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게시판

무전기에 의한 입환의 맹점

작성자전영석|작성시간03.06.16|조회수83 목록 댓글 0
통신수단의 발달은 시/공간의 대폭적인 단축을 가져와 인간의 생활패턴뿐만 아니라 생활을 보다 윤택하게 하는데 크게 기여해 왔다.

우리철도에도 통신은 엄청난 변화를 가져와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CTC와 ATO, 영업 등 다방면에 기여한 정도는 지대하다. 특히 열차무선전화기의 도입은 시/공간 단축 뿐만 아니라 안전에도 괄목할 정도로 크게 기여해 왔다.

차량입환에도 휴대용 무전기가 도입되어 의사소통은 물론 무선전호에 의한 입환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곡선 등으로 투시가 좋지 않은 장소에서 무전기를 이용한 정보교환은 무척 탄력적이고 효과적이다.
처음 휴대용 무선전화기를 이용한 입환제도를 도입할 당시 무선전호에 의한 입환의 우려가 높게 대두되었다. 가장 조심스러운 것은 전파를 매개체로하고 극초단파의 직진성이란 물리적인 특성을 고려한 정확한 통달과 불특정 다수의 수신성에 의한 문제였다. 즉 전파를 매개체로 하는 통신수단이고 전파가 극초단파로 직진성의 특성에 따라 송신자와 수신자간의 장애물로 인한 통신의 차단과 송신기와 수신기의 장애로 인한 통신차단의 문제와 입환을 데기 중인 불특정 다수의 입환기에 수신되어 실제 대상이 아닌 다른 곳에 수신이 되었을 때의 안전성의 문제였다. 불특정 다수 수신성에 대한 문제는 '진행신호'에서, 통달부정확성에 대한 문제는 '정지'전호에서 더 심각한 결과가 초래된다는 것까지 논의가 되었다.
즉 불특정 다수 수신성은 입환대기 중인 대상이 아닌 기관차가 오인하여 움직인다거나, 통달 부정확성은 입환도중 '오너라' 전호 후 '정지하라'는 전호를 할때 전달이 되지 못한다면 문제는 심각하기 때문이다.

이 문제로 인하여 부정확한 무선전호는 보조로하고 주 전호수단은 수전호에 의하도록 했던 것이다. 다시말하면 무선입환에서 수전호를 주로하고 무선전호는 보조수단으로 이용하도록 전제함으로써 무선에 입환제도 도입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입환용 휴대전화기의 확대보급으로 무선전호에 의한 입환이 상용화되다 싶이 하고 있다. 그런데 수송원 한사람이 단독으로 입환하는 경우가 차츰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대단히 우려되는 사항이다.단기 또는 한 두개의 차량이 연결됐을때는 기관사가 투시상태가 좋아 그래도 다행이지만 수십량의 장대한 차량을 추진으로 입환을 할때는 최 전부의 수송원의 수전호를 계속 확인하기란 불가능하다. 투시가 좋지 않아 확인이 불가능할때는 전적으로 무선전호에 의존하여 입환을 하게 되는데 오너라 전호를 한후 인적.물적 요인으로 인하여 정지전호가 기관사에게 정확하게 통달이 되지 못할 경우에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무선입환을 할 경우에는 수송원과 승무원간에 입환지시서와 입환용무전기를 기관사에게 교부한 후 긴밀한 협의를 해야 한다. 이때 입환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물론 '무선전호가 몇초가 지날때까지 없을 경우에는 '정지'전호가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는 등의 구체적인 협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문명의 발달로 보다 편리해진 그 이면에는 위험요인도 뒤따르게 마련이다. 따라서 그 위험요인에 따른 보완책을 강구하여 업무에 임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 점을 수용하지 못한다면 문명의 이기(利器)를 향유할 수 있는 자격이 없지 않을까?!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