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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남스님-심왕,51심소에 대한 불교심리학 8강-수정본(2018년6월24일)

작성자김의석(Tanzin Canrap)|작성시간18.06.25|조회수202 목록 댓글 1
소남스님-심왕,51심소에 대한 불교심리학 8강-수정본(2018년6월24일) "마음의 비밀은 자비심(慈悲心) 입니다,귀류 중관학파의 견해로는 범부의 모든 식은 착란식 입니다” -산티데바(적천)보살의(입보리행론) "행복과 불행에서 법의 근원인 마음의 실상(비밀)을 알지 못하면 완전한 행복을 얻지 못하고 해메게 되고 윤회에서 벗어나 행복을 이루는 것은 마음이 번뇌를 따라가니 마음에 달려 있다, 정념과 정지로 자신의 마음을 다스려 잘 지켜야 한다. 마음을 챙기는 수행이 제일 중요하다." -심왕(心王)과 심(心)은 동의 입니다. -심왕과 심소는 (체성일(體性一) 반체이(反體異) 입니다. -마음의 비밀은 자비심(慈悲心) 입니다.(자비심이 진정으로 자기를 위하는것 입이다.) -안식 안에 심왕 과 심소가 포함됩니다.(3구입니다.) 안식하고 심왕은 4구입니다. 안식하고 심소는 4구입니다. -마음을 소개한다(入定시).소개하는 방법은 비로자나 칠법 자세로 하고 과거를 생각하지 말고 ,미래에 대해서 도 생각하지 말고, 현재 마음을 지금 바로 봐야 한다.(경량부에서는 존재한다면 현재 뿐 입니다.) -"나"라는 인식이 "마음"(心) 입니다. -마음의 비밀을 안다면 윤회에서 해탈 할수 있습니다. -안식은 안근의 의지처 입니다. -근식(36개 심소는 근식에 의해 따라 다닌다.):물질에 의지하는 안식,이식,비식,설식,신식 5가지 (5문식은 무분별식이다)근식 입니다. 의식의 의지처인 의근에 의지하는 심소:정신(식,생각)으로 의지하는 15개 심소이다. -안식하고 근식은 3구 입니다. -안식이 느끼는 것은 눈먼 벙어리이와 같다. -염주가 책상안에 있을시는 생각으로 있을 것이다 라고 생각하고 바깥에 있을 때는 안식으로 인식한다. -불쌍한 아이가 있을시 안식으로 보고 의식이 고락사로 받아들인다. -고통에서 벗어나고 행복하게 하는 원인을 매일매일 만들어야 한다.(수행의 정의 입니다.총체적인수행과 개별적인수행 두 가지 입니다.) [부정심소(不正心所):마음동기나 오평등으로 선,불선,무기로 변하기 때문에 '부정심'라 한다.] 대상에 대한 바른 지견을 방해하는 것으로 다섯 가지 어디에도 포함시키기 곤난한 심소들을 가리킨다. 1. 면(眠) : 졸음에 빠지는 마음, 수면이라고도 한다. 이것도 '치'에 속한다. 마음을 잠재우고 몸을 둔중하게 하여 심심의 활동을 방해하는 것이다. 특히 좌선 중에 관조를 방해한다. *眠(쉴 면) 2. 회(悔) : 후회하는 마음. 악작이라고도 한다. '치'에 속하며, 악행을 저질렀다든가 선행을 실천하지 않았다든가 하는 식으로 후회하는 것이다. 이로 인해 고뇌가 일어나면, 마음은 불안정하 게 된다. [俱舍論]에서는 악한 일만을 후회한다고 보기 때문에 이것을 악작이라고 읽는다.*悔(뉘우칠 회) 3. 심(尋): 얼추 헤아리는 마음. 말을 이용하여 대강 헤아리는 마음이다. 지혜에 의해 마음 속에서 일어나는 언어 활동인 점은 '심'과 '伺'가 동일하다. 다만 '심'은 이것은 무엇일까 하고 탐색하여 개략적인 표현을 구하는 언어활동이다.*尋(찾을 심) 4.사(伺):어떤 개념에 대해 자세하게 분석하는 작용을 하는 식.*伺(엿볼 사) (식의 분류) 가.[육식:육근에 의지해서 생기는 육식=안식,이식,비식,설식,신식,의식] 나.[칠종식(七種識)] 1.현식(現識),현전식(現前識):분별식에서 벗어나 착란식이 아닌 식.예를 들면 안식이나 전도의 공성을 확실하게 깨달는 지혜 따위. 2.비량식(比量識) 정의는 정인 즉 바른 이유를 근거로 해서 생긴 비전을 아는 식. 또는 근거를 보고 관련성을 확인하여 숨어 있는 사실을 해아려서 알아내는 식. 