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니 빠진 중강새
6-7세 어린이의 경우 유치가 빠지고 이갈이를 시작하게 됩니다.
우리 어릴 적 이가 빠지면 까치가 물고가게 지붕 위로 던졌던 기억이 있습니다.
중강새를 사전에 찾아봐도 없고 질문드립니다.
중강새는 뭘 까요 ?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김지연 (포천N) 작성시간 10.02.01 찾아보니 '금강새=중강새=개오지=범새끼'를 말한다고 합니다. 관련자료를 링크하려고 하니 웹주소가 깨져있어 상세정보를 알려드리기가 힘드네요. 6~7세 때는 한창 말썽피울 나이이니 그 기세를 어린호랑이와 같다 이른 것 같네요. 그래도 앞니,송곳니가 없는 호랑이는 좀 우습겠죠? 귀엽게 놀리는(?) 뉘앙스가 담긴 말 같네요. 비유로 흔히 쓰는 '이빨 빠진 호랑이'와 비슷한 말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작성자은세상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0.02.01 고맙습니다. 유치원에서 애들이 앞니 빠진 중강새라고 놀리며 노래하는데 그럼 너 이제 이빨 빠진 호랑이로구나 놀리는 거네요.
-
작성자박우진 작성시간 10.02.01 아마 링크하려던 글이 아래 퍼온 게 아닐까 싶네요. 전래동화에 나오는 말이라 하니 그걸 노래한 전래동요나 창작동요가 있어서 아이들이 배워 불렀겠지요. '강새'는 '강아지'의 방언입니다. '중'을 '重'으로 보면, 보통 강아지보다 덩치가 큰 호랑이의 새끼를 가리키려는 의미로 붙은 것 같습니다.(순전히 짐작일 뿐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퍼온 글을 참고하세요.
-
답댓글 작성자김지연 (포천N) 작성시간 10.02.01 딩동댕~ ㅎㅎ
-
작성자은세상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0.02.02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