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답글

  • 공지 안내한 새 카페 스마트폰 앱의 중요기능이 '모바일 채팅'인데, 노하우업에는 채팅메뉴 설치 안합니다. [기록과 역사] 가 노하우업의 중요한 테제이기 때문 입니다. 휘발성인 채팅은 이러한 핵심 테제에 배치됩니다.

    비공개 운영진 회의도 게시판형식으로 기록과 근거를 남기는 곳이 노하우업 입니다. 그 비공개 조차도 극히 제한하고 있습니다.

    노하우업 프로필 박스 대표이미지가 [여명의 발자취] 입니다 - 스마트폰 앱 이미지에 그대로 보여집니다.
    [발자취] = 바로 [기록과 역사]의 상징 입니다.
    작성자 아프로만 작성시간 13.02.28
  • 답글 물론 채팅도 기록을 남길 수는 있습니다. 다음 까페 채팅 기능 중에서 대화록 저장을 누르면 채팅 내용이 전부 저장되죠. 그래서 운영진 회의를 하고 대화록을 저장한 뒤에 이를 회의록으로 보관하는 까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까페가 채팅메뉴를 굳이 사용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얼마전에 토론광장을 통해 아프로만님께서도 지적하신 바 있지만, 친목질의 폐단을 막기 위한 것이 더 직접적이고 중요한 원인입니다. 채팅방 터줏대감들이 그룹을 형성하고 이들이 다른 회원들을 왕따시키는 수순은 커뮤니티 어디서나 거의 철칙으로 일어나는 패턴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작성자 고미생각 작성시간 13.02.28
  • 답글 모바일 대세 = 주로 읽기가 대세. 쓰기는 없거나 주로 단문성 토막글.
    모바일로 갈 수록 쓰는자 소수와 읽는자 대다수라는 [양극화]는 더욱 더 벌어지는 양상.
    소수의 다수 대중 콘트롤이 더 용이한 - '문명의 인간소외' 라는 - 역진도 엄연한 현상임
    작성자 아프로만 작성자 본인 여부작성자 작성시간 13.02.28

댓글 쓰기

메모 입력 폼
입력된 글자수0/600
+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