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남스님 -람림세르슌마 10강 2018 03 31
보리도차제를 정제한 황금의 가르침 3대 달라이 라마 쇼남카쵸 저
(법문요약)교제p2~p12
스승의 말씀을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가?
선지식께서 가르쳐주신 청정한 법을 이치대로 실천해야 한다. 이미 얻은 큰 뜻 이룰 수 있는 여의주보다 더 소중한 이 유가구족의 몸을 의미 있게 보내는 것 말고는 스승의 말씀대로 행하는 최상의 공양은 없다. 유가구족의 이 몸은 원인, 결과, 비유 면에서 얻기가 매우 힘듦을 알 수 있다. 우선 원인을 살펴보면, 십선업을 잘 닦아야하고, 결과를 살펴보면, 축생, 벌레들이 사람과는 비교할 수도 없게 많음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부산의 개미들의 수만 해도 지구의 사람 수는 가볍게 넘는다. 비유 면에서는 눈 먼 거북이가 100년에 한 번 수면으로 올라올 때, 나무에 목을 끼우는 것만큼이나 어렵다.
보물섬에 가서 빈손으로 돌아오는 것처럼 단 한번 얻은 사람의 이 좋은 몸을 헛되이 보내지 않도록 해야 한다. 재물과 명예 등을 추구하는 마음동기로 법을 설하고 법을 듣고 배워 계율을 지키는 등 백색(잠재되어 드러나지X)·흑색·간색 3종류의 세속팔법을 단호히 제거해야 한다. 또한 무상에 대한 분석명상 등 말과 뜻이 완전히 일치하는 수행을 실천하지 않는다면 이번 생을 크게 낭비하는 것이 된다. 스스로 부끄럽지 않게 불법을 바르게 행하는 것은 완전한 깨달음의 기반을 확실하게 세우는 데 있어 최고 중의 최고이다.
쭉정이를 바람에 날려 보내듯 세속의 부질없는 일에서 벗어나 유가구족의 이 몸을 의미 있게 보내기 위해 뜻 있는 수행으로 마음을 닦고 또 닦아 익혀야 한다.
쫑카빠 대사님 :
여의주보다 더 소중하고 단 한번 얻은 유가구족의 이 좋은 몸은
얻기는 어렵고 번개처럼 사라지기 쉬우니 이러한 이치 깨달아
모든 세상사 겨가 바람에 날려가듯 부질없음을 알고
밤낮으로 삼사도의 핵심을 지녀야만 하네.
수행자 나 또한 이와 같이 실천하였으니
해탈을 구하는 그대도 그렇게 행해야 하리라.
유가구족의 몸을 의미 있게 보내는 핵심 수행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어떻게 보물섬에서 보물을 챙겨야 하는가?)
쫑카빠 대사님은 2가지 측면으로 대답해주심
① 전체적인 도에 대한 확신을 일깨우기
1. 삼사도에 모든 경전의 뜻이 포함됨
부처님의 목적(중생을 위하는 것) - 1) 인천의 몸을 받는 것(增上生, 일시적인 목적) 2) 해탈과 성불을 이루는 것(決定勝, 궁극적인 목적)
1) 인천의 몸을 받는 것
이를 토대로 설하신 모든 가르침은 하근기의 가르침 또는 하근기와 공통된 가르침에 포함됨. 하근기의 정의는 “이번 생에 크게 집착하지 않고, 다음 생에 인천의 안락을 위해 그 원인인 십선행을 수행하는 자”
『보리도등론』: 십선의 방법으로 자신을 위해 윤회의 안락만을 추구하는 자는 하사도 수행자임을 알아야 하네.
2) 윤회에서만 벗어난 해탈과 성불(일체종지)을 이루는 것
윤회에서만 벗어난 해탈을 토대로 설하신 모든 가르침은 중근기의 가르침 또는 중근기와 공통된 가르침에 포함됨.
중근기의 정의는 “윤회의 안락을 뒤로하고 자신만의 윤회를 멸해 해탈을 구하는 자”
『보리도등론』: 윤회의 안락을 뒤로하고, 악업을 행하지 않으며, 자신의 해탈만을 구하는 자를 중사도 수행자라 하네.
일체종지를 이루는 방법에는 금강승과 바라밀승 2가지가 있는데, 이 2가지의 모든 가르침은 상근기의 가르침에 포함됨.
상근기의 정의는 “대자비에 이끌려 다른 중생의 모든 고통을 제거하기 위해 부처의 경지를 이루고자 육바라밀과 생기차제·원만차제 등을 실천하는 자”
『보리도등론』: 자신의 고통으로 타인의 모든 고통이 완전히 다하기 원하는 자를 최고의 상사도 수행자라 하네.
