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남스님-월칭보살님 '입중론' 15강 (2018.04.22)
(법문중요내용)
제6현전지(現前地)
6-1~6-7 복습
1.(반야경의 두가지 뜻)
1)반야경의 표면적인내용(심오한 공성의 견해)
용수보살님께서 깊고 심오한 공성의 견해을 (중론)(공에 대한 70송)(60가지 논리)(보만론)
2)반야경의 내면적인 내용(광대한 수행의 차제)
무착보살의 미륵보살5론 (현관장엄론)
8품에서는 8내용으로70가지 의미로 해석 하며 70가지 뜻을 70가지 수행법으로 설명한다
처음1품에서는(세가지 지햬)의 일체지,도지,기지 (보리심)(요의법)(가행도)(도의 의지처=삼보 )(도의 대상)(도의 목적)[고둡][조둡][소둡][네조르둡빠]의 10가지 수행법,
도지11가지, 기지9가지, 사가행36가지.
마지막 결과인 법신을 4가지 이다.
2.현전지(現前地)의 뜻:현전하는 선정의 마음에 안주하며 완전한 부처님의 법을 증득하고 이 연기의 진여를 보는 그가 반야에 머물러 적멸을 얻게 된다.
3.적멸은 6지이상의 7지부터는 공통적인 적멸(거친느낌,인식을 멈추는것.) 공통적인 아닌 적멸(멸정의 무분별지이다) 제6지 현전지 부터 가능하다.적멸은 공성의 깊은 삼매 상태이다,
4.공성을 바르게 듣고,공성을 이해해야하고,환희심이 나고 눈물을 흘리면 공성을 들을수 있는 그릇이다.
5.계율,보시,인욕,실천하여 일체중생을 해탈케 하기위해 회양한다.(자연스럽게 삼악도,선업,외모 위해서도 바라밀을 닦는다.)
6.공(空)=무(無)=비(非)=윤회와 해탈의 바탕은 공성(空性) 입니다.
7.인무아,법무아:열매는 무생(無生)입니다=법무아 나=인무아(人無我),내것=법무아(法無我) ,인=주원인,연=부원인 *원인과 결과는 동시가 아니다.
8.본격적인 공성의 설명을 한다 ,공성은 추론적인 사고로 이해해야 한다.인무아(아공)와 법무아(법공):연기로 생기는 인과,논리로 익히는 분석,
자기주장 4생)자생(自生),타생 (他生),무인생(無因生),양생(養生).도 아니다.
원인없이 결과가 있다면 씨앗이 항상 끝까지 존재하므로 원인 없이 결과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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