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남스님-심왕,51심소에 대한 불교심리학 6강(2018년6월24일) "마음의 비밀은 자비심(慈悲心) 입니다"
작성자김의석(Tanzin Canrap)작성시간18.06.24조회수73 목록 댓글 1소남스님-심왕,51심소에 대한 불교심리학 6강(2018년6월24일)
"마음의 비밀은 자비심(慈悲心) 입니다"
-로쫑,마음닦기,람림은 동의 입니다.
-모든 허물은 하나 입니다 '나'라는 나의 것 이라는 '이기심' 입니다.
-부처님법의 핵심은 '자비심'(慈悲心)입니다.
-믿음의세가지:1)환희심의 믿음.2)확신하는 믿음,3)혜탈,성불,이루고자하는 믿음.
-51가지 심소는 서로가 모순 입니다.
[선심소(善心所)]
대치나 자체,평등의 세가지 면에서 선한 마음으로 변하기에 '선심소'(善心所)라 한다.
1.신심(信心):믿는 작용을 하는 식.(믿는 마음)
2.참(懺):자신의 면에서 죄를 부끄러워하여 주의하는 작용하는 식.(나에게 부끄러워하는 마음)
3.괴(愧):타인이나 법의 면에서 죄를 부끄러워하여 주의하는 작용을 하는 식.(남에게 부끄러워하는 마음)
4.무탐(無貪):온갖 욕구에 대하여 그 허물을 살펴서 집작하지 않는 작용을 하는 식'(탐내지 않는 마음)
5.무진(無瞋):3가지 대상에 대해 분노하지 않는 작용을 하는 식.(성내지 않는 마음)
6.무치(無癡):무지로 부터 벗어나게 하는 작용을 하는 식.(어리석지 않는 마음)
7.정진(精進):선한 대상에 대해 기뻐하는 작용을 하는 식.(노력하는 마음)
8.경안(輕安) :몸과 마음이 불편함에서 벗어나 선을 대상으로 뜻대로 할 수 있게 작용을 하는 식.(가볍고 평안한 마음)
9.불방일(不放逸):무탐(無貪),무진(無瞋),무치(無癡),정진(精進)을 바탕으로 선한 대상을 닦아 번뇌를 일으키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는 작용을 하는 식.(태만하지 않는 마음)
10.행사(行捨):무탐(無貪),무진(無瞋),무치(無癡),정진(精進)을 바탕으로 큰 노력 없이 혼침과 도거를 막는 작용을 하는 식.(평등하고 정직한 마음)
11.불해(不害):중생이 괴로워하는 것을 보고 참지 못해 그 고통에서 벗어나게 하려는 작용을 하는 식'(해치지 않는 마음)
根本煩惱心所(근본번뇌심소) : 마음을 오염시키거나 복잡하게 만드는 주된 원인이기에 '근본번뇌심소'라 한다.
1.貪心(탐심):유루의 사물이 마음에 들어취하려는 작용을 하는 식.
2.瞋心(진심):3가지 대상에 대해 참지 못핵용을 하는 식.
3.我慢(아만):살가야견(薩迦身見)에 의지해 거만함으로 뽐내는작용을 하는 식.7종만으로 세분화한다.(구사론)
(1) 만(慢): 가문이나 재능이나 재산 등에서 자기보다 부족한 사람에 대해서는 자기가 우월하다고 생각하고, 자기와 동등한 사람에 대해서는 그와 同等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2) 과만(過慢) : 가문이나 재능이나 재산 등에서 자기와 동등한 사람에 대해서는 자기가 그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하고, 자기보다 우월한 사람에 대해서는 자기가 그와 동등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過(지날 과)
(3) 만과만(慢過慢) : 가문이나 재능이나 재산 등에서 자기보다 우월한 사람에 대해서 자기가 그보다 한층 더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4) 아만(我慢) : 오온으로 이루어진 것일 뿐인 자기 몸과 마음에 '나'와 '나의 것'을 설정고서, 그것들에 집착하는 데서 발생하는 심리작용이다.
(5) 증상만(增上慢) : 뛰어난 깨달음을 얻지 못했음에도 이미 그것을 얻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6) 비하만(卑下慢) : 가문이나 재능이나 재산 등에서 자기보다 매우 우월한 사람에 대해서 자기는 그보다 약간 열등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卑(늦을 비)
(7) 사만(邪慢) : 덕이 없으면서도 덕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4.無知(무지):어떤 진실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작용을 하는 식 인과(사성제의 거친,미세한),업보등의 모루는 식,癡心(치심) 이라고 하고 동의 입니다.
5.疑心(의심):두 대상에 대해 주저하며 결정하지 못하는 작용을 하는 식.(선을 방해하는 의심 중에서도 아주 나쁜 의심 입니다.)
6.惡見(악견)의五種:
(1)살가야견薩迦身見 : 오온을 '나' 또는 '나의 것'으로 생각하는 잘못된 지혜.
(2) 변집견邊執見 : 나와 내것에 대해 영원하거나 끊어진다고 여기는 잘못된 지혜.
(3) 견취견見趣見 : 잘못된 견해와 그 견해의 바탕인 오온을 최고라는 등으로 여기느 잘못된 지혜
(4) 계금취견戒禁取見 : 그릇된 견해에 의거하는 규범을 으뜸으로 간주하고 열반의 원인으로 여기는 잘못된 지혜
(5) 사견邪見 : 선과,인과 등 실재하는 것을 없다고 하거나 뒤바뀌게 생각하는 잘못된 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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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기도법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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