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류전형
무역협회는 코트라와 달리 서류에서 많은 인원을 걸러내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학점, 영어성적 등 다른 기업들과 같이 여러 요소를 고려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소서입니다. 자기소개서 항목은 1. 인생의 3가지 가치 2. 협회입사가 본인에게 어떤 의미인지 였습니다. 채용설명회 관련 자료와 합격수기를 참고한 결과 서류전형에서 자소서가 정말 중요하단걸 알았고, 자소서 작성에 많은 공을 들였습니다. 자소서 항목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보시고 여러 번 검토하여 최대한 논리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필기전형
필기전형은 경제논술, 영어번역, 한자시험으로 나눠집니다. 이번에는 필기전형에서 그리 많은 인원을 걸러내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오히려 1차 면접에서 엄청난 경쟁이 있습니다.
먼저 경제논술은 평소에 경제신문 꾸준히 읽으시고 SERI 보고서나 국제무역연구원 보고서 읽으시면 충분히 쓰실 수 있으실 겁니다. 저 같은 경우는 조이캠퍼스
영어시험의 경우 번역으로 7문제 출제 됩니다. 이 중 4개는 영한번역, 3개는 한영번역입니다. G20 선언문과 같은 시사적인 내용과 경제,무역 관련 내용이 많이 나옵니다. 평소 영자신문 읽으셨다면 많은 도움 되시겠지만, 문제가 비교적 어렵게 출제됐고 주변 필기 합격자들을 보면 실력이 비슷비슷하여 별로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영어번역시험 때문에 필기에서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했었지만, 당락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한자시험의 경우 한자능력시험 3급
3. 1차 면접
무역협회 입사의 가장 높은 관문은 바로 1차 면접인 것 같습니다. 1차 면접 대상자는 180여명 정도였고, 2차면접(CEO면접)대상자가 40명으로 좁혀졌으니 4.
스터디에서 면접 준비하실 때 먼저, 무역협회에 대해 공부 많이 하셔야 합니다. 협회가 현재 어떤 사업을 진행중에 있고, 조직도를 보고 자신이 어느 자리에서 협회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철저하게 하셔야 합니다.
면접은 오전팀, 오후1팀, 오후2팀으로 나뉘어졌습니다. 5명씩 한 조가 되어 토론,PT,인성 면접을 함께 보게 됩니다. 예전에는 pt면접과 토론면접이 개별적으로 진행된 것으로 알고 있으나, 올해는 한 주제에 대해 pt 면접과 토론면접이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면접장에 들어가기 10분 전 주제가 주어집니다. 제가 받았던 주제는 해외마케팅 사업본부의 신입직원이라고 가정하고 협회가 회원사들을 도울 수 있는 새로운 사업방안을 구상해보라는 주제였습니다. 주어진 10분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저는 5분 동안 사업방안을 생각해 내고, 나머지 5분동안 작은 종이에 적어가며 최대한 암기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협회에 대한 공부를 많이 해 놓았다면 협회가 현재 진행중이 사업들에 조금 살을 붙여서 내용을 정리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들어가게 되면 먼저 위의 주제에 대해 다섯명이 토론을 진행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신이 준비한 내용을 혼자서 독백형식으로 말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지원자들의 얘기를 경청하고 함께 ‘토론’하는 것입니다. 또한 주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얘기할수록 좋습니다. 토론이 끝나면, 준비한 대로 한 명씩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합니다. 논리적으로, 그리고 자신감있게 큰 목소리로 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긴장하여 일시적으로 기억이 나지 않을 때를 대비하여 아까 적어놓은 메모지를 조금씩 참고했습니다. 프리젠테이션을 마치면 지원자에게 개별적으로 질문을 하십니다. 저 같은 경우
‘전공이 무역과 전혀 관련없는데, 그럼 무역협회에 들어오기 위해 어떤걸 준비했나?’
‘아까 기업체들의 공동브랜드화를 제안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산업에 시행하면 좋을까?’
‘학교 다닐 때 공부만 한 것 같은데, 다른 대외활동은 하지 않았는지’
‘회원사들에게 무역아카데미의 온라인 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했는데, 무역협회가 어떤 곳인지, 어떻게 수익이 나는지 알고 있나? 등 의 질문을 받았습니다.
최대한 긴장하지 않고, 답변을 길게 하는 것 보다 면접관이 묻는 질문의 핵심을 두괄식으로 잘 대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최종면접(CEO면접)
최종 면접 대상자는 40명으로 무역센터 51층에서 면접을 진행합니다. 외국어 면접 (영어 및 제2외국어) 을 먼저 진행하고, 6명이 한 조가 되어 부회장님 및 임원분들과 면접을 진행합니다. 최근 경제이슈 및 무역관련 통계수치를 잘 숙지하고 계시면 좋고 인성관련 질문은 최대한 솔직하게 그리고 재치있게 대답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받았던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중FTA와 한일 FTA 중 어떤 것을 먼저 체결해야 하나?’
‘우리나라 수출 10대국과, 5대 품목은 무엇인가?’
‘앞으로의 꿈은 무엇인가?’
‘주말에 뭐 하나?’
‘와서 어떤 일 하고 싶나?’
‘중국이 한국 전체 교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얼마인가?’
‘마지막 하고 싶은 말 있으면 해봐라’ (지원자 모두 했습니다.)
위의 질문 외에도 다른 지원자에게는 kotra와 kita 의 차이점은? Post-G20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졸업한지 좀 됐는데, 졸업하고 뭐 했나? 왜 무역협회 아니면 안되나? 등등을 물어봤습니다.
끝으로 조이캠퍼스
-출처: 취업뽀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