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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남스님-샤르빠 최제 린뽀체 관음사 삼요도법문 (2018년7월14일)

작성자김의석(Tanzin Canrap)|작성시간18.07.14|조회수56 목록 댓글 1
소남스님-샤르빠 최제 린뽀체 관음사 삼요도법문 (2018년7월14일) 도의 세 가지 핵심(삼요도) 부처님의 모든 가르침과 위대한 스승님들의 모든 논서는 중생들의 성불을 위해서만 설해진 것입니다. 성불하기 위해서는 그 원인인 방편과 지혜를 반드시 배워서 닦아야만 하는데, 이 방편 중에서는 보리심이, 지혜 중에서는 공성을 깨닫는 바른 견해가 가장 중요합니다. 보리심을 일으키기 전에 먼저 출리심을 일으켜야 하는데, 그 이유는 출리심을 제대로 일으키지 않으면 대자비심이 생길 수 없고, 대자비심을 일으키지 않는다면 보리심이 생길 수 없는 까닭입니다. 다시 말하면 먼저 자기 자신에게 윤회세계의 행복에 대한 집착을 끊고 윤회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청정한 출리심이 없다면, 다른 중생들을 윤회에서 벗어나게 하려는 대자비심을 일으킬 수 없기 때문입니다. 색신을 이루게 하는 복덕자량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보리심이고, 법신을 이루게 하는 지혜자량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공성을 깨닫는 바른 견해이므로 도의 모든 핵심을 출리심, 보리심, 공성을 깨닫는 바른 견해 즉 삼요도로 깨달아 실천하는 것이 문수보살께서 직접 쫑카파 대사에게 가르쳐주신 특별한 요의법입니다. 그 또한 먼저 마음이 법으로 가기 위해서는 출리심이, 법이 대승의 길로 가기 위해서는 보리심이, 번뇌와 소지의 두 장애를 완전히 소멸하기 위해서는 공성을 깨닫는 바른 견해가 아니고서는 다른 방법이 없으므로 이 셋을 도의 세가지 핵심이라고 합니다. 도의 세 가지 핵심에 대한 수행이 어느 정도 된다면 무엇을 하든지 다 법을 행하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고 삼요도에서 벗어난다면 무엇을 행하더라도 윤회를 하게 하는 원인밖에 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제대로 법을 실천하고자 한다면 해탈과 일체지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행을 해야 합니다. 도의 세가지 핵심은 보리도차제의 정수나 보리도차제의 목숨과도 같습니다. 쫑카파 대사님께서 보리도등론을 근본 논서로 삼고, 목숨과 같은 도의 세가지 핵심을 내용으로 보리도차제를 지으셨습니다. "쫑카파 대사님의 위대한 가르침" 중에서. 한국티벳불교사원 광성사 펴냄. 한국어 번역 소남 스님. p15 9. 연기가 자성으로 있다고 보았을 때의 허물 "자성은 변할 수 없기에 모든 존재에 자성이 있다고 한다면 열반은 불가능하며 무명은 멸할 수 없게 된다." 고 말씀하셨네. 설명) 실재로 존재하는 자성은 이전에 있다가 이후에 없어지는 변함이 있을 수 없기에, 윤회계와 해탈계의 모든 존재가 실재로 존재하는 자성이 티끌 만큼이라도 있다면 이전에 없었던 열반을 새롭게 얻을 수 없게 되며, 이전에 있었던 윤회계의 무명 등의 모든 희론을 멸할 수 없게 된다고 부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쫑카파대사님의 위대한 가르침' 중에서 (연기 찬탄송)일부입니다. 한국어 번역 소남 스님. p14 8. 연기의 세 가지 이치 하늘의 꽃과 같이 의지하지 않는 것은 없으니, 본질적으로 존재한다면 원인과 조건에 의지함은 모순이 되네. 그러므로 "연기하지 않는 어떤 존재도 없기에 자성 없는 공을 벗어난 어떤 존재도 없다." 