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여년전' 띄어쓰기
- 질문 : 100여년전, 100여 년전, 100여년 전, 100여 년 전. 어떤 게 맞는지 알려주세요. 맞춤법 규정을 보면 단어 단위로 띄어쓴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 어렵게 느껴지네요.
- 답변 : '100여 년 전' 으로 띄어 씁니다. '여'는 수량을 나타내는 말 뒤에 붙어 '그 수를 넘음'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이므로, 앞말에 붙여야 하고,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인 '년'과 명사 '전'은 띄어 씁니다.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환타지 작성시간 11.11.17 저게 만날 어려웠어요. 백여 년 전, 이렇게요? 감사합니다.
-
작성자이성자 작성시간 11.11.18 오케이
-
작성자구슬이 작성시간 11.11.19 유익한 자료, 항상 고맙습니다. 다 아시리라 믿습니다만, 추가해 봅니다.
100개들이
백 개 중 한 개꼴
백 년 (일백 년)
백년 (오랜 세월)
백 년 내
백년 대계
백년 손님
백년지객
백몇 명의 회원 - (좀 아리송합니다. 띄워라고 되어 있는데 붙여져 있네요. 오기인가 싶기도 하고... )
백 몇십 년 만에
백 몇십만 원
백 세 된 (百歲 ~)
백세 청풍비 (百歲 淸風碑)
100원짜리
백 원짜리
백일 (백 날)
백 일 (일백 일)
10여 년 전 = 십여 년 전
십 년여 동안
<참고 : 한글 띄어쓰기 사전 - 조영희 저 - 신아출판사 간 > -
답댓글 작성자다람쥐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1.11.20 이건 몰랐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