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도차제를 정제한 황금의 가르침 3대 달라이 라마 쇼남카쵸 저
(법문요약)교제p12~p20
귀의의 학처란?
불
부처님께만 귀의하여 대자재천, 변입천 등 세속신들에게 절대로 귀의하지 않는다.(세속신에게 도움을 받을 수는 있다.)
불상, 불화, 불탑 등을 실제 부처님으로 여겨 항상 공경한다.
법★
다르마(부처님의 가르침)에 귀의하여 어떤 중생도 해치지 않는다.
부처님의 말씀이 담긴 글 한 자라도 함부로 하지 않고 공경히 대한다.
cf) 귀의의 핵심은 다르마에 귀의하는 것, 다르마에 귀의하는 것의 핵심은 어떤 중생도 해치지 않는 것
승
승가(부처님의 제자)에 귀의하여 외도나 나쁜 친구(탐진치 삼독이 늘어나게 하는 친구)를 가까이하지 않는다.
승복을 입으신 그 자체만으로도 소중히 여겨 공경히 대한다.
모든 이익과 행복을 삼보의 은혜로 알아, 먹거나 마실 때 제일 먼저 삼보에 공양 올린다.
(공양불, 공양법, 공양승, 공양일체중생)
일시적이고 궁극적인 어떤 일도 먼저 삼보에 기원해 맡기고 나서 시작해야 하는 것이지, 점을 치거나 무속의식 등에 의지해서는 안 된다.
최선을 다해 다른 이들도 삼보에 귀의할 수 있도록 자신이 이끈다.
목숨이 다하더라도 삼보를 의지하는 마음에서 물러나지 않고 삼보를 버리는 말조차도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는 결심을 하여 낮에 3번, 밤에 3번 마음 깊이 삼보에 귀의해야 한다.
(1. 삼보의 공덕을 알고 귀의하는 것 2. 삼보의 차이를 알고 귀의하는 것 3. 삼보를 의사·약·간호사로 인식해 귀의하는 것 4. 다른 귀의처를 말하지 않고 오직 삼보에만 귀의하는 것 이처럼 귀의하는 방식 4가지로 낮에 3번, 밤에 3번 마음속 깊이 삼보에 간절하게 귀의해야 한다.)
3) 인천의 좋은 몸을 받는 방법 – 업보에 관해 깊이 생각!
☞ 4가지 면에서 깊이 생각하여 악행을 멀리하고 선행을 행해야!
선악의 업에 따라 반드시 각각의 과보를 받음
업이 많이 늘어남
짓지 않은 업에 대한 과보는 받지 않음
지은 업의 과보는 사라지지 않음
미세한 인과는 논리적 분석으로 이해 불가 ☞ 부처님의 말씀을 간절히 믿어 받아들여야 함
『선정왕경(禪定王經)』 :
달과 별도 소멸되고
산과 대지도 무너지며
허공계도 변하지만
당신(부처님)은 진실이 아닌 말씀은 하지 않으시네.
모든 악업을 멀리하고, 십불선업을 행함으로써 이숙과, 즉 삼악도에 태어나는 것, 등류과와 증상과 등 몹시 악한 결과를 가져오게 됨을 깊이 사유해야 한다.
중생을 해치지 않음, 등불과 새 옷 등을 보시함, 아만심을 버려 남을 존경함 등을 정념과 정지를 갖추어 수행 실천 ☞ 일체종지를 이루기 위한 8가지 이숙과를 갖추게 됨
8가지 이숙과
장수
용모와 신체가 단정하고 장중
귀한 가문에서 출생
경제력을 갖추고 있으며 그 세력이 큼
말로 남을 해치지 않아 타인에게 신뢰감이 있어 모든 사람이 그의 말을 따름
공덕으로 이름이 나므로 대중들이 그에게 공양올림
남성의 뿌리를 가짐
병이 없거나 적고 몸과 마음이 용감함
4) 참회
죄업을 사대치력으로 참회하여 신구의 삼문이 죄와 악업으로 물들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참회에 대한 소남스님 말씀
부처님 명호를 부르며, 절하며 참회하는 것도 중요하다. 참회할 수 없는 죄는 없다. 오역죄도 참회할 수 있다. 참회하지 않으면 죄에 이자가 붙어 작은 죄도 큰 죄가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개미 한 마리를 죽여도 참회를 하지 않으면 보름 후에는 사람을 죽인 죄가 된다.
쫑카빠 대사님 :
유가구족의 이 좋은 몸 얻지 않고서는
일체종지 이루게 하는 도를 잘 닦을 수 없으니,
이를 위해 부족함 없는 원인을 쌓아
죄와 훼범의 허물에 물든 신구의 삼문을 정화하고,
특히 업장을 소멸하는 것이 핵심이니
항상 사대치력(四對治力)으로 참회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네.
수행자 나 또한 이와 같이 실천하였으니
해탈을 구하는 그대도 그렇게 행해야 하리라.
이와 같이 꾸준히 닦고 익혀야 한다. 그렇게 하여 이번 생에 대한 지나친 집착에서 벗어나 다음 생을 위한 간절한 마음이 생길 때, 하근기와 공통된 수행으로 마음을 닦은 결과를 성취한 것이다.
