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결정왕경>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아난아! 모든 부처님께서 세상에 나오시면... 저 우담바라 꽃도 함께 때 맞추어 나타난다. 그 꽃은... 금과 같이 청정하고... 미묘한 빛을 띠고 있으며... 꽃이 피어나게 되면... 특이한 향내음이 일유순안에 가득하다. 그 꽃의 밝은 빛은... 능히 어둠을 부수어... 마음으로 생각하는 이로 하여금... 능히 청정함을 얻도록 하며... 병으로 인한 고통을... 능히 그치도록 하며... 능히 밝게 비추어 주고... 능히 해로운 냄새를 없애주고... 능히 미묘한 향내음을 베풀며... 지 수 화 풍의 사대가... 넘치고 모자라는 것을 능히 그치도록 한다. 그 꽃은... 또한 전륜왕이 이르는 곳마다... 모두 피어나는 것은 아니고... 오직... 금륜왕에게만 응하여 나타날 뿐이니... 하물며 계율을 어긴 유정들 이겠느냐? 오로지 부처님께서... 세상에 나실 때만... 이 꽃도 함께 나타난다. 무열뇌대지의... 북쪽에 산이 있는데... 이름은 오봉이고... 그 산위에 우담바라 꽃 숲이 있다. 만약에 불세존께서... 도솔천의 궁전에서 생을 마치고... 인간의... 세상으로 내려와... 어머니의 태속으로 들어갈 때에는... 저 우담바라 꽃도 봉오리를 맺는다. 만약 불세존께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과를 성취하실 때는... |
만약 불세존께서... 수명과 인연의 행을 버리실 때는... 이 꽃도 시들어 버린다.
만약 불세존께서 열반에 드실때는... 이 꽃도 잎과 열매가 모두 시들어 떨어진다.
법정스님 --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