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조교님
너무 기초적인 질문인거 같긴한데ㅠㅠㅠ 이해가 잘 안돼서 질문 남깁니다ㅠㅠㅠ
(가) 상황의 그림에서 HA는 약산이라 HA → H+ + A- 로 해리도 되고 역반응도 진행되지만 HA와 A-, H+ 모두 1:1:1로 반응이 진행될거 같아서요.
그렇다면 A-의 몰농도와 H+의 몰농도가 같아야하지 않나요,,?? 그럼 그림에 있는 [H+] = aM = [A-] = xM 이라 a=x 일거 같은데 풀이 영상을 보니 H+는 산염기 비율에서 Ka값이 일정하니 산염기 비율이 2배가 됨에만 이용하시더라구요
어떤 점을 잘못 생각했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ㅠㅠ
감사합니다!!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화학조교_YH 작성시간 26.06.18 순수한 물에 약산을 녹인 상황인지, 완충용액 상황인지 구분을 하셔야 합니다.
순수한 물에 약산 HA를 녹인 상황에서는 HA의 해리로 인해 H+와 A-의 개수비가 1:1로 생성됩니다. 하지만 완충용액 상황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순수한 물 1L에 HA 0.02mol를 녹여 해리되면 H+와 A-가 동일하게 생성되지만, 완충용액을 만들기 위해 NaOH를 추가로 0.01mol 녹이면 HA 0.01mol, A- 0.01mol이 생성되고, H+는 Ka 값만큼 남아있게 됩니다. -
답댓글 작성자somsis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6.06.18 아~ 완충용액 상황인걸 제가 놓쳤네요ㅠ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