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닥스(VARIAC, 가변변압기)를 재작하다
슬라이닥스는 영어로 "SLIDE-AC", 또는 줄여서 " SLIDAC" 라고도 씁니다. 이 장치의 정확한 명칭은 “Variable AC Autotransformer”“VARIAC” 이라고 합니다.
"SLIDAC"는 이 장치를 처음 제품화한 General Radio사의 등록상표명이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처음도입 될 때 잘 못 전달되어 슬라이닥스라고 부르기에 토착화 된 것 같습니다. 슬라이닥스는 전압조정기입니다. 가정용 트랜스는 5V씩 탭 조정이 되지만 슬라이닥스는 1V씩 미세하게 전압이 끈기지 않고 조정되는 슬라이드식 전압조정기입니다. 피상전력은 어떤 회로에서 실측 전압과 전류를 곱한 것으로서 그 단위는(VA) 변압기는 이에 해당합니다. 유효전력은 피상전력에서 역율을 곱한 전력으로서 단위는(W) 모터,발전기, 전기밥솥, 에어컨, 열선등 전력기기 대다수가(W)로 표기됩니다. 일상적으로 제품(변압기)는 역률과 손실부분을 계산하고 드롭율 10%이내에서 작동하게 하려면(부하×2) 용량을 설정하시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 부하 7.5KW×2=15KVA 국내전력은 60HZ 이고 중국이나 다른 해외국가 50HZ 60HZ국가에서 50HZ국가로 가면 별도제작, 50HZ국가에서 60HZ국가로 가면 그냥사용하시면 됩니다. 전압이 불안정한 곳에서는 자동전압조정기(A.V.R)가 필요하지만 단지 다운이나 승압이 필요한 곳이면 슬라이닥스도 무난합니다. 일제 가전이나 미제가전제품을 쓰시는 분이 해당됩니다.
슬라이닥스(Variac)사용설명서
1. 전압 조정 핸들을 왼쪽으로 돌려 0V에 맞추고
2. 입력코드선을 전원 콘센트에 꼽는다.
3. 부하(출력) 측은 앞쪽 콘센트에 끼운다.
4. 전원을 넣을때는 서서히 열선온도를 보아가며 전압을 올린다.
5. 핸들을 높은쪽에 놓고 동작을 시킬때는 기기고장 원인이 될수 있다.
6. 220V 이상일때는 안전을위해 꼭 접지를 시킨다.
7. 건조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사용한다.
8. 열선은 길게 사용해야 슬라이닥스에 무리가 없고, 열선두께는 니크롬선 0.35m/m를 사용한다.
9. 슬라이닥스는 일반 도란스와는 달리 탭을 조정하는게 아니고 미세하게 1V씩 원하는 전압을 부하에 공급하여 시험 값을 얻을 수 있다.
10. 입력전압이 정격전압 이상으로 공급될 때는 카본부러쉬 선간전압이 높아져서 무부하 상태에서도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슬라이닥스 옆면 AC 220V 2구 노출콘센트 취부
슬라이닥스 윗면에 손잡이와 아날로그 직류 전류계측기 처음에 아날로그로 제작하려고 구상했으나 디지털 계측기로 변경하면서 구멍을 땜방하기 위해서 폼으로 붙혀 놓았습니다.
직류 전압 단자(다른 단자도 있었는데, 눈에 보이는 것을 쓰다보니...)
뒷면은 AC 220V 전원입력 플러그와 휴즈 홀더를 부착했습니다.
내부 모습입니다. 슬라이닥스 1개, AC, DC V(볼트 계측기), 케이스 등은 지인들로부터 얻었습니다. 다이오드 1개, 50k오옴/10W 저항 2개, 450V/100μF 콘덴서 1개가 들어갔습니다.
AC 전압(V) 테스트, 윗쪽이 AC 전압(V), 아래쪽이 DC 전압(V)을 표시합니다.
계측기가 0을 가리키면 전구가 꺼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압을 높이면 전구가 밝아집니다.
전압을 많이 올려 보았습니다. 너무 많이 올리면 휴즈가 나가거나 계측기가 고장 날 수도 있습니다.
슬라이닥스에 전압을 지침하는 것은 탄소(카본) 소재로 슬라이닥스에 핵심 부품입니다.
이번에는 DC 전압을 점검해 보았습니다. 용량이 적은 LED 제품을 측정하는데는 문제가 없지만 부하가 높게 걸리면 바로 휴즈가 고장나는 현상으로 트랜스포머를 추가 장착하여 직류전압 용량을 높이는 것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슬라이닥스 용량은 500W 이지만 직류변환하는 과정에서 다이오드, 저항과 콘덴서를 추가 장착하면서 DC 전압 용량이 아주 우습게 작아 졌습니다.
제가 이런 제품을 처음 만들어보기 때문에 최사장님이 회로구성과 케이스 제공에 도움을 주셨습니다. 권사장님이 계측기를 주셨고, 조사장님이 슬라이닥스 제공해 주셨습니다. 직류전압 전용 트랜스도 제작해 주신다고 하셔서 곧 완성품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부품 포치와 철판가공은 제가 직접 했는데, 1mm 철판을 전동공구 하나 가지고 가공을 했습니다. 제작하는데 3일 걸렸습니다. 공구와 부품이 모두 준비된 상태에서는 하루면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