2. 중근기와 공통된 수행으로 마음 닦기
하근기와 공통된 수행으로 십불선업을 제거하고 십선행을 실천 ☞ 특별한 선취인 인간·천신의 몸을 얻을 수 있음
인간·천신의 몸을 받아도 여전히 윤회의 고통이 있음
∴ 모든 고통에서 완전히 벗어난 해탈을 반드시 얻어야 함
1) 왜 윤회에는 진정한 행복이 없고 모든 것이 본질적으로 고통인가?
삼악도의 고통 ☞ 이미 설명했음, 중사도에서는 삼악도 각각의 고통에 대해 더 깊이 생각
천상계와 인간계 또한 고통의 본질로부터 벗어나지 못함
팔고(8가지 고통)
삶 ☞ 고통
사람으로 태어나기 전 자궁에 있을 때 ☞ 어둡고 악취가 나며 불순물들로 고통스러움
태어날 때 ☞ 업의 힘으로 억지로 밀어내거나 깨를 쥐어짜듯 엄청난 고통을 수반, 부드러운 천 위에 놓여도 가시밭에 떨어진 것처럼 참을 수 없는 고통을 겪음
늙음 ☞ 고통
허리 ☞ 활처럼 휨
머리 ☞ 할미꽃처럼 하얗게 됨
이마 ☞ 밭고랑 같은 주름으로 뒤덮임
앉을 때 ☞ 가죽 끈이 끊어질 듯함
일어날 때 ☞ 나무뿌리를 뽑아내는 듯함
말을 할 때 ☞ 더듬거림
걸을 때 ☞ 몸이 굽음
눈과 귀 ☞ 또렷하게 보지 못하고 잘 들리지 않음
몸의 광채는 사라져 시체와 같음
기억력 ☞ 감퇴하여 잊어버리는 것이 많아짐
먹고 마시는 것 ☞ 소화하기 어려워 원하는 대로 할 수 없음
수명이 거의 다 되어서 빠르게 죽음으로 향하는 늙음의 고통
병 ☞ 고통
피부 겉은 마르고 안으로는 살이 빠져 줄어들고, 좋아하는 음식도 병이 될까 염려하여 포기해야하고, 좋아하지 않는 음식과 약들은 싫어도 먹어야 하며, 아픈 치료법들에 의지해야 하고, 병이 호전되지 않을까 걱정하는 마음으로 괴로워함
죽음 ☞ 고통
원하지 않는 것들과 만남 ☞ 고통
사랑하는 것들과 헤어짐 ☞ 고통
원하는 것을 구해도 얻지 못함 ☞ 고통
농사꾼 ☞ 농사를 부지런히 지어도 농작물을 원하는 대로 수확하지 못함
장사꾼 ☞ 항해할 때 태풍을 만나 물건을 잃어버리고 이익을 보지 못함
출가자 ☞ 계율을 지키지 못하거나 수행을 원하는 대로 성취하지 못함
색·수·상·행·식 오온이 치성함 ☞ 고통
생로병사의 바탕이 됨
다음 생의 고통들이 오게 함
고고와 괴고 둘의 그릇이 됨
태어나는 고통 그 자체가 행고임
아수라 ☞ 몸이 찢기고 잘리는 등 몹시 잔혹한 고통에서 벗어나지 못함
욕계 천신 ☞ 다섯 가지 죽음의 징후가 보이면 지옥보다 더 극심한 고통이 있음
색계와 무색계의 범부 천신 ☞ 고고가 없지만 제3선정 아래 단계까지는 괴고가 있음, 제4선정과 무색계에는 행고가 있음
(참고 : 색계와 무색계에는 아라한 등 성자들도 있음)
∴ 윤회 전체와 각각의 모든 고통으로부터 벗어난 해탈의 경지를 반드시 이루어야만 한다.
2) 해탈의 경지를 이루는 방법
해탈을 이루게 하는 방법인 계정혜(계율·선정·지혜) 삼학을 이치대로 배워서 실천해야 한다.
계율을 어기게 되는 원인들을 기억과 알아차림으로 깊이 관찰함 ☞ 계율을 어기지 않게 됨
계율을 어기게 되는 경우 ☞ 바로 바로 제대로 된 참회를 함
수승한 계학을 잘 지킴 ☞ 선정과 지혜의 바탕이 됨
자기에게 어떤 번뇌가 더 큰지를 잘 살펴서, 먼저 그 해독제부터 부지런히 수행해 계율에 어긋나지 않게 하며, 어떠한 일을 하더라도 부처님 말씀과 어긋남이 없도록 하고, 자기 스스로도 부끄럽지 않게 하겠다는 결심을 해야 한다.
쫑카빠 대사님 :
고제의 허물을 사유하지 않으면
해탈을 간절히 구하는 마음 생기지 않고,
집제로 윤회하는 순서를 사유하지 않으면
윤회의 뿌리 끊는 방법 모르기에,
윤회를 싫어해 벗어나려 하는 마음과
윤회에 묶이는 원인을 아는 것이 중요하네.
수행자 나 또한 이와 같이 실천하였으니
해탈을 구하는 그대도 그렇게 행해야 하리라.
불난 집에 있는 사람이 그 집에서 빠져나오려고 발버둥치는 것처럼 육도윤회 모두로부터 벗어나려는 간절한 마음이 생길 때, 중근기와 공통된 수행으로 마음을 닦은 결과를 성취한 것이다.(즉, 중사도 수행자가 된 것이다.)
(한국티벳불교사원 광성사 KOREA TIBET CENTER )
소남스님- 람림세르슌마 11강 2018 03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