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보고 육장분별(六臟分別)
1. 얼굴이 길쭉한 사람은 木形體質이며 肝膽이 발달 했습니다.
오늘은 오행체질 분류 중 목형(木型) 체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목형 체질은 얼굴이 직사각형처럼 길게 생긴 사람을 가리킨다. 외견상 피부가 푸르스름하고 머리는 작으며, 어깨가 크게 벌어지고 등이 곧으며, 몸은 작지만 손발이 균형 잡혀 있다. 이런 유형의 사람은 간·담이 실하고, 비·위가 허하다.
목형 체질은 그 성질이 우주에 있어선 목성의 기운, 지상에 있어 나무의 성질, 계절에 있어서는 봄의 성질, 사람에 있어 0세부터 15세까지의 성질, 1년 중 봄의 성질, 하루 중 새벽의 기운을 타고났다. 따라서 목형 체질은 성격이 따뜻하고 부드러우며 완만하고 인자하며 다정하고 학문적이며 시적이고 교육적이며 명예욕이 크다.
목형 체질을 가진 사람의 얼굴은 직사각형(정목형)이 있는가 하면 목화형(木火型)이 있는데 이는 얼굴이 길면서 이마부위가 넓은 사람을 말한다.
정목형(正木型)은 얼굴 모양이 좁고 길기만 해 옛날 시골에서 사용하던 목침과 같은 얼굴이다. 이런 유형은 간·담은 크고 실하며, 비·위는 작고 허하다.
목화형은 얼굴이 길고 이마가 넓은 사람으로 간·담·심·소장은 크고 실하지만 비·위·폐·대장은 작고 허하다.
목형 체질은 간·담의 기능은 왕성하고 비·위장은 약하게 태어나 비·위장에 관계되는 병이 많이 발생한다. 이러한 체질의 사람이 그릇된 식이요법, 예컨대 간·담에 영양을 공급하는 음식인 신맛, 고소한맛. 노린내 나는 맛을 많이 먹거나 자주 먹으면 오행 상극이론에 따라 간·담의 상대 장기인 비·위를 극(克)해 위장병이 일어나기 쉽다.
쉽게 말해 팥죽은 신맛에 속하는 음식이므로 많이 먹고 자주 먹으면 위산이 많아져 위산과다증·위궤양·비만증·당뇨병·위암 등으로 발전할 수 있고, 비·위장이 지배하는 신체 부위인 입술·살·대퇴부·배꼽·무릎 부위에 병이 생길 수 있다.
이처럼 비·위에 병이 있으면 신의와 질서가 없고 공상·망상이 생기며 의욕이 저하되고 만사가 귀찮아 눕고만 싶은 증상이 나타난다. 반면 간·담이 실하게 태어났더라도 실한 장기를 남용하면 병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런 경우는 중병이거나 난치병이 될 수 있으며 성격이 비정상적으로 변한다.
목형 체질에선 위무력, 위하수, 위출혈, 속쓰림, 음식 맛을 모름, 식욕 이상 항진, 위궤양, 위암, 비장암, 백혈병, 당뇨병, 비만, 장명, 설사, 전신의 살이 아프고 멍이 잘 듦, 이마가 검고 주름이 있음, 전두통, 딸기코, 개기름이 흐름, 면황(面黃), 구안와사, 구취, 상치통, 오한, 전신발열, 뒤꿈치가 갈라지거나 아픔, 족1·2지 부자유, 백혈구 부족증, 무릎이 차고 아픔, 좌우 유방의 불균형, 실내 칩거, 고성방가, 목기(木器) 소리를 싫어함, 입과 입술의 이상, 설근이 뻣뻣해짐과 같은 육체적 증상이 나타난다.
정목형 체질이 육장 육부에 특별한 병이 없을 경우 체질 개선을 위해 신맛, 고소한 맛, 구수한 맛, 노린내 나는 맛을 가진 식품을 적게 먹어야 하고, 단맛, 향내 나는 맛, 곯은내 나는 맛, 매운맛, 비린내 나는 맛, 화한 맛을 가진 식품을 많이 먹으면 좋다.
목화형은 신맛·쓴맛을 가진 음식을 적게 먹고, 단맛·매운맛·짠맛을 가진 음식을 많이 먹는 게 바람직하다.
