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회원 저서소개

최미선평론집/아동문학 야외정원

작성자유행두|작성시간19.04.03|조회수85 목록 댓글 3









책소개

일제시기의 소년소설부터 현대 아동문학까지, 한국 아동문학의 대장정

『아동문학 야외정원』은 한국 아동문학의 전개와 의미, 특질을 조명한 연구서이다. 일제강점기 아동문학부터 현재 활동하고 있는 현대 아동문학가의 작품에 이르기까지 텍스트의 범위를 폭넓게 설정하였다. 학술적인 통사론과 칼럼식의 작가론을 함께 수록하여 아동문학 연구자, 아동문학에 대해 보다 깊이 알고 싶은 전문 독자 모두를 아우를 수 있도록 했다.

한국 아동문학의 맥을 따라서

『아동문학 야외정원』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제1부 ‘전환의 시대에 대응하는 방식’은 192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의 아동문학 특질을 다루고 있다.

제1부 1장은 『신소년(新少年)』에 관한 연구이다. 1923년 창간된 『신소년』은 한국 아동문학 형성기에 중심적인 역할을 해온 매체이다. 『신소년』의 작품 경향을 통시적 시각으로 꿰뚫으면서 권환, 송완순 등 당대의 대표적 아동문학가의 작품세계 분석은 물론이고, 심의린, 신명균, 이병화 등 우국지사적 문인들의 활동을 살펴보면서 부분적으로만 이루어져왔던 『신소년』 연구의 빈 공간을 복원하고자 했다.
제1부 2장에서는 한국 장편 소년소설의 형성과 전개과정의 면모를 살피는 것과 동시에 초기 장편 소년소설의 내용분석을 통해 소년 인물상을 밝혀냈다. 한국 아동문학은 일제 강점기 국난을 타개할 방편의 하나로서 시작되었다. 이에 따라 장편 소년소설은 일제 만행을 극복해 나가는 서사가 적극적으로 선택되었으며, 여기에 구현된 소년상은 주로 ‘꾀바른 소년’, ‘올된 소년’ ‘자립적인 소년’이었다. 일제와 맞서야 할 소년들에게 필요한 것은 힘보다, 무력보다 지혜와 슬기라는 작가 정신이 아동 서사에도 그대로 반영된 결과이다.
제1부 3장은 해방기의 아동서사에 관한 글이다. 마해송의 『떡배 단배』, 이원수의 『숲속나라』, 현덕의 『광명을 찾아서』, 염상섭의 『채석장 소년』을 대상으로 해방기 혼란상을 보여주는 방식과 어떤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지 고찰했다. 무엇보다 그동안 행방불명 상태였다가 얼마 전에야 재발간된 현덕의 『광명을 찾아서』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주목할 만하다.
제1부 4장에서는 정채봉의 초기 동화에 나타난 ‘소외’ 의식에 대해 다루었다. 정채봉 초기 동화에는 신체적 결함, 가난, 결손 가정과 같이 무언가 결핍된 등장인물들이 많이 등장한다. 불행한 여건에 처한 인물들의 소외 양상과 함께 이를 극복해 나가는 방법으로서 환상성과 유려한 문체가 활용되는 양상을 살폈다.

한국 아동문학의 현재, 그리고 다시 먼 옛날

제2부 ‘동화작가와 작품’에서는 최인학, 임신행, 이림 등 현재 활동하고 있는 현대 아동문학 작가 7명에 대해 다룬다. 여기서 다루는 작가들은 모두 제각각의 특징을 가지고 한국 아동문학을 대표하고 있는 작가들이다. 저자는 대표 작품에 대한 분석을 통해 작가의 작품세계를 무겁지 않은 필치로 그려내며 각 작가들이 한국 아동문학에서 어떠한 위치를 갖고 있는지 설명한다.

현재까지 흘러와서는 다시 과거로 돌아간다. 그것도 먼 옛날, 호랑이가 담배 피던 시절이다. 제3부 ‘상상과 이야기’는 옛이야기와 환상성에 관한 글이다. 세계 각지에 유사한 옛이야기가 전승되어 왔다는 사실에서도 알 수 있듯이 민담, 전설, 신화에는 인류가 상상해온 이야기의 원형이 간직되어 있다. 문학 중에서도 아동문학은 이들과 가장 가까운 자리에 있었다. 여기서는 ‘박 도령과 용녀’, ‘구렁이 신랑’과 같은 옛이야기에서 주요 화소와 공통적인 상징을 분석한다. 또한 옛이야기의 가장 큰 특징인 ‘판타지(환상성)’의 정의를 살펴보고 한국 아동문학에서 구현된 양상을 살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지엔북 | 작성시간 19.04.04 최 평론가님의 평론집 출간 축하드립니다. 많이 보급되기를 바랍니다/오하룡
  • 답댓글 작성자눈샘최미선 | 작성시간 19.04.07 고맙습니다.~~~^^ 고문님~!! 경남아동문학회 발전을 위해서 언제나 세세하게 살펴주셔서 늘 고맙습니다. 더 열심히 공부하고 부지런히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꾸벅~~
  • 작성자눈샘최미선 | 작성시간 19.04.07 사무국장님~~ 책 소식, 올려주셔서 고맙습니다. 회원님들께 모두 발송하기에는 책 권수도 부족해서~ 어떻게 하나 고민중이었는데, 이렇게 카페에 알려주셔서 전체 공지를 해주시니 그나마 다행으로 생각됩니다. ㅎㅎㅎ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