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묻고답하기

[생활/행동/교육]보통 새끼고양이의 하루 소변양이 어떻게 되나요?

작성자백작|작성시간10.11.01|조회수1,281 목록 댓글 3

     ◈◈ 질문전 반드시 숙독 하세요. ◈◈      

 

 

*  질문전 검색을 먼저 해 주십시오.   

      질문하시기 전에 해당 질문에 관한 검색을 먼저 해 보시면 여러가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냥이 도서관> 게시판도 적극 활용해 주십시오.

 

*  냥이네는 가정교배/출산을 금지하고, 불임수술을 권장합니다.(공지 참고)

      가정교배/출산 관련한 글 작성시 강퇴 및 글삭제 등의 불이익을 당할 수 있습니다.

 

*  질문은 반드시 양식에 준하여 해 주셔야 합니다.

      의료/건강 외에 행동/습성, 또는 물품관련 등의 모든 질문에는 기본양식을 지켜주셔야 합니다.

      양식을 지키지 않을시에는 원하는 답변을 얻지 못하거나 글이 삭제될 수 있음을 미리 알려 드립니다.

 

*  묻고답하기 게시판에 올려진 답들은 해답이 아닙니다.

      이곳의 답글은 전문가가 대답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들처럼 고양이를 사랑하여 반려묘로 둔, 일반 보호자가 단지 약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물음에 답하고 있을 뿐입니다.

      그렇기에 내 고양이를 돌봄에 참고만 하십시오.

 

*  응급시 이곳에 글을 올리기 보다 병원을 먼저 방문하십시오.

      이곳은 전문의료 경험을 가진 사람이 항시 대기하고 있는 공간이 아닙니다.

      게시판을 담당하는 운영진이 접속이 늦어질 수도 있고, 담당자가 대답하지 못하는 질병일 수도 있습니다.

      내 아이, 또는 길에서 구조한 아이가 응급상황이라 판단될 때는 이곳에 글을 올리면서 시간을 끌기보다는

      먼저 고양이 전문 진료가 가능한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는것이 아이를 살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  묻고답하기 게시판은 특정 동물병원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동물병원을 추천해 달라는 글을 올리셔도 답변을 얻으실 수 없습니다. 

     동물병원관련해서는 유용한후기 게시판이나 다른 루트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시기를 권합니다.

 

*  글 작성시 말머리를 꼭 선택해 주십시오.

      글 작성시 말머리를 꼭 지정하여 주십시오.

 

 

 

 


 

 *  본문 글 작성 양식입니다.  모든 질문은 해당 양식을 지켜주셔야 합니다.

 

 

 

냥이 이름 : 은복이

성별/나이/몸무게 : 숫냥이/3개월령/정확하게는 잘 모르겠지만 아직 1킬로는 안되는듯 합니다.

불임수술 유무 : 무

접종 유무 : 입양당시 2차까지 완료했다고 들었는데 병원수첩등을 통해 정확히 확인하진 못했어요.

현재 먹고있는 먹거리(사료명, 주식캔명, 생식 등) 이름 : 로얄캐닌 키튼을 하루 120알 정도씩 제한급식하고 있습니다. 자율급식을 하니 너무 많이 먹어서 설사를 하더라구요. 오전에 60알은 건사료로, 오후에 60알은 물에불려 급여합니다. 설사때문에 인트라젠이나 비오비타등을 꾸준히 20여일정도 먹였습니다. 지금은 영양제를 먹이고 있지 않아도 변을 잘 보는데 겁이나서 식사량을 확 늘릴수가 없더라구요. 양을 서서히 늘려가며 제한급식을 하다보니 너무 마른것 같아 하루에 한번정도 무염버터 녹인것이나 메추리알 노른자 1개, 따뜻하게 뎁힌 락토프리 우유 등을 주고 있습니다.

같이 사는 냥이(또는 반려동물)의 수와 상태 : 없음

근래 환경의 변화 유무 : 입양한지 1달가량

예전병력 (의료/건강 질문이 아닌경우 이 부분은 기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현재 병력 및 상태(행동) 또는 질문사항 :아기고양인데 물을 많이 먹고 오줌을 자주 누는것 같아요. 하루에 100밀리정도는 넘게 먹는것 같고 항상 물을 모자라지 않게 주지만 새로 물을 줄때마다 허겁지겁? 매우 잘 먹습니다. 보통 고양이들은 물을 잘 안먹는다고 하던데요. 또 물만이 아니라 최근까지 사료를 매번 불려줬기때문에 그 수분량까지 하면 물을 많이 먹는거 아닌가 싶어요. 그리고 감자도 하루에 6~7개, 한끼를 건사료로 주기전엔 하루에 10개정도 만들어낸적도 있어요. 대변은 하루에 한번 보지만요. 한창 크는 중이라 몸도 점점 커지고 있고 최근 모래를 바꿨기때문에 그런건가 싶기도 한데 감자도 많이 커졌었는데 한끼는 건식으로 바꾼 뒤엔 조그만 감자를 누다가 한번은 엄청 큰것도 내놓고 그러더군요.

