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남스님-샤르빠 촤제 린뽀체(연기찬탄송법문,지장보살 진언 구전 2018년7월22일)
《연기의 세 가지 뜻》
반야학의 최고 권위자로 손꼽히는 게시 빨덴 닥빠 스님께서 2015년 7월 부산 광성사에서
부처님께서 모든 문제가 어디서 부터 비롯되었는지 근본적인 해결방법을 설하시고
부처님의 가장 핵심적인 가르침인 연기(緣起), 공(空)을 통해서 부처님을 보게 되면
공부의 큰 의미가 있기 때문에 연기찬탄송을 큰 스님(게시 빨덴 닥빠 스님)께서
말씀하시도록 하겠습니다.
세상의 어떠한 허물도 그 뿌리는 모두 무지에서 비롯되니
연기를 보아 무지가 사라지도록 당신께서 연기를 설하셨다네.
연기를 세 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1. 의지해서 생긴다.(인과의 연기)
연기라고 할때 의지해서 생긴다.
예를 들면 씨앗이 의지해서 열매가 생긴다.
부모에 의지해서 자식이 생긴다.
결과가 생기는 개념(인과 연기 因果緣起)
2. 상대적 연기(상호 의존적인 연기)
의지해서 상대적으로 말하는 연기
예를 들면 이쪽산, 저쪽산. 나. 너. 길다.짧다 등 상대적인 개념이 있습니다.
길고 짧은 것은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이것에 비하면 길다.
이것에 비하면 짧다. 등
이렇게 연기라고 할때 상대적인 개념이 있습니다.
3. 의지해서 이름 지어진 연기.(모양과 생각 뿐인 연기)
예를 들면 그림 그리는 사람 보고 화가라고 하는것 처럼 자신의 행동에
의지해서 말하는 연기의 개념이 있습니다.
빨간 꽃, 흰 꽃 이라고 할때 색깔을 보고 이름짓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스승님입니다. 제자 입니다. 라고 할때
이 세가지 연기중에서 어떤 연기라고 생각합니까?
두 번째 상대적 연기입니다.
스승과 제자는 상대적 개념입니다.
2층 3층 4층 이라고 할때
어떤 연기입니까?
나, 너는 어떤 연기입니까?
모두 상대적 개념입니다.
큰 스님께서 질문을 하시겠습니다.
어떤 집이 있습니다.
여러분쪽에 있는 집은 흰색입니다.
반대쪽은 노란색입니다.
여러분쪽에서는 흰집이라고 하고
반대쪽에서는 노란집이라고 합니다.
도대체 이 집이 흰집 입니까? 노란집입니까?
긴 것하고 짧은 것하고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면 천도 마찬가지로
여러분쪽에서 보면 노란색천이고 안쪽에서는 흰색이라면 이 천이 노란천입니까?
흰천입니까? 아니면 아무 것도 아니라고 해야합니까?
상대적 개념입니다.
우리가 흰천라고 할때 그 자체내에서 흰색이라고 생각합니다.
연기에 의지해서 흰색이라고 생각을 안합니다.
여러분 쪽에서 노란색, 안 쪽에서 흰색이라 하면 여러분 입장에서 노란색, 안쪽 입장에서
흰색이라고 의지해서 말하는 개념이 나옵니다.
그렇지 보지 않고 우리는 흰색천을 말할때 자체내에서 흰색천이라고 생각합니다.
'나', '너' 도 마찬가지입니다.
'나' 가 있어서 '너' 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있어서 내가 있습니다.
부모에 의지해서 내가 생깁니다.
'왕', '신하' 라고 할때 모습이나 옷을 보고 '왕' ,'신하' 라고 부르는 것도 연기적인 개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기입니다' 라고 할때 인연속에서 '좋은 인연' '안좋은 인연' 이라고 말하잖아요.
연기라고 할때 '자체내에서 독립적으로 없다' 라고 바로 생각이 들어야 합니다.
어떤 큰 스님께서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빨덴 닥빠 스님께서 이 큰 스님 얘기가 많이 도움이 된다고 하십니다.
그 큰스님의 어떤 아는 사람이 먼길을 가셨다고 합니다.
"그 사람이 어떻게 지내고 있습니까?"
라고 여쭈어 보았다고 합니다.
"그 사람은 어떤 사람에게 의지하고 있다"
라고 대답해주셨다고 합니다.
듣는 사람이 자유없이 한국말로 하면 눈치없이 살고 있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누구에게 의지하고 있다라는 말이 자유가 없다라는 말로 생각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학자가 상호의존, 원인과 조건 등 연기에 대해서 잘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통해서 불교에서 말하는 연기사상, 공성에 대해 조금만이라도 밝혀낼 수 있다면
과학자들도 공성에 대해 가까워 질수 있습니다.
공성을 깨달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연기법을 많이 생각하고 공성을 깨닫는 것입니다.
요즘 과학자들이 불교에 관심을 갖고 절에서 공부할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서
과학자들도 전생, 다음생에 대해 관심을 갖고 또 불교에 대해 여러 가지로 관심을 갖고 찾아옵니다.
달라이 라마 존자님께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길
어떤 질문이 있어도 편안한 마음으로 질문하라고 말씀하셨다고 합니다.
어떤 종교는 살펴보면 안된다고 말하는 종교도 있습니다.
살피면 안된다고 해서 해결될수 없습니다.
더 관찰하고 살피는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직접 금을 자르고 녹여서 확인해보라고 하신것처럼
부처님께서 하신 말조차도 살펴보라고 하셨습니다.
(한국티벳불교사원 광성사 KOREA TIBET CENTER 안내)
A.(소남스님 법문 음성파일 안내)
소남스님 법문은 음성,영상파일로 광성사 홈페이지와 아래 자료실에 현교,밀교,교법과 증법의 깊고 광대한 법문이 열려 있습니다.
1).홈페이지주소:
http://www.koreatibetcenter.com/main/...
2).You Tube주소:
(You Tube에서는"광성사 한국티벳불교사원 "를 한글로 치시면 됩니다.)
https://youtu.be/kgyLdp2fTXQ
3)Face book주소( ‘광성사 한국티벳불교사원’ 페이지를 찾지 못하시면 010-8672-2012 연락 주세요 )
(Face book에서는"광성사 한국티벳불교사원 "를 한글로 치시면 됩니다.)
https://www.facebook.com/pg/sukkang19...
3).'광성사한국티벳불교사원'밴드초대주소:
http://band.us/n/a2a4U7M1S7Q2q 밴드로 초대합니다.
밴드명을 검색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
4).광성사 한국티벳불교사원Cafe주소 :
http://cafe.daum.net/koreatibetcenter Cafe에 초대합니다.
B.(법회안내)
-토요일(매주) 람림오후2시~5시30분. 쫑카빠대사님의"보리도차제 광론"강의 .
-일요일(매주) 오후2시~5시30분. "월칭보살의 입중론"강의 .
-매월에 한번 1박2일캠프(중론,보만론.보리심석,등 주로 논서 위주로 13시간 강의및 대승포살 수계의식)
-기타 큰스님초청법회(린포체)
C.(기도법회)
-따라보살기도,밀교의식기도(수호존 공양기도)는 매월 월,화오전10시이며 그외,바르도49재바르도기도,천도기도,백중기도,지장전 인등기도축원
-후원개좌:농협 923-01-353560
주소;부산광역시 서구 해돋이로250
연락처:051-243-2468 석소남스님 010-8909-1166
(한국티벳불교사원 광성사 KOREA TIBET CENTER )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