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회와 환생의 차이점.카페지기 공간
|
1. 윤회의 사전적 의미. 1) (2)
2. 환생의 사전적 의미 영혼은 불멸하며, 죽은 후 영혼이 다시 새로운 인간(혹은 다른 생명)으로 태어나게 된다는 종교적 사상. 태어나기 이전의 영혼이 살았던 삶은 전생이라고 부른다. 이 사상은 힌두교, 불교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3. 위둘을 구분하여 그 차이점을 보면. 1)윤회는 환생을 포함한 자연물 전체에 대한 현상을 말하는 것으로 태어나고 자라고 죽고 다시 태어나고... 만나고 헤어지고 헤어지고 만나고 선업과 악업에 대한 보상. 즉 모든 물질계의 진화, 변화를 총칭하여 윤회라고 합니다.
2)환생은 환생은 작은 현상을 말함인데 사람이(짐승) 죽으면 영홍이 다시 육체를 입고 온다는 사상입니다. 즉 그냥 다시 태어나는 것을 환생이라고 합니다. 이에서 윤회와 환생은 윤회 안에 환생이 일부분으로써 포함되는 사상으로 환생은 오직 사람이 죽고 다시 육을 입고 다시 태어나는 현상을 할한 것이고 윤회는 자연 만물의 변환을 지칭하여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구분하여 표현한다면, 사람이 죽어 다시 태어나는 것은 환생한다고 하는 것이 일반적인 용어 개념이고 그 이론의 바탕은 윤회에서 온다는 것의 구분이며 된다고 하겠습니다.
4 종교적인 의미에서의 환생설. 1)윤회 윤회는 힌두교의 교리로서 영혼론에 근거한 것이다. 윤회는 개개인의 불멸의 영혼이 세대에서 세대로 거듭나는 것을 말하며, 윤회에서의 입장은 육체는 부모로부터 받지만,정신은 영혼이 속세의 업을 그대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모와는 관련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현재 힌두교 뿐 아니라,기독교,유태교,이슬람교 등이 영혼론에 기초한 것입니다. 윤회론에 의하면 인간의 현세의 행불행이 모두 자신의 숙세에서의 업의 결과라 보고 있습니다.
2)환생 1)힌두교의 환생론은 윤회설에 의한 근거를 갖고 있는데 사람이 죽으면 그 영혼은 다른 체를 입고 다시 태어난다는 사상입니다만 2)불교는 영혼이 존재를 용인하여 그 영혼의 변화를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인도의 정치가이자 불교를 증흥시킨 "자암 베드카라" 에 의하면, 환생은 붓다의 가르침으로서,인간(생명체)의 육체는 "지수화풍" 4대로 구성되는데, 죽는다는 것은 이 4대가 분해하여 흩어지는 것이지만, 이 4대는 소멸하지 않고 항상 존재한다고 하며, 이 4대가 다시 결합하여 생명력을 얻을 수 있는데 붓다의 환 생은 이런 개념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환생은 가능하지만 영혼론에서는 동일인 이지만,환생은 동일인 그 자신이라고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4. 윤회설과 기독교의 부활의 차이점 윤회설은 지금까지 노했던 것처럼 사람이 죽으면 다른 사람의 옷을 입고 다시 태어난다는 사상이고 기독교인들이 믿고있는 부활론은, 예수께서 죽으시고 삼일만에 부활하셨듯이 우리도 죽으면(육이) 영혼이 옥에 대기하고 있다가 때가 되어지면 즉 나사로 처럼 주께서 부르실 때에 지난 육체의 썩은 육에서 세 옷을 입고 변화체로 부활한다는 설이다.
그러나 실지는 육적인 부활은 예수로 마치는 것이다. 왜나면 예수 자체가 십자가 죽음과 부활이 그림자로 재림때 성취될 실체의 육적인 그림자로 끝날에 이루어지는 역사로써 우리가 진리의 새말씀을 먹게 되면 이전의 비진리에서 죽어짐으로써 세새하늘 새 땅을 입는 상태를 부활이라고 하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