예를 들면 연기를 보고서 불이 있음을 헤아리고,물새를 보고서 물이 있음을 헤아리는 따워. 3.재결식(再決識) 이미 알고 있는 것을 다시 이해하는 식.예를들면 보병을 보는 두 번째 찰나의 근현식과 소리가 무상함을 아는 두 번째 찰나의 비량 따위. 4.사찰식(伺察識) 현식이나 비량식이 아닌 존재하는 대상을 일심으로 지니는 식.예를 들면 들어서 이해 하는 따위. 5.현이미정식(顯而未定識) 대상을 뚜렸하게 보기는 하지만 확신하지 못하는 식. 예를 들면 안식이 현상을 뚜렸하게 보기는 하지만 확신하지 못하는 식.예를 들면 안식이 현상을 집착해서 푹 빠져있을 때 소리를 듣는 이식 따위. 다.[이종식(二種識)] 1.량과 비량식 1)량(量):대상을 참되고 새롭게 인식하는 식. 2)비량식(非量識):대상을 참되고 새롭게 인식하는 못하는 식. 2.분별식과 무분별식 1)분별식(分別識):이름이나 개념으로 분별하는 식. 2)무분별식(無分別識):이름이나 개념으로 분별하지 않는 식. 3.착란식과 불착란식 1)착란식(錯亂識):대상인 현현경(顯現境)을 실제와 맞지 않게 보는 식.*顯(나타날 현)現(나타날 현)境(지경,경계,장소,상태 경) 예)허수아비를 사람으로 착각하는 것.) 2)불착란식(不錯亂識):대상인 현현경(顯現境)을 실제와 맞게 보는 식. 4.근식과 의식 1)근식(根識):물질질적인 근에 의지해 생긴 식.(전5식또는 5문식)안식,이식,비식,설식,신식 다섯가지 2)의식(意識):비물질적인 근에 의지해 생긴 식. 5.차견추입식과 직연자체식 1)차견추입식(差遣趨入識):대상을 구분해서 받아들이는 식. 2)직연차체식(直緣自體識):대상을 구분 하지 않고 받아들이는 식. 6.심왕과 심소 1)심왕(心王):자력으로 대상 그 자체를 보는 식. 2)심소(心所):자력으로 대상의 특징을 보는 식으로 나누면 수,상,사,촉,작의 등 51가지가 있다. (한국티벳불교사원 광성사 KOREA TIBET CENTER 안내) A.(소남스님 법문 안내)소남스님 법문은 음성,영상파일로 광성사 홈페이지 와 아래 자료실에 현교,밀교,교법과 증법의 깊고 광대한 법문이 열려 있습니다. 1).홈페이지주소:http://www.koreatibetcenter.com/main/... 2).You Tube주소:https://youtu.be/kgyLdp2fTXQ 3)Face book주소:https://www.facebook.com/pg/sukkang19... 4).'광성사한국티벳불교 사원'밴드초대주소:http://band.us/n/a2a4U7M1S7Q2q 5).광성사 한국티벳불교사원Cafe주소 : http://cafe.daum.net/koreatibetcenter B.(법회안내): 1)토요일(매주) 람림오후2시~5시30분. 쫑카빠대사님의"보리도차제 광론"강의 . 2)일요일(매주) 오후2시~5시30분. "월칭보살의 입중론"강의 . 3)매월에 한번 1박2일캠프(중론,보만론.보리심석,등 주로 논서 위주로 13시간 강의 및 대승포살 수계의식) 4)기타 큰스님초청법회(린포체) C.기도법회: 1)따라보살기도,티벳 대장경 천일기도 입재일~2018년5월29일,밀교의식기도(수호존 공양기도)는 매월 월,화오전10시이며 그외,바르도49재바르도기도,천도기도,백중기도,지장전 인등기도축원 2)후원개좌:농협 923-01-353560 D.주소및 연락처 주소;부산광역시 서구 해돋이로250 연락처:051-243-2468 석소남스님 010-8909-1166 -한국티벳불교사원 광성사 KOREA TIBET CEN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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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넘어가자 | 작성시간 18.06.26 고맙습니다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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