오줌을 눌때 힘들어한다던가 하는 증상은 없고 잘놀고 잘먹고 구토등의 증상도 없지만 화장실에서 오줌을 누고 모래로 덮지도 않고 뛰쳐나옵니다. 그리고 물을 먹을때 쭙쭙쭙쭙 하며 뭔갈 빠는 소리를 내며 먹고요. 물그릇에 자주 가있어요.

이런 증상만 빼면 건강한것 같지만 다음/다뇨는 만성신부전의 증상이라길래 걱정이 돼서 병원에 데려갈까 고민중이예요.

만성신부전은 노령묘들이 많이 걸리고 이렇게 어린 고양이가 걸리는 일은 거의 없는것 같지만 너무 많이 싸고 많이 마시는거 아닌가 걱정됩니다. 물그릇에 물이 비지 않게 항상 충분히 주는데 화장실 물같은것에 관심도 많고요.

입양한지 한달정도 됐는데 바로 온날은 물을 그렇게 많이 마시지 않았던것 같은데 온지 3일째인가? 건사료 과식탓으로 무른 초록똥등을 누면서부터 물 섭취량과 소변량이 점차적으로 늘어나는것 같습니다. 성장탓일까요.

보통 3개월령 아기냥이들은 오줌을 하루에 몇번 보는지 알려주세요.

병원진료는 받았나요? 받았다면 어떤 처치를 받았나요? (의료/건강 질문이 아닌경우 이 부분은 기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발병(또는 이런 증상/행동이 나타난 시기) 시기 :   

기 타 :  3개월령 고양이들은 사료를 어느정도 먹어야 하나요? 종이컵 분량으로 얘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건강한거 같긴 한데 너무 마른것같아 식사량을 조금씩 늘려가고는 있지만 살좀 찌라고 간식을 주는데 아직 새끼라 시중의 캔간식이나 스틱간식등을 주긴 꺼려지더군요. 잘한 행동 맞는걸까요? 제 생각엔 1년정도는 넘어야 줘도 괜찮지 않을까 싶은데. 대신에 메추리알 노른자 1개나 무염버터 반티스푼, 유당제거 우유등을 아주 소량씩 주고 있긴 한데 이정도는 괜찮은지 알고싶어요. 설사같은건 하지 않았는데 메추리알을 준날은 소화가 좀 안됐는지 활동량이 좀 줄었던것도 같고요.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뽕이엄마 | 작성시간 10.11.01 경험으로 말씀드립니다^^ 제가 키운 아가들은, 사료도 자율급식하고, 물도 원하는만큼 줬더니 많이 먹고, 많이 싸고 ;;;, 많이 잡니다. 그런데 그게 정말 건강하게 크는것 같아요. 아가 시기에는 제한급식을 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저희 뽕이도 세탁기 옆, 씽크대, 화장실 물 만 틀어지면 달라드니 그건 걱정 안하셔도 되구요~ 소변은 검색해보시면 알겠지만 많이 누는 아가들 많습니다. 저희 뽕이는 4번이상도 있어요. 간식은.. 따로 이것저것 챙겨주시기 보다 영양제와 사료만으로 사실 충분하긴 합니다만,
  • 작성자해아 | 작성시간 10.11.01 어릴때는 3-4끼로 나눠주셔도 괜찮아요. 성장기이니 체하거나 설사하지않는 한도에서 조금씩 늘려주시면 될것같구요. 아직 어려서 한끼에 많이 보다는 여러차례에 나눠주는게 과식이나 소화에 도움될것 같아요.
    어릴때는 많이 뛰고 활발하게 놀아서 물을 많이먹던데, 활동량이 많지않나요?? 3개월이면 아직 신부전 걱정하긴 이른것 같네요.
    소화가 어려운 노른자나 기름진 무염버터보단 간식보단 사료를 간식삼아 몇알씩 주시는게 좋을것 같구요. 당연히 간식캔은 아직 안주시는게 습관상 건강상 좋을것 같아요~
    식욕이 좋고, 잘먹고 잘 싼다면 다른 이상이 없는한 그냥 지켜보셔도 될것같아요.
  • 작성자함주까 | 작성시간 10.11.01 수정눌러 말머리작성해주세요.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