      Delete(Delete) : 현재 선택된 오브젝트 또는 이펙트를 삭제한다.

      Bring Forward : 선택한 오브젝트의 상하 정렬 순서를 한 단계 앞으로 조정한다.

      Send Backward : 선택한 오브젝트의 상하 정렬 순서를 한 단계 뒤로 조정한다.

      Bring to Front : 선택한 오브젝트의 상하 정렬 순서를 맨 앞으로 조정한다.

      Send to Back : 선택한 오브젝트의 상하 정렬 순서를 맨 뒤로 조정한다.

      Undo(Ctrl+Z) : 현재 무비에서 마지막에 변경한 작업을 원상태로 되돌려 놓는다.

      Redo(Ctrl+Y) : 되돌려 놓았던 작업을 다시 실행한다.

      Help topics(F1) : 전체 도움말 대화상자를 열어준다.

      Context-sensitive Help(Shift+F1) : 간편한 도움말을 제공한다.
 
(2) Insert Toolbar
    

      Insert Scene : 스위시 무비에 새로운 장면을 삽입.

      Insert Text : 현재 작업 중인 장면/스프라이트/그룹에 새로운 텍스트오브젝트 삽입.

      Insert Image : 현재 작업 중인 장면/스프라이트/그룹에 외부파일의 이미지 삽입.

      Insert Content : 현재 작업 중인 장면/스프라이트/그룹에 외부파일을 삽입.

      Insert Button : 현재 작업 중인 장면/스프라이트/그룹에 버튼을 삽입.

      Insert Sprite : 현재 작업 중인 장면/스프라이트/그룹에 스프라이트를 삽입.
 
 (3) Control Toolbar   
    

      Stop : 실행중인 무비를 멈춘다.

      Play : 무비를 실행한다.

      Play Scene : 현재 선택한 장면만 실행한다.

      Play Effect : 현재 선택한 이펙트만 실행한다.

      Rewind : 미리보기에서 첫 번째 프레임으로 이동한다.

      Step Back : 미리보기에서 한 프레임 뒤로 이동한다.

      Preview Frame :레이아웃패널의 현재 프레임의 시연을 보기위해 미리보기 프레임 모드로 전환한다.

      Setp Forward : 미리보기 프레임 모드에서 한 프레임 앞으로 이동한다.

      Go to End : 미리보기 프레임 모드에서 마지막 프레임으로 이동한다.
 
(4) Grouping Toolbar
      

      Group as Group(Ctrl+G) : 선택한 오브젝트를 하나의 그룹으로 묶는다.

      Group as Button : 선택한 오브젝트들을 하나의 버튼으로 묶는다.

      Group as Sprite : 선택한 오브젝트들을 하나의 스프라이트로 묶는다.

      Group as Shape : 선택한 오브젝트들을 하나의 형태(Shape)로 묶는다.

      Ungroup(Ctrl+U) : 그룹을 해체한다.

      Convert to Button : 선택한 오브젝트를 버튼으로 변형시킨다.

      Convert to Sprite : 선택한 오브젝트를 스프라이트로 변형시킨다.

      Convert to Shapes : 선택한 오브젝트를 형태(Shape)로 변형시킨다.

      Convert to Letters : 편지들의 그룹에 선택된 텍스트들을 변형시킨다.

      Break into Trangles : 삼각형들의 그룹에 선택된 오브젝트를 변형시킨다.

      Break into Polygons : 다각형의 그룹에 선택된 오브젝트를 변형시킨다.
 
(5) Export Toolbar
    

      Export to SWF(Ctrl+E) : 스위시 무비를 웹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SWF파일로 변환.

      Export to HTML(Ctrl+P) : 스위시 무비를 SWF파일과 HTML파일을 생성한다.

      Export to EXE(projector) : 스위시 무비를 EXE파일로 만든다.

      Export to AVI(Ctrl+D) : 스위시 무비를 동영상 파일인 AVI파일로 만든다.

      Test In Browser : 스위시 무비를 웹브라우저에서 테스트한다.

      Test in Player : 스위시 무비를 플래시 플레이어에서 테스트한다.
 
4 ) 타임라인 패널(Timeline Panel)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애니메이션의 속도와 내용을 조절

   
 
5 ) 장면 패널(Outline Panel)

      각각의 장면에 해당하는 내용을 입력한다.
 
6 ) 레이아웃 패널(Layout Panel)

      실제 작업하는 곳입니다.
 
(1)도구상자(Toolbox):

기본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고

애니메이션도 가능한

도구상자


   Select - 객체 선택

  Reshape - 개체의 변형

  Motion Path  - 모션 패스 지정

  Fill Transform - 이미지나 그라디언트를 변형

  Line

  Pencil 

  Bezier  - 직선, 둥근 선을 그리는 도구

  Ellipse / Circle  - 원을 그리는 도구

  Rectangle / Square -사각형 그리는 도구

  Auto Shapes  - 여러 가지 도형을 그리는 도구  

  Pan  - 객체 이동

  Zoom - 객체 확대, 축소
 
(2) 도구옵션상자

(Tool Options) :

각 도구에 대하여

옵션을 지정


   Scale  - 객체의 크기를 변형

  Resize  - 객체의 크기를 변형

  Rotate / Skew  - 객체 회전 및 변형

  Perspective  - 객체 변형 (문자 변형은 할 수 없음)

  Speed - Motion Path Tool의 속도를 지정
 
(3) 화면의 크기 표시

(Zoom Control)


  Zoom Menu - pop-up Menu에 의하여 화면 화대 축소 지정

(25%, 33%, 50%, 66%, 75%, 100%, 150%, 200%, 300%, 400%, 500%)

 Fit Scene In Window - 'Layout' 창에 맞게 크기 조정

 View at 100% - 실제 크기

 Zoom In - 1.5배식 확대

 Zoom Out - 2/3 씩 축소

 Show Grid - 그리드 표시, 숨김

 Snap to Grid - 스낵 적용, 해제
 
 7 ) 각종 패널
 

 (1) Movie Panel :

화면의 크기, 배경 색, 기본 프레임 수,

애니메이션 반복 여부 등 기본적인 환경정의
 

 (2) Text :

텍스트를 입력하고 속성을 지정하는 창
 

 (3) TransForm :

객체 위치 설정 시 오브젝트의 형태에서 가로, 세로의

기준 점과 크기를 설정 오브젝트의 가로, 세로 크기를 설정

(단위는 %) ,오브젝트의 회전 각도를 설정 ,

 Reset- 설정 값을 초기화
 

 (4) Scene :

선택한 장면(scene)에 대한 설정을 나타내며,

URL과 배경색 및 프레임을 지정
 

 (5) Button :

버튼을 삽입했을 때 버튼속성을 지정창 버튼의 이름을 설정하고,

마우스의 over, down, hit 상태에 따른 버튼의 변화 상태 나타냄
 

 (6) Tint :

객체의 색을 변형시키고, 색을 투명도 등을 편집
 

 (7) Content Panel :

컨텐츠에 포함 된 Movie, Sounds, Images, Sprites

등을 보여줌
 

 (8) Debug Panel :

Movie의 scripts가 발생하는 과정이 나타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