2. 얼굴 역삼각형인 사람은 火形體質이고 心小腸이 발달 했습니다.
화형 체질은 외견상 피부가 불그스레하고, 등은 살집이 풍만하고 넓으며, 머리가 작고 어깨와 등·허리·복부의 균형이 잡혀 있고, 팔·다리는 그다지 굵지 않고 적당하여 보행이 안정적이다. 이마는 넓고 턱뼈(귀밑 부위) 부위가 뾰족하여 역삼각형 모양의 얼굴을 가진 사람이다. 이런 사람은 가슴이 두꺼워 심·소장이 가장 크고 실하며 폐·대장이 약하다.
화형 체질의 사람은 성질이 급하여 행동을 취할 때는 어깨의 근육이 동요하며 기백이 있고 금전을 경멸하여 신용이 적으며, 생각이 깊어서 사리에 밝고 붙임성이 있으며 조급한 성미이다.
또한 우주에 있어서는 화성(火星)의 기운을 받아서 뜨겁게 발산하고 확 퍼지게 하여 초여름의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하루에 있어서는 오전의 성질이고, 사람에 있어서는 15~30세의 성질로서 화려하고 아름다운 것을 좋아한다. 예술적이고 환상적이며 저돌적이고 용감하며, 질서를 중시하고 명랑하고 밝고 환하고 아름답고 정열적이고 희생적이며 산화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화형 체질을 가진 사람의 얼굴은 역삼각형이 있는가 하면 역삼각형이면서 전체의 윤곽이 둥근 사람도 있는데 이를 화토형(火土型)이라 한다.
정화형(正火型)은 얼굴 모양이 역삼각형으로 이마가 넓고 턱이 뾰족한 사람을 말한다. 이런 유형의 사람은 심·소장이 크고 실하며, 폐·대장은 작고 허하다.
화토형(火土型)은 얼굴이 역삼각형이고, 전체의 윤곽이 둥근 사람이다. 이런 유형의 사람은 심·소장과 비·위장은 크고 실하며, 폐·대장과 신·방광은 작고 허하다.
화형 체질은 심·소장은 실하고 크지만 폐·대장은 허하고 작게 타고난 체질로서 폐·대장이 병들기 쉽다. 이런 유형의 체질을 가진 사람이 심·소장에 영양을 공급하는 쓴맛, 탄내 나는 맛, 단내 나는 맛을 가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심·소장의 기가 지나치게 왕성해져 오행의 상극 이론에 따라 화극금(火克金)하므로 폐·대장의 병이 더욱 악화된다.
심·소장이 실하고 강하게 타고났더라도 남용하여 병이 들면 중병이거나 난치병일 수 있다. 따라서 심·소장이 병든 사람은 숨이 차고 목이 마르며 땀이 많고 지나치게 웃으며 폭발적이고 사생결단식 성격이 표출된다.
화형 체질에서는 폐병, 폐암, 폐 수축, 장명, 대장 무력, 대장암, 직장암, 피부병, 피부암, 알레르기, 비염, 축농증, 기침, 기관지천식, 콧물, 코피, 체모가 적거나 없음, 가슴에 팽만감이 있음, 변비, 설사, 치질, 치루, 하완통, 하치통, 엄지의 이상, 견비통, 손목관절통, 둘째손가락의 이상 등과 같은 육체적 증상이 나타난다.
정화형 체질이 육장육부에 특별한 병이 없을 때는 체질 개선을 위해 쓴맛, 단내 나는 맛, 탄내 나는 맛을 가진 식품을 적게 먹어야 하고, 매운맛, 비린내 나는 맛, 화한 맛이 나는 식품을 많이 먹어야 한다. 짠맛, 고린내 나는 맛, 지린내 나는 맛의 식품을 많이 먹어도 좋다.화토형 체질은 쓴맛·단맛을 가진 음식을 적게 먹어야 하고, 매운맛·짠맛·신맛을 가진 음식을 많이 먹는 게 좋다.
화형 체질에 적합한 직업으로는 전기(발전·기구·공사), 가스, 보일러, 난방, 야금(冶金), 출판·문학, 어학, 언론(신문·잡지·매스컴), 법률, 화학, 연주, 배우, 회화, 악기, 의복, 디자이너, 도안장식, 의장, 미용, 공예, 완구, 골동품 등과 관련된 것들이 꼽힌다.