고 가르치셨네. 설명) 의지하지 않고 존재하는 것은 하늘에 핀 꽃과 같아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꽃이 자라려면 그 바탕이 되는 땅이 필요하듯이 존재한다면 무엇을 의지해서 성립되는 바탕이 있어야 하는 법입니다. 의지하지 않고 존재할 수 없기에 연기하지 않는 어떤 존재도 결코 있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열매등 제법이 연기이기 때문에 자성이 공하다는 논리를 세 가지 이치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이치는 열매등 제법이 연기함. 두 번째 이치는 연기한다면 자성이 공함에서 벗어날 수 없음. 세번째 이치는 자성이 공하지 않고 자성으로 성립한다면 원인과 조건에 의지한 연기임을 말할 수 없는 것입니다. '쫑카파대사님의 위대한 가르침' 중에서 (연기 찬탄송)일부입니다. 한국어 번역 소남 스님. P12 부처님께서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설하신 가르침중에 최고는 불법의 핵심인 공성을 깨닫게 하는 길뿐입니다. 이 공성을 깨우치게 하는 최상의 논리는 오로지 '제 법이 연기이기 때문에 공하다.'는 연기의 논리 하나뿐입니다. P13 부처님께서는 자성으로 공한 공성의 의미를 연기의 뜻으로 보셨습니다. 자성으로 없는 공성과 인과 사이에는 모순이 없고 이와 반대로 자성이 공함과 연기를 모순으로 본다면 공하다고 인과를 부정하거나 인과라고 하여 공함을 부정하게 됩니다. 요약하면, 공성의 측면에서 연기를 바르게 이해하여 세우지 못한다면 단견에 빠지게 되고, 연기의 측면에서 공성을 바르게 이해하여 세우지 못한다면 상견에 떨어지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부처님의 가르침 가운데 연기의 뜻을 바르게 이해하는것이 최고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성의 뜻 또한 아예 없거나 자성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연기의 뜻으로 이해해야만 합니다. 하늘과 같은 일체중생을 위해서 성불하겠다는 그 보리심, 과거에 불보살님들이 청정한 보리심을 일으켰던것처럼 지금 제가 그 보리심을 얻었다고 생각하십시요. 관정 받기 위해서 스승님께서 본존으로 나타나고, 제자들도 본존으로 나타나야 합니다. 간청 올려야 합니다. 관정을 해달라고 청을 올립니다. "삼세 제불 본성이신 스승의 은혜로 저에게 관정을 내려주소서. 관정을 내려주소서. 관정을 내려주소서. " 공함을 인식해야 하고, 공함으로서 흡수해야 합니다. 본존 일으킬때 그 공함을 인식함으로서 본존을 발생시켜야 합니다. 공함을 인식 없이는 못합니다. 밀교의 어떤 본존을 생기더라도 일반쪽 생각, 현현을 가지면 안됩니다. 청정하지 않은 현현과 상상들이 공함으로써 없애고. 존자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연기이기 때문에 공하다.'라고, 공함을 인식하고. 우리는 어떠한 법을 일어날 때에 자재로 성립하고 자재로 독립적으로 존재한다고 인식됩니다. 예를 들어, 나라고 생각 할 때, 나라는 것이 자아라고, 나, 너, 나와 타인할때 나는, 몸과 마음이 모임으로 인해 나라고 이름붙일 뿐이고 이것이 마음일뿐이다라는 그것을 확립해야 합니다. 연기라는것의 궁극적 설명이 이것입니다. 존자님께서도 말씀하십니다. 견해는 연기의 견해이고 이름 붙이는 대상에 이름 붙이는 것일뿐이다. 나라는 것이 안에 있습니까? 밖에 있습니까? 색깔이 있습니까? 형태가 있습니까? 나라는 것에는 형태도 없고 색깔도 없습니다. 색온과 하나도 아니고 별도로 존재하는 것도 아닙니다. 분별로서 가립할 뿐이고 이름으로서 가립할뿐이고 더 이상이 없습니다. 