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번 문제의 ㄷ. 선지에서 E0를 구할 때에는 전자수를 곱하지 않았는데 왜 11번 문제의 (가)를 구할 때는 전자수를 곱해줘야 하나요? 둘다 같은 E0를 구하는 건데 그냥 더해주즌 건 E0가 아니라 열역학적 함수의 변화량일 때라고 하셔서 질문드립니다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화학조교_YH 작성시간 26.06.22 두 반응식을 더할 때, 열역학적 함수인 자유에너지의 변화량으로 계산이 가능하고 식을 나타내면 dG1' + dG2' = dG' 가 됩니다.
dG1' = n1FE1, dG2' = n2FE2, dG' = nFE 이기 때문에 n1FE1 + n2FE2 = nFE가 됩니다.
여기서 10번 문제의 ㄷ처럼 각 개별 반응식의 전자수를 동일하게 맞춰서 계산하는 경우에는 n1 = n2 = n 이 되기 때문에 반응식에서 전자수와 페러데이 상수가 약분되어 E1 + E2 = E가 됩니다.
즉, 원칙적으로는 전자수를 곱해서 전위 값을 구해야하나 전자수를 동일하게 맞춰서 더해주는 경우 약분되기 때문에 그냥 더한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