3. 얼굴이 동그란 사람은 土形體質이고 脾胃가 발달 했습니다(단음식을 좋아하며 肥滿危險)
오늘은 오행체질 분류 중 세번째로 토형(土型) 체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토형 체질은 외견상 피부가 황색을 띠고 머리가 크며, 어깨와 등이 보기 좋게 균형 잡혀 있고 배가 풍만하며, 팔·다리는 날씬하여 굵지 않고 살집이 좋으며, 상반신과 하반신이 조화를 이루고 행동이 안정된다.
얼굴 모양은 공이나 해바라기처럼 둥글게 생기거나 다이아몬드형으로 생겼다. 이런 유형의 사람은 비장·위장이 크고 실하며, 신장·방광은 작고 약하다.
토형 체질을 가진 사람의 성격은 우주에 있어서 토성(土星)의 성질을 띠고, 자연계에서는 흙의 성질을 가져 화합·결합·융합하고 통일적이며 고정적이고 신의가 있으며, 마음이 풍족해 타인에게 친절하고 권력을 휘두르는 것을 싫어하며 타인의 의견에 잘 따른다.
종교적이고 포용성이 있어서 신망이 있고, 인간에게 있어선 30~45세까지의 성질로 재산을 모으며, 일 년 중에는 장하(長夏), 즉 장마철이고, 하루에 있어서는 한낮에 속하므로 축 늘어지고 주위를 정리정돈하지 못하는 성질도 있다. 확실하고 철저하고 정확하며 외골수이고 하나만 알고 일편단심이며, 배운 대로만 하고 신용이 있으며 직접 일하고 명령대로 실천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토형 체질을 가진 사람의 얼굴은 공이나 해바라기처럼 동그랗기만 한 사람, 둥글면서 사각진 사람, 다이아몬드형 얼굴을 가진 사람 등으로 구분된다.
정토형(正土型)은 얼굴이 공과 같이 둥근 사람으로서 이런 유형의 사람은 비·위는 크고 실하며, 신·방광은 작고 허하다. 다이아몬드형 얼굴도 이에 해당된다.
토금형(土金型)은 얼굴 모양이 둥글면서 사각이 뚜렷한 사람으로서 이런 유형의 사람은 비·위·폐·대장은 크고 실하며, 신·방광·간·담은 작고 허하다.
토형 체질은 비·위는 실하고 크지만 신장과 방광은 약하고 작게 타고난 체질로서 신·방광이 병들기 쉽다. 이런 체질을 가진 사람이 비·위에 영양을 공급하는 단맛을 가진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오행의 상극 이론에 따라 신·방광을 억제하게(토극수·土克水) 되므로 신·방광의 질병이 더욱 악화된다.
또한 비·위가 실하고 강하게 타고났더라도 남용해 병들면 중병이거나 난치병에 걸릴 수 있다. 따라서 토형 체질을 가진 사람이 비·위에 병이 들면 속이 쓰리고 음식의 맛을 모르며 식욕이 항진되고 코끝이 붉어지며 얼굴에 개기름이 흐르고 공상이나 망상을 하며 거짓말을 하고 남을 의심하는 증상이 나타난다.
토형 체질에서는 신석증, 신부전증, 신장암, 방광암, 신장성 고혈압, 소변이 잦음, 부종, 부신피질 질환, 골수염, 이명, 중이염, 힘줄병, 눈이 빠질 듯함. 후두통, 침을 흘림, 하품이 잦음, 식욕부진, 얼굴이 검고, 양쪽 뺨이 검은색을 띰, 미친 듯함, 썩은 내가 남, 적혈구부족증, 근시, 원시, 백내장, 녹내장, 오금·종아리통증, 족관절통, 요통 등의 육체적 증상이 나타난다.
토형 체질이 육장육부에 특별한 병이 없을 때는 체질 개선을 위해 단맛, 향내 나는 맛, 곯은내 나는 맛을 가진 식품을 적게 먹어야 하고, 짠맛, 고린내 나는 맛, 지린내 나는 맛을 가진 식품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 신맛, 고소하고 구수한 맛, 노린내 나는 맛을 가진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
토금형 체질은 단맛·매운맛을 가진 음식을 적게 먹어야 하는 반면 짠맛·신맛·쓴맛을 가진 음식을 많이 먹으면 좋다.