이름 붙일 뿐이고 더 이상이 찾을 것이 내 머리, 배, 다리도 내가 아니다. 없다는 의미가 아니라 자성으로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나란것이 안밖에도 없습니다. 연기의 이유로 공하다라고 인식하면서 지금 공하다라고 인식하는것이 그 인식 자체가 나중에 우리가 관음불로 성불할때 그 관음불이 마음입니다. 지금 공하다라고 그 인식이 나 자신이 관음불로 성불할때 그때의 법신입니다. 밀교에서는 나 자신이 성불할때의 그 결과들이 지금 관상합니다. 공함으로서 청정하지 않은 신구의를 청정하게 하고. 마하무드라의 견해를 따르면, 마하무드라와 그 까닥 그러면 그 견해를 그 이야기는 아주 높은 경지입니다. 그때는 청정하지 않은 그런 현상과 상상들이 없습니다. 우리 모두 다 그 수행할때는 차례 차례 점차 점차로 변해서 가야 됩니다. 나 자신이 공함을 인식하고 이것이 법신으로 변하고 그것이 관음불로 나타납니다 P10 무명과 무지를 소멸하기 위해 공성을 깨달아야 하지만, 이 (연기찬탄송)에서 공성 대신 연기를 일부러 말씀하신 첫 번째 이유는 쫑카빠 대사님께서 공성의 뜻을 연기로 깨달으셨기 때문이고, 두번째 이유는 우리 또한 공성의 뜻을 이해할 때 연기법으로 이해해야 된다고 가르치기 위해서 입니다. 요약하면, 자성이 없음, 실재가 없는 것, 공성, 공함의 의미는 원인과 조건에 의지한 존재 또는 연기법입니다. 자성이 없음을 연기의 뜻으로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티베트의 큰스승님들께서는 한결같이 말씀하십니다. "쫑카파 대사님의 위대한 가르침" 중에서 한국티벳불교사원 광성사 펴냄. 한국어 번역 소남 스님. (한국티벳불교사원 광성사 KOREA TIBET CENTER 안내) A.(소남스님 법문 안내)소남스님 법문은 음성,영상파일로 광성사 홈페이지 와 아래 자료실에 현교,밀교,교법과 증법의 깊고 광대한 법문이 열려 있습니다. 1)홈페이지주소:http://www.koreatibetcenter.com/main/... 2)You Tube주소:https://youtu.be/kgyLdp2fTXQ 3)Face book주소:https://www.facebook.com/pg/sukkang19... 4)광성사한국티벳불교 사원'밴드초대주소:http://band.us/n/a2a4U7M1S7Q2q 5)광성사 한국티벳불교사원Cafe주소 : http://cafe.daum.net/koreatibetcenter B.(법회안내): 1)토요일(매주) 람림오후2시~5시30분. 쫑카빠대사님의"보리도차제 광론"강의 . 2)일요일(매주) 오후2시~5시30분. "월칭보살의 입중론"강의 . 3)매월에 한번 1박2일캠프(중론,보만론.보리심석,등 주로 논서 위주로 13시간 강의 및 대승포살 수계의식) 4)기타 큰스님초청법회(린포체) C.기도법회: 1)따라보살기도,티벳 대장경 천일기도 입재일~2018년5월29일,밀교의식기도(수호존 공양기도)는 매월 월,화오전10시이며 그외,바르도49제기도,천도기도,백중기도,지장전 인등기도축원 2)후원개좌:농협 923-01-353560 D.주소및 연락처 주소;부산광역시 서구 해돋이로250 연락처:051-243-2468 석소남스님 010-8909-1166 -한국티벳불교사원 광성사 KOREA TIBET CEN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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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혜정 | 작성시간 18.07.15 _()()()_ 높으신 법문 고맙습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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