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민턴 정보방

[스크랩] 배드민턴 인해 전술-이것만 알아도 반이상 먹고들어간다 (남자복식/여자복식)

작성자이정수|작성시간17.08.25|조회수26 목록 댓글 0

남자복식 전술
남자복식 전술을 이야기하기 전에 남자복식의 성격과 내용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전술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남자는 힘과 파워, 그리고 스피드에서 여자보다 월등하다. 때문에 경기에 이기기 위해서는 수비를 하는 것보다 공격을 하는 것이 경기에서 이길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때문에 남자복식은 공격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전술이 필요한 것이다.

전문적인 전술보다 가장 중요한 전술은 파트너 간의 신뢰와 믿음이다. 복식은 서로 파트너에게 기회를 만들어주고 파트너가 곤경에 빠지지 않게 도와주며 곤경에 빠졌을 때는 파트너의 책임 부분을 더 맡아 주게 되는 것이다. 만약 서로가 서로에게 잘못을 전가하고 경기하면서 서로의 눈을 보지 않으며, 대화 없이, 신체 접촉 없이 경기를 한다면 그 경기는 패하게 된다. 파트너의 타구 구질을 보면 어느 정도의 정신 자세로 경기에 임하는지 알 수가 있다. 내 파트너가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확신은 나에게 똑같은 정신 자세를 갖게 해주고 파트너를 신뢰하며 파트너의 실수를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자신이 최선을 다해 경기할 기분이 아니거나 몸 상태가 아니면 경기를 하면 안 된다. 이것은 파트너와 상대 선수를 기만하는 것이다. 만약 어쩔 수 없는 상황 때문에 경기에 들어가면 정말 모든 것을 다해 성실히 경기를 해야 한다.

롱 서비스보다는 숏 서비스로 승부하라

남자 선수들은 보통 서비스를 받을 때 숏 서비스라인 가까이에 서게 된다. 이때 불안한 마음에 롱 서비스를 하게 되는데 이것은 상대에게 편안한 공격을 허용하게 되는 것이다. 숏 서비스를 정확히 넣게 되면 상대방이 아무리 가까이 있더라도 과감한 공격은 하기가 어려운 것이다. 숏 서비스 때 득점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높아진다.

상대방의 서비스를 과감하게 처리하라
상대방의 서비스를 과감하게 공격적으로 처리를 하면 상대방은 서비스뿐만이 아니고 게임 자체에 자신감을 잃게 된다. 반대로 상대의 서비스를 수비형으로 소극적으로 처리하면 상대방은 게임 자체에 자신감을 가지고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때문에 남자복식에서 서비스와 서비스 처리에 자신이 없다면 경기를 이기기가 어렵게 된다.

약한 상대를 집중 공격하라

두 사람의 상대 중에 한 사람이 약하다면 그 상대에게 집중 공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 되면 강한 상대방은 약한 자기의 파트너를 돕기 위해 무리한 움직임을 하게 되고 이 상황에 빈 곳이 많이 나타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잘하는 상대방은 더욱 조급해져 자기 자신의 실력을 발휘하기가 어려워지게 된다.

두 사람 사이를 공략하라
클리어를 칠 때도 두 사람 사이로 타구할 수 있고 드롭 샷도 두 사람 사이로 할 수 있다. 상대방이 앞뒤(톱 앤드 백)로 서 있을 때 역시 두 사람 사이로 밀어넣기를 시도할 수 있다. 이때 기억해야 할 것은 두 사람 중 한 사람이 약했을 때 중간 공격은 정확하게 두 사람 사이로 하는 것보다 약한 상대방에게 약간 가까운 중간으로 공략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정확히 두 사람 사이로 타구했을 때 잘 치는 상대방 선수가 중간 공을 처리할 확률이 많기 때문이다.



네트와 중간 코트를 장악하라
네트와 중간 코트를 장악해야 셔틀콕을 위에서 빨리 처리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상황이 되어야 상대방으로 하여금 우리 쪽으로 올리도록 할 수 있는 것이다.

수비에서 공격으로 전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라
경기를 하다보면 어쩔 수 없이 상대에게 올려야 하는 때가 온다. 이때 상대에게 계속해서 올리기보다는 수비에서 네트에 놓거나, 드라이브로 처리하거나 하면서 공격형 위치로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속도로 공격하라
스매시를 항상 강하게 하면 상대방은 그 속도에 적응이 되게 된다. 때문에 만약 상대방의 리프트(뒤로 높이 올리는 것)가 정확하게 깊이 왔다면 이것을 강하게 스매시하는 것보다는 연타 스매시로 상대방의 수비를 테스트하면서 더 좋은 기회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즉, 스매시의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상대방 역시 더 긴장을 하게 되는 것이다.

마주보는 상대방과 승부를 걸어라
만약 상대방 두 선수의 실력이 비슷하다면 스매시를 할 때 직선 선상에 있는 선수 센터라인 쪽으로 공격하는 것이 가장 유리하다. 이렇게 스매시를 하면 첫째, 내 파트너가 상대방의 방어를 잡아채기 하기가 대각으로 스매시했을 때보다 훨씬 수월하다. 둘째, 상대방의 역습 기회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즉 상대방에게 역습할 수 있는 각도를 제공하지 않게 된다.


(2) 여자복식 전술
여자복식은 남자복식과 또 다르다 왜냐하면 여자의 공격력과 스피드는 남자보다 약하고 느리기 때문에 남자보다 랠리가 길어지게 되고 또한 계속해서 공격만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위의 남자복식 전술 모두 여자복식에도 적용이 된다. 하지만 다른 부분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끝까지 침착하라
남자보다 랠리가 길어지게 되고 상호 간에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가면서 하게 된다. 때문에 침착한 쪽이 랠리에 이기게 되는 경우가 많게 된다. 경기때 랠리가 아무리 길어져도 내가 랠리를 이기고 싶다고 빨리 끝내고 싶다고 이기거나 끝내지는 것이 아니다. 그런 기회와 상황이 만들어질 때까지 기다릴 수 있어야 하며 만약 기회가 왔을 때 랠리를 이기지 못했다면 다시 마음을 비우고 다음 기회를 기다릴 수 있는 침착함과 끈기가 있어야 한다. 즉, 물이 흐르는 듯한 기분으로 경기운영을 해야지 급한 마음과 욕심을 가지고 물이 흐르는 것에 역류하듯이 경기를 하면 실수가 많아지고 체력 소모가 많아지게 된다.

몰아치듯 경기를 하라
기회가 오지 않았을 때는 안전하게 스트로크를 하지만 상대의 허점과 흐트러짐이 보였을 때는 큰 파도가 몰아치듯이 연속적인 공격을 퍼부어야 랠리를 매듭질 기회를 갖게 된다.

여자복식은 랠리가 길어지기 때문에 한 선수에게 집중 공격을 해 체력을 소모시키는 것도 좋은 전술이며 이렇게 한 선수를 집중 공격할 때는 체력이 약하거나 기술이 떨어지는 선수를 선택해야 한다.  

 

 

배드민턴 이론/전술 스매시 푸시 드라이브

드롭 헤어핀 스텝 서비스 드라이브                                                                            

 

http://cafe.daum.net/liykorea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