토형 체질에 맞는 직업으로는 농업, 임업, 원예, 광업, 요업(窯業), 건축업(목수·미장), 운수, 창고, 종교 등과 관련된 직업이 적합하다.
4. 얼굴이 네모나고 넓적한 사람은 金形體質, 肺大腸이 발달 했습니다 (매움한 음식이 좋음)
오늘은 오행체질 분류 중 네번째로 금형(金型) 체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금형 체질은 외견상 피부색이 희고 머리가 작으며 견배(肩背·어깨와 등)가 크지 않고 복부도 작으며 팔·다리가 가늘고 발뒤꿈치에 뼈가 불거지고 골격도 작다. 또 얼굴 모양이 또렷하게 네모나다. 이런 유형의 사람은 타고날 때부터 폐·대장은 크고 실하며 간·담은 작고 약하다.
금형 체질을 가진 자는 성격이 언제나 깨끗하고 성급하며 가만히 있을 때는 평온한 것처럼 보여도 행동할 때는 마음이 급해진다. 우주에 있어서는 금성(金星), 자연계에 있어서는 금속의 성질로서 싸늘하고 냉정하며 긴장하고 의리를 지키며 지배하는 능력이 있고 승부욕이 강하며 독선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1년에 있어서는 가을, 하루에 있어서는 오후, 사람에 있어서는 45~60세의 기질을 갖고 있다. 지도력이 있고 다스리기를 좋아하며 준법정신과 자존심이 강하고 규칙적인 것을 좋아하며 윗사람이 되려 한다.
금형 체질의 얼굴은 정사각형으로서 사각형이 뚜렷한 사람과 얼굴이 사각형이면서 아래턱이 이마보다 넓은 사람으로 구분된다.
정금형(正金型)은 얼굴이 정사각형을 띠는데 이런 유형의 사람은 폐·대장은 크고 실하지만 간·담은 작고 허하게 태어났다.
금수형(金水型)은 얼굴이 사각형이면서 아래턱이 이마보다 넓은 사람으로서 이런 유형의 사람은 폐·대장·신·방광은 크고 실하지만 간·담과 심·소장은 작고 허하게 태어났다.
금형 체질은 폐·대장은 강하고 크지만 간·담은 약하고 작게 타고난 체질로서 간·담이 병들기 쉽다. 이런 체질을 가진 사람이 폐·대장에 영양을 공급하는 매운맛, 비린 맛, 화한 맛(예 박하)을 가진 음식을 과잉 섭취하면 폐·대장의 기운이 과도하게 왕성해져 오행의 상극이론에 따라 간·담을 억제하게(金克木) 되므로 간·담의 질병이 더욱 악화된다. 또한 폐·대장이 실하고 강하게 타고났더라도 이를 남용해 병들면 중병이거나 난치병이 될 수 있다.
폐·대장이 병든 사람은 잘 슬퍼하고 재채기를 잘 하며, 건조한 것을 싫어하고 몸에서 비린내가 나며 콧소리로 말한다.
금형 체질은 야위고, 늘 피곤하며, 기운이 없고, 간에 통증이 오고, 간염·간경화·간암, 담석증, 늑막염, 시력 저하, 사시(斜視), 눈물이 나고, 눈이 시리며, 목이 굵어지고, 가래, 구역질, 편도선 항진, 목이 쉼, 편두통, 근육 경련, 근육통, 경기, 소화 장애, 구토, 설사, 새벽 복통, 탈장, 입이 쓰고, 백태가 끼며, 옆구리 결림, 비주(鼻柱·코 중앙에 돌기한 부분)가 청색을 띰, 닭살, 면청(面靑), 이갈이, 몽유병, 잠꼬대, 음부 소양·위축, 손·발톱에 가로·세로줄 생김, 넷째 발가락 이상, 몸을 전후로 굴신하지 못함, 요통, 입·혀의 출혈, 왼쪽 귀가 잘 들리지 않음, 입이 시고, 손발을 가만히 있지 못하며, 편히 눕지 못하며, 수전증, 딸기코(酒齄鼻) 등 같은 육체적 증상이 나타난다.
