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의 "빈 배 "와 화(분노)에 대하여~
어떤 철학자는 우리 시대를 잘 묘사 하였다.
"헝그리(배고픔)의 시대에서 앵그리(화냄)의 시대가 되었다."
배고픔이나 그저 먹고 사는 문제는 상당부분 해결이 되었다.
하지만 정신적인 굶주림이나 영혼의 문제는 몇 배로 늘어났다.
1990년 대보다 2000년 대에 우울증에 걸린 사람의 수가 7~8배 증가하였다고 한다.
또한 증오범죄나 화냄으로 인한 범죄가 몇 배로 증가하였답니다.
화(분노, anger)에 대해서라면,
화를 잘 내는 사람과 화를 잘 참는 사람으로 나눌 수 있다.
장자의 "빈 배"라는 글이 화난 마음을 가라 앉혀줄 좋은 글이다.
다만 이 글을 제대로 교훈을 삼고, 마음속에 확실히 자리 잡아야 한다는 전제가 있다.
이 글은 워낙 유명해서 읽어 본 사람이 많겠지만,
이 글을 다시 읽음으로서 마음에 더욱 새기려고 합니다.
화의 문제는 감정에서 비롯 되지만 화를 절제하거나 참는 것은 의지적인 문제요.
이성의 힘을 발휘하는 데서 비롯된답니다.
*장자의 빈 배
장자는 강에서 홀로 나룻배를 타고 명상에 잠기곤 하였다.
그 날도 장자는 여느 때처럼 눈을 감고 배 위에 앉아 명상에 잠겨 있었다.
그 때 갑자기 어떤 배가 그의 배에 부딪쳐 왔습니다.
화가 치민 장자는 눈을 감고 생각을 했다.
"무례한 인간이군. 내가 눈을 감고 명상 중인데 어찌하여 내 배에 일부러 부딪친단 말인가?"
장자는 화난 표정으로 눈을 부릅뜨며 부딪쳐 온 배를 향해 소리를 치려고 하였다.
하지만 그 배는 비어 있었다. 아무도 타지 않은 빈 배였다.
그저 강물을 따라 떠내려 온 빈 배였던 것이다.
순간 장자는 부끄러움을 느꼈다.
후에 장자는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한다.
"세상에 모든 일은 그 배 안에 누군가 있기 때문에 일어난다.
만일 그 배가 비어 있다면 누구도 소리치지 않을 것이고 화를 내지 않을 것이다."
"그러니 세상의 강을 건너는 내 배를 빈 배로 만들 수 있다면 아무도 나와 서지 않을 것이다.
아무도 내게 상처 입히려 들지 않을 것이다.
내 배가 비어 있는 데도 사람들이 화를 낸다면 그들이 어리석은 것이다."
"내 배가 비어 있다면, 나는 다른 사람들이 화내는 것을 즐길 수 있다.
텅 빈 공간이 되어라.
사람들이 지나가게 하라"
바바라 베르크한의 "화나면 흥분하는 사람, 화날수록 침착한 사람"의 책을 보면,
다른 사람들의 불쾌한 언행에 대해서 장자의 빈 배 처럼 침착하게 대응함으로써
자신의 행복과 평안을 깨뜨리지 않게 하는 노하우를 담고 있다.
화가 나는 상황에 대해서 같이 화로 대응하려는 것이 인간의 기본적인 속성이다.
나 자신도 상당 부분 그런 면이 많다.
하지만 장자의 말처럼 자신을 빈 배처럼 만들려면 오랫동안의 수련이 요구된다.
곧 자신을 <빈 배>로 만드는 훈련과 연습을 거쳐야 한다.
"텅 빈 마음으로 만든다는 것"은 불교나 도교에서는 아주 중요한 덕행이다.
화가 났을 때에도 화로 대응하지 않고, 침착해 진다는 것은 반드시
"텅 빈 마음" <빈 배>의 교훈을 되새겨야 한다.
물론 적당히 화를 내는 것은 건강에도 좋다고 한다.
하지만 과도한 화를 내는 것은 상대방과 자신을 둘 다 상처를 입히고
심지어 파괴하는 악행으로 변하게 된다.
그러고 보면 "참으로 사람 되기 어렵다"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도 사람이 되어야 한다.
생각하는 사람이라야 제대로 된 사람이다.
---함석헌 선생의 말씀,인문학 산책 중에서---
댓글
댓글 리스트-
답댓글 작성자강철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2.12.06 "남진희cafe"님의 댓글에 다녀갑니다.
화요일의 오후 쌀깔했던 추위가 예전의 날씨로 회복 되는 것 같습니다. "현혜탄" 님의
오늘도 마음이 편안 하시고 "건행"을 기원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