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도깨비상
1992년에 비룡소가 국내 어린이 문학계 최초로 설립한 어린이 문학상입니다. 어린이들의 정서와 감성을 존중하는 좋은 그림책, 동화책을 공모, 시상하여 국내 어린이 문학의 발전을 도모하고 그 토대를 마련하고자 만들어졌습니다. 매해 그림책 부문과 동화 부문으로 나누어 시상하며, 신인에게는 등단의 기회를 기성 작가에게는 폭넓은 창작의 발판을 제공합니다. |
1992년 제정되어 국내 어린이 책에 새로운 힘을 불어넣고 발전을 도모해온 ‘황금도깨비상’이 제29회(2023)를 맞이하였습니다.
*동화(단편 및 장편)
중고학년 어린이들을 위한 단편 5편 이상 또는 장편동화 1편을 응모하실 수 있으며,
형식에 제한 없이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참신한 동화를 기다립니다.
*그림책
세상을 바라보는 참신한 시선과 멋진 상상이 담긴 이야기, 무엇보다도 어린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그림책을 기다립니다.
역량 있는 작가들을 발굴해 온 ‘황금도깨비상’ 작품 모집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기대합니다.
모집 부문
동화(단편 및 장편), 그림책
응모 자격
신인 및 기성 작가
시상 내용
동화 부문
-대상: 상패와 부상 2,000만 원(선인세)
그림책 부문
-대상: 상패와 부상 1,000만 원(선인세) / 우수상: 상패와 부상 500만 원(선인세)
시상 인원
동화 부문 1명, 그림책 부문 2명(대상/우수상 각1명)
-동화 부문 대상작이 없을 경우 우수작을 선정할 수 있음.(상패와 고료 1,000만원)
-그림책 부문 대상작이 없을 경우 우수작만 선정할 수 있음.(상패와 고료 500만원)
응모 마감
2022년 10월 31일까지(우체국 접수 날짜 10월 31일까지 유효)
당선작 발표
2022년 12월 중순경, 비룡소 홈페이지 및 개별 통보
응모 요령
동화 부문
중,고학년을 위한 단편동화 5편 이상, 또는 장편동화 1편 이상의 미발표 창작물.
- 전체 분량 300매 내외(200자 원고지 기준)로, 단편의 경우 묶었을 때 단행본 한 권 분량이 되어야 합니다.
*매수는 작품 구성에 따라 다르기에 반드시 지켜야 하는 기준은 아닙니다.
아래 2가지를 모두 보내주세요.
1) 원고 출력물(A4)
2) 응모지원서(비룡소 홈페이지에서 응모지원서 양식을 다운로드받아 작성)
그림책 부문
아래 2가지를 모두 보내주세요.
1) 가제본(글과 그림을 완성하여 컬러프린트하고 이야기 순서대로 묶어서 제출)
2) 응모지원서(비룡소 홈페이지에서 응모지원서 양식을 다운로드받아 작성)
*원화는 받지 않습니다. 원화를 제출하시더라도 반환해드리지 않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제본의 페이지 수, 판형, 종이 종류, 제본 형식은 모두 응모자 자유입니다.
주의사항
- 응모작 발송 겉봉투에 ‘제29회 황금도깨비상 (동화/그림책) 응모작’이라 명기해야 합니다.
- 응모작이 이미 발표된 작품이거나, 다른 문학상을 수상한 경험이 있거나, 표절 등의 부당한 작품일 때에는 당선을 취소합니다.
- 응모지원서에 반드시 이름, 주소, 전화번호를 기재해야 합니다. 지원서 외 원고 시작이나 끝 부분에 이름이나 전화번호를 기재하지 말아 주세요.
기타
- 당선작은 이듬해 출간됩니다.
- 부상은 선인세에 해당하며 인세는 부상을 상회할 때, 해당 시점부터 판매 부수에 대한 인세를 지급합니다.
응모작 반환하지 않습니다.
- 동화 부문, 그림책 부문 응모작 모두 반환하지 않습니다.
접수처 및 문의
(우: 06027)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1길 62 강남출판문화센터 4층
비룡소 편집부 황금도깨비상 (동화/그림책) 담당자 앞
문의: bir@bir.co.kr (전화 문의는 정중히 사양합니다.)
응모지원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