정금형 체질을 가진 사람이 육장육부에 특별한 병이 없을 경우는 체질 개선을 위해 매운맛, 비린내 나는 맛, 화한 맛을 가진 식품을 적게 먹어야 하고, 신맛, 구수하고 고소한 맛, 노린내 나는 맛을 가진 식품을 많이 먹어야 한다. 또 쓴맛, 단내 나는 맛, 탄내 나는 맛을 가진 식품을 많이 먹으면 좋다.
금수형 체질은 매운맛·짠맛을 가진 음식을 적게 먹어야 한다. 신맛·쓴맛·단맛을 가진 음식을 많이 먹으면 좋다.
금형 체질에게는 금속·귀금속, 광업, 야금(冶金), 기계, 금융업, 공무원, 군인, 경찰, 스포츠, 유가증권, 전당포 등과 유관한 직업이 적합하다.
5. 얼굴이 정삼각형인 사람은 水形體質이며 腎膀胱이 발달 했습니다(짭짜룸한것을 좋아함)
오늘은 오행체질 분류 중 다섯 번째로 수형(水型) 체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수형 체질은 외견상 피부색이 거무스름하고 얼굴의 기복이 심하며, 머리가 크고 턱이 모나며, 어깨가 작고 배가 크며 항상 팔·다리를 흔든다. 행동할 때 몸을 흔들고 허리 아래가 길고 등도 길어서 장신이다.
또한 얼굴 모양이 삼각형을 세워 놓은 것처럼 턱(귀밑)이 넓고 이마는 좁다. 이런 유형은 신·방광이 실하고 큰 반면 심·소장은 약하다.
수형 체질을 가진 사람의 성질은 우주에 있어서는 수성(水星)과 일치하고, 일 년 중 겨울에 해당하며 사람의 연령으로는 60세 이후에 해당하기 때문에 저장성이 있고 웅크리며, 나서길 싫어하고 기다리며 참고 견디는 힘이 있다.
하루 중에서는 밤에 해당하고, 지구력과 지혜가 있으며 수학적·과학적·기계적이고 정력이 강하여 생식능력이 뛰어나다. 내성적이고 양보하며, 발전적이고 새로운 의견을 제시하며 연구·개발한다.
수형 체질은 삼각형을 띤 얼굴과 긴 삼각형을 띠면서 턱이 넓은 얼굴로 구분된다.
정수형(正水型)은 얼굴이 삼각형을 띠어서 턱이 넓고 이마가 좁은 사람으로 신장·방광은 크고 실하지만 심·소장은 작고 허하여 병이 있을 수 있다.
수목형(水木型)은 얼굴이 길면서 턱이 넓은 사람으로 신·방광과 간·담은 크고 실하며, 심·소장과 비·위는 작고 허하다.
심·소장이 병들기 쉬운 수형 체질을 가진 사람이 신·방광에 영양을 공급하는 짠맛, 고린내 나는 맛, 지린내 나는 맛을 과잉 섭취하면 신·방광의 기운이 더욱 왕성해져 심·소장을 억제(水克火)하므로 심·소장의 병이 유발되거나 더욱 악화된다.
신·방광이 실하고 강하게 타고났더라도 이를 남용해 병들면 중병이나 난치병일 경우가 많다. 신·방광이 병든 사람은 부정적이고 반항적이며, 신음소리로 말하고 책임을 전가하며 무서움이 많다.
수형 체질을 가진 사람에게는 가슴이 답답하고, 심장이 두근거리며, 잠을 잘 이루지 못하고, 꿈을 많이 꾸는 등의 육체적 증상이 나타난다.
아울러 심장 통증, 심장성 고혈압, 심장판막증, 심근경색, 심장에 구멍이 뚫림, 숨차고 갈증남, 얼굴이 붓고, 땀이 많이 흘림, 눈이 충혈되고 양쪽 뺨이 붉어지고, 여드름, 혓바늘, 말더듬, 하혈, 습관성 유산, 불임, 생리통, 심포·삼초증 수반, 소지 부자유, 상완 통증, 주관절통, 견갑골통, 좌골신경통 등도 겪게 된다.
웃음을 그치지 않고, 정신이 이상해지며, 말에 두서가 없고, 혀가 손상돼 헐며, 입이 쓰고, 혀짧은 소리를 내고, 손떨림과 같은 이상 증세를 보일 수도 있다.
