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남스님-월칭보살님 '입중론' 18강 (2018.05.06)
(법문중요내용)
제6현전지(現前地)
6-17
씨앗이 자성이 없다. 싹과 씨앗이 자성이 둘이 아니고 동시에 존재 할수 없다.
*일시적인 원인과 증명적인 원인
*수행자는 "마"(장애) 없기를 바라지 마라.!(마로 인해 공부하는 기회가 된다.)
*수행은 자기자신의 인정과 남의 인정 두가지가 있으나 중요한 것은 자기자신과 싸움에서 자신을 지켜보면서 싸워서 정진해야 한다.
6-18
저울의 양쪽은 높고 낮은 것은 동시이다.싹과 씨앗이 생겨나고 소멸하는 것은 동시이나, 싹과 씨앗은 동시에 존재하지 않는다.
6-19
씨앗이 생기고 있을 때 싹이 존재하지 않는다,싹이 생길때 씨앗이 존재하지 않는다.(싹과 씨앗이 자성이 있을때는 생기는것 과 소멸은 동시에 일어난다.그러므로 타생도 아니다.)
*연기법이 깊어져야 공성을 이해 할 수있다.
6-20
*원인(6가지=생기게하원인,동등한 원인,항산 따라다는 원인,함께하는원인,심소 심왕 5가지하는 원인,성숙하고성숙하지 않는 원인) 결과5가지,조건4가지(인연=,무등간연[次等緣]=안식 생기기 직전의 식,소연연[緣緣],증상연)
안식이 생겨날 필요가 없다, 4연으로부터 동시에 존재하기 때문이다.순서가 있다면 자신과 안식은 자성이 아니다 그러므로 자생과 타생이 존재하지 않는다.
6-21
이미 있다면 왜 생기냐 원인이 결과가 타생이 있다면 그것에 대해 1)자성이 있고 결과 생겼다고 하냐 2)자성이 있고 결과가 없다고 하면 원인이 필요가 없고3)두 다 있는것 없는것은 주장 할수 없고4)두 다 없거나 있을때 모두가 타생이 없다는 것입니다.
*자성:자성적,독립적이고,의지하지 않는것.
6-22(월칭보살님의 논리를 반박하는 것,타생이라고 주장하는 자립중간학파 이하느 진제 속제에 대해 설명하겠다)
타생이 없다고 한다면 논리가 왜 필요하는가 다른 것에도 다른 것이 생겨남은 세상 사람이 알고 있는데 타생이 존재 하는것에 왜 논리가 중요하냐!
6-23(이성제)
참을 보는 경계가 승의제(勝義諦)이며
거짓을 보는 것이 세속제(世俗諦)이다.
6-24
거짓의 두가지 유형 오류가 있는 근과 오류를 지닌 근, 이들의 앎은 감각기간이 정상 이라도 앎에 의해 전도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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