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우리들의 이야기

3. '리스크(Risk)'란 무엇인가? 리스크의 개념과 정의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작성자제임스(James)|작성시간20.06.29|조회수6,244 목록 댓글 0
1. '리스크'의 개념?  

1) 어제 100만원을 손실본 사건
   -> 이미 발생한 사건으로 확률적으로 해석하자면 100%의 사건(Event)입니다.

2) 오늘 주식시장에서 50%의 확률로 100만원을 이익보거나, 50% 확률로 300만원을 손실볼 수 있는 상황
   -> 아직 발생하지 않았으며, 사전적으로 50% : 50%의 확률을 가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1)과 2)의 상황을 금융 이론으로 말하면 1)은 손실(Loss), 2)는 위험(Risk) 이라고 합니다.

금융에서 이야기하는 리스크는 위험(Danger) 보다는, 위기로 해석하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따라서, 앞으로 어떠한 일이 발생할지 모르는 것을 '리스크'라고 합니다.
즉 '불확실성'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2. '리스크(Risk)'란 용어를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확실하지 않는 상황'이고 확실하지 않은 상황은 '불확실성'을 의미합니다.

우리의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은 하나도 확실성을 가지고 예측을 할 수가 없습니다. 

이것은 인간의 능력이 유한하기 때문에 인간이 예측한 상황과 실제로 발생한 상황은 일치하기가 어렵습니다.

리스크의 근본적인 속성은 불확실성이며, 이 불확실성은 인간의 미래의 대한 예측능력의 부족에 기인한 것입니다.

인간의 지식이 완벽하고 절대적인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면, 

미래의 대한 불확실성이란 있을 수 없으며 따라서 '리스크의 개념'도 존재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리스크를 관리한다'는 것은

'불확실성을 관리한다'는 것이기도 하다.


리스크를 간단히

'손실의 불확실성' 또는 

'재무적 손실의 불확실성' 등으로 

정의하여 손실과 관련이 있는 상황으로 파악하기도 한다.


리스크의 본질이 불확실성이라는 것을 경영학 및 경제학 분야의 많은 학자들이 받아들이고 있으나 리스크라는 용어는 매우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습니다.

'불확실성'을 

-측정 가능한 것과 

-측정 불가능한 것으로 

구분하여 리스크를 '측정 가능한 불확실성'이라고 정의하기도 했습니다.


3. '리스크'가 뜻하는 상황은 근본적으로 위태롭거나 위험스러운 것이 아니고,

 '불확실한 상황'을 가리키는 것이다.
- 불확실한 상황은 인간의 예측능력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

- 불확실한 상황은 개인에 따라 
  주관적으로 느끼는 심리적 상태, 즉 주관적 불확실성 (subjective uncertainty)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객관적 불확실성(objective uncertainty)으로 구분된다.
- 리스크는 불확실성 중에서 '객관적 불확실성'을 말한다.
  '객관적 불확실성'은 어떤 상황에 있어서 예측 또는 기대되는 결과와 실제로 나타나는 결과와의 분산을 뜻한다.

4. '리스크'의 정의
- 어떤 사건의 발생에 관해서 '예측능력의 부족에 기인한 객관적 불확실성'이다.

- 객관적 불확실성이 리스크의 본질인바, 
  이것이 뜻하는 것은 실제의 결과와 예상되는 결과가 서로 일치하지 않는 현상이다.
- 리스크는 반드시 손실과 관련된 불확실성을 뜻하는 것이 아니고,
  보다 포괄적으로 모든 상황에 있어서의 불확실성을 의미한다.
- 리스크의 본질인 불확실성은 본래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인간의 지식과 경험의 유한성에 기인한 미래상황에 대한 예측 능력의 부족으로 야기되는 현상이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