정수형 체질을 가진 사람이 육장육부에 특별한 병이 없을 때는 체질 개선을 위해 짠맛, 고린내 나는 맛, 지린내 나는 맛을 가진 식품을 적게 먹어야 하고 쓴맛, 단내 나는 맛, 탄내 나는 맛을 가진 식품을 많이 먹어야 한다. 단맛, 향내 나는 맛, 곯은내 나는 맛을 가진 식품도 많이 먹으면 좋다.
수목형 체질은 짠맛·신맛을 가진 식품을 적게 먹어야 하고, 쓴맛·단맛·매운맛을 가진 식품을 많이 먹으면 좋다.
이와 함께 수형 체질에게는 수산어업, 선원, 어구, 술, 목욕탕, 요리, 음식점, 찻집, 술집, 접객업, 여관, 흥행업, 연구·조사 분석 등과 관련된 직업이 적합하다.
6. 얼굴미룽골(태양혈)부분이 발달한 사람은 相火形體質, 心包三憔 發達한 사람(떫은것이 좋음)
심포는 심포락(心包絡) 혹은 단중(膻中)이라고 하는데 말 그대로 해석하면 심장을 싸고 있는 막이란 뜻이다.
‘심보가 나쁘다’라는 우리말은 ‘마음이 나쁘다’는 의미로 통용돼 왔다. 이로 볼 때 심포는 마음의 작용을 담당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삼초는 한의학에서 상초(上焦), 중초(中焦), 하초(下焦)를 통틀어 이르는 말로 상초는 가로막 위, 중초는 가로막과 배꼽 사이, 하초는 배꼽 아래의 부위에 해당한다.
이처럼 무형의 장부인 심포와 삼초는 목·화·토·금·수의 중앙에 위치해 오장오부가 서로 조화를 이루도록 조정·통제함으로써 생명력을 조정하는데 이를 상화(相和) 기능이라고 한다. 따라서 지금까지 인간의 장부를 오장오부라 했으나 지금부터는 육장육부라고 하겠다.
상화형 체질의 얼굴은 대개 화형(火型)과 비슷하게 생겼다. 그러나 눈썹이 많고 미릉골(眉稜骨, 눈썹 근처의 뼈)이 돌출했으며 양쪽 관자놀이가 볼록하게 튀어나왔다.
심포·삼초가 잘 발달돼 있는 사람은 혈액 순환이 좋고 신진대사가 잘 되며 한열 조절 능력이 우수하고 순발력이 좋으며 정력·생명력·저항력이 강한 체질이다. 다재다능하고 능수능란하며 임기응변이 뛰어나고 천재이며 팔방미인이다. 차분하고 중재하는 능력이 있으며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다.
심포와 삼초는 무형의 장기로 오장오부의 중앙에서 각 장부의 기능을 조절하는 기능과 음식을 받아들이고 배설하는 기능을 가졌으며 생명력을 의미한다. 현대사회에서는 정신적·감정적 자극으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아 심포·삼초에 병이 드는 경우가 많은데 그로 인해 초조불안하고 신경이 예민해지며 흐느끼거나 불면증·우울증 등의 많은 정신질환이 나타난다.
상화형 체질은 그 바탕이 화(火)에 있으므로 화형 체질과 같은 증상과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 또 폐·대장의 기능을 약하게 타고나 해당 장부의 질병을 주의해야 한다.
상화형 체질은 폐병, 폐암, 폐 수축, 장명(腸鳴), 대장 무력, 대장암, 직장암, 피부병, 피부암, 알레르기, 비염, 축농증, 기침, 기관지천식, 콧물, 코피, 체모가 적거나 없음, 가슴 팽만감, 변비, 설사, 치질, 치루, 하완통, 하치통, 엄지·인지 이상, 견비통, 손목관절통 등의 육체적 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
상화형 체질은 쓴맛을 가진 음식을 적게 먹고, 매운맛·짠맛을 가진 음식을 많이 먹으면 좋다.
상화형 체질에 맞는 직업은 화형(火型) 체질과 유사해 전기, 가스, 보일러, 난방, 야금(冶金), 문학, 신문·잡지·매스컴, 법률, 화학, 연주, 배우, 회화, 악기, 의복·디자이너, 도안장식, 의장, 미용, 공예, 완구, 골동품 등과 유관한 직업이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