2. 삼사도의 차제로 이끄는 이유
『보리도차제(람림)』에서는 상사도로 이끄는 방편으로 하사도와 중사도의 수행이 필요한 것이다. 하사도 수행자나 중사도 수행자로 이끌기 위함이 아니다. 왜 이렇게 해야 하는가? 대승으로 들어가는 문은 최상의 깨달음을 얻기 위해 발심하는 것 말고는 다른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먼저 보리심을 일으켜야 한다(일체중생을 빨리 구제하기 위해 성불하고자 하는 것이 보리심). 보리심의 공덕을 깊이 생각해서 보리심을 일으키고자 하는 강한 환희심이 필요하다.
보리심의 공덕 – 1) 일시적인 것 2) 궁극적인 것
1) 일시적인 것
보리심에 의지해 인천의 행복을 쉽게 얻을 수 있다.
2) 궁극적인 것
보리심에 의지해 일체종지의 경지가 생긴다.
자신이 삼악도의 고통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마음을 일으킴(하사도)
☞ 인천에게도 제대로 된 행복이 없음을 보아 윤회의 고통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강한 마음, 출리심을 일으킴(중사도)
☞ 하사도·중사도의 수행 경험으로 어머니였던 모든 중생이 윤회의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바라는 대자비와 보리심을 일으킴(상사도)
∴ 결국, 하사도·중사도와 공통된 수행으로 마음을 닦는 것은 상근기의 수행으로 이끄는 최고의 방법이다.
② 실제로 의미 있는 일을 행하는 방법
1. 하근기와 공통된 수행으로 마음 닦기 ☞ 인천의 몸 받도록, 삼악도에 떨어지지 않도록
큰 뜻 이룰 수 있는 매우 얻기 어려운 보배와 같은 사람의 몸을 이미 얻음
오랫동안 머물 수 없고 반드시 죽음은 찾아오며 언제 죽을지 알 수 없음
∴ 지금부터 의미 있는 일을 하는데 힘써야 함
∴ 죽음에 대해 깊게 생각해야 함
1) 삼악도의 고통
지옥 ☞ 견딜 수 없는 뜨겁고 추운 고통이 있음
아귀 ☞ 참을 수 없는 굶주림과 목마름이 있음
축생 ☞ 서로 잡아먹고 어리석어 말하지 못하는 참기 힘든 고통이 있음
용수보살님 :
몹시 뜨겁고 추운 지옥을 매일 한결같이 생각해서 기억하고,
굶주림과 목마름으로 여윈 아귀들 또한 생각해서 기억하라.
어리석음의 고통이 몹시 많은 축생을 생각해서 기억하라.
고통의 원인을 끊고 행복의 원인을 행하여,
얻기 어려운 남섬부주의 사람 몸을 얻었을 때
큰 결심으로 삼악도의 원인을 끊어야 한다.
∴ 이들의 고통을 두려움으로 몸이 덜덜 떨릴 정도로 무서운 마음이 들 때까지 생각하고 또 생각하여 익혀서 닦아야 한다.
2) 삼악도에 떨어지지 않을 방법 - 귀의!
삼악도의 고통을 두려워하고 이 두려움으로부터 구제할 수 있는 힘은 오직 삼보에게 있음을 알아 마음속 깊이 불법승 삼보에 간절하게 귀의해야 한다.
삼보에게는 삼악도로부터 구제할 힘이 존재한다.
불보(부처님) : 자신이 모든 두려움에서 벗어나심 다른 이를 모든 두려움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는 방법에 뛰어나심 모든 이를 대자비로 차별 없이 거두심 나에게 도움이 되고 되지 않음을 떠나 모든 이를 위해 이타행을 하심
법보·승보 : 마찬가지로 삼악도에서 구제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음
∴ 불법승 삼보는 위의 4가지 공덕을 잘 갖추고 있기에 바른 귀의처
귀의를 어떻게 해야 하는가?
“兩足尊 붓다에 귀의합니다.
저에게 윤회와 악도의 고통에서 벗어나게 하는 설법자가 되게 하소서.
離慾尊 다르마에 귀의합니다.
저에게 윤회와 악도의 두려움에서 벗어나게 하는 진정한 귀의처가 되게 하소서.
衆中尊 상가에 귀의합니다.
저에게 윤회와 악도의 고통에서 벗어나게 하는 도반이 되게 하소서.”
이렇게 불법승 삼보를 믿어 완전히 맡기는 귀의를 해야 한다. 귀의 후에는 귀의의 학처(귀의의 핵심)를 실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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