뜬금없이 마이클 샌델에 대한 부분을 비망록으로 올려놓은 이유는 최근에 있었던 경험들이 다시 마이클 샌델과 아프로만님의 지적으로 저를 이끌었기 때문입니다. 그 과정에서 제가 몇년전에 올려놓았던 골똘한 생각의 기록들과 다시 마주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다시 한번 저는 노하우업의 가치를 깨닫습니다. 말초적 속보에 의지하는 정치적 판단, 일회성 뉴스와 일회성 담론에 의지하는 정치덕후의 삶으로는 결코 세상을 바꿀 수 없음을 다시 한번 깨닫습니다.
기록은 '보존'을 통해 가치를 갖는 것이 아니라 '열람과 갱신'을 통해 스스로를 돌아보고 관성을 극복하는 용도로 삼는 것에 그 의의를 두어야 함 또한 새삼스레 깨우칩니다.작성자고미생각작성시간15.11.05
답글시간이 지날수록 이곳에 저장되어 있는 기록이 '보물'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일깨워주는 노하우업이 제겐 그래서 매우 소중합니다.
그 누가 뭐라하든 지치지 않고, 희생하지 않고, 뚜벅뚜벅 이론과 담론, 사실과 판단의 사이에서 목표와 방향을 뚜렷하게 잡고 당당하게 걸어나가는 사람이고 싶습니다. 그렇게 살아갈 수 있을 때 저는 진보의 길을 걷는 사람으로 떳떳할 수 있게 되리라 믿습니다.작성자고미생각작성자 본인 여부작성자작성시간15.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