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람림 공부방

소남스님-월칭보살님 '입중론' 33강 (2018.09.16 일요일)

작성자김의석(Tanzin Canrap)|작성시간18.09.16|조회수111 목록 댓글 1
소남스님-월칭보살님 '입중론' 33강 (2018.09.16 일요일)
(법문중요내용)
제6현전지(現前地)
6-96~109
-『입중론』에서는 사구의 발생을 부정하는 것으로 법무아를 설명한다. 용수는 『중론』에서
자체에서도 아니고, 다른 것에서도 아니다. 둘에서도 아니고, 원인이 없는 것도 아니다. 실사는 어떤 것일지라도 발생하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고 하여 네 가지 극단에서 발생하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설명한다. 법이 자성으로 발생한다면 자생自生 등 네 가지 발생 중의 어느 하나에 속하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발생하는 결과가 존재한다면 원인이 있는 것과 없는 것 둘로 구분되고, 원인이 있는 것은 결과와 원인 둘이 하나의 자성인 것 또는 다른 자성인 것, 또는 두 가지 자성을 취합한 것에서 발생하는 것, 셋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1)자생自生은 인도의 수론파數論派가 주장한다. 그들에 따르면 씨앗과 싹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싹이 싹에서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씨앗의 자성과 싹의 자성은 하나이기 때문에 싹은 씨앗의 자성에서 생긴다고 한다. 무의 싹은 무의 씨앗에서 생기고, 감자의 싹은 감자에서 생기는 것처럼 무 씨앗과 무 싹 사이에는 공통된 자성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자성이 없으면 무 씨앗에서 무 싹이 생길 수 없다고 생각한다. 자생을 부정하는 것은 자신과 본성이 하나인 원인에서 생긴다면 싹은 자체로부터 생긴 것이 되고, 싹은 원인의 시기에 이미 성립한 것이 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 아닌 것이 된다. 또 원인과 결과가 동일한 본성일 경우에는 씨앗과 싹 둘에서 형체·색깔·맛·작용 등이 전혀 다름이 없어야 한다. 그러므로 자생은 성립하지 않는다.
2)타생他生은 다른 것에서 생기는 것이다. 여기서 다른 것은 자상으로 성립하는 다른 것이다. 예를 들면 볍씨는 그것의 결과인 모와 자상自相으로 성립하는 것이 다르다. 다른 것에서 생긴다면 불꽃이 타오르는 것으로부터 컴컴한 어둠이 생길 수 있고, 원인인 것과 아닌 것 모든 것으로부터 결과인 것과 아닌 것 모든 것이 생길 수 있다. 이것은 자상으로 성립하는 다른 것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다른 것이 아니라 결과 등에 작용할 수 있는 특별한 다른 것이라고 하더라도 타당하지 않다. 자상으로 성립하는 다른 것은 다른 것이 그것의 본질이고, 그것은 서로 관련이 전혀 없는 다른 것이기 때문이다.
3)둘에서 생기는 것은 자생과 타생으로 생기는 것이다. 그 중에서 자생은 진흙에서 생기는 것이고, 도공 등에서 생기는 것은 타생에서 생긴다고 한다. 자생만으로 생기지 않을 뿐만 아니라 타생만으로도 생기지 않기 때문에 둘에서 생긴다고 한다. 따라서 이것을 부정하는 논리도 스스로 생기는 것을 자생을 부정하는 논리로 부정하고, 다른 것에서 생기는 부분을 타생을 부정함으로써 부정한다.
4)원인이 없는 것에서 발생하는 것은 특별한 시간과 장소에서 발생하는 것을 설명할 타당한 원인이 없기 때문에 하나에서 생긴다면 모든 것에서 생기고, 어떤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준비하며 시작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게 된다. 목적을 성취하는 것은 그것을 이루는 특별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아무런 원인 없이 생긴다고 한다면 특별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없고, 악업을 소멸하기 위해 애쓸 필요도 없다. 애를 쓰더라도 목적을 이룬다는 보장을 확정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상과 같은 네 가지 발생을 부정했다고 하더라도 이것은 자상으로 성립하는 네 가지 발생을 부정하는 것일 뿐 언설로 발생하는 것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또 네 가지 발생을 부정하는 것은 의존하여 발생하는 것, 즉 연기의 논리로 부정하는 것이다 
-자생과 타생의 양자에서 생기는 것은 세속과 승의제에서도 인정하지 않는다.
-가피加被: 부처님이나 보살이 중생에 힘을 주는것.=Jin Rap(티벳): 신.구.의 삼업이 변화하는것.
-불교학파 의 정의
사법인을 인정하는 자이며 "세가지특징(항상하고,하나이고,자립하는 나가 사법인에서 부정하는 나입니다.)을 가진 가유(名相)와 실유(性相)"이다. 
 -불교 4대학파의 정의
1)설일체유부(設一切有部)
자증(自證)을 인정하지 않고 외경이 실지로 있다고 주장하는 소승의 학파가 유부의 정의이다.일하파유부,중부 지방 설일체유부의 세 파가 있다.

2)경량부(輕量部)
자증과 외경 두가지 모두 실지로 있다고 주장하는 소승의 학파가 경량부의 정의이다.
경량부는 비유파라고도 불린다.(아비달마구사론)(을 따르는 수교행 경량부와 (칠부량론)을 따르는 수리경량부 두 가지로 나뉜다.
3)유식학파(唯識學派)
외경을 인정하지 않고 의타기성을 실지로 있다고 주장하는 대승의 학파가 유식학파의 정의이다. 진상유식학파와 가상유식학파의 두 파가 있다.
4)중관학파(中觀學派)
실지로 존재하는 법이 티끌만큼도 없다고 주장하는 대승의 학파가 중관학파의 정의이다.자립중관학파와 귀류중관학파의 두 파가 있다.

-사대학파에서의 아공과 법공(我空과 法空)의 관계
1.소승과 대승의 무아(인무아,법무아)개념이 다릅니다.
2.유부,경량부는 인무아를 인정하고 법무아는 아니라고 하나 결국은 유아입니다.왜? "나"와"내것"(오온)을소승 에서는
인무아 라고하고 있습니다.유식학파(해심밀경)와 중관학파(반야부)는 대승으로써 특히 귀류중관학파에서는  나"와"내것"(오온)인과 법으로나누고 아무것도 없다는 바른견해 입니다.
유식학파에서는 외경이 없다고 하는것은 아뢰아식이 보는것으로 만드는 것입니다.그래서 미세한 식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단견과 상견은 연기법으로 상견을 없애고,공성으로 단견을 없애 공성의 뜻 연기법으로 깨달으면 극단의 견해에 빠지지 않으니.

-증상생(인간 천신)과 결정성(해탈 성불)의 관계
1)일어나는 순서:인간,천신의 몸으로 받고것이 순서 입니다.
2)확신하는 순서:인간,천인의 몸에서도 해탈,성불을 확실히 이해를 해야 그 길로 갈수있다.
-공성이라는 이름 만들어도 이득이(공덕)이 있다고 한다.그렇듯 머리로 공성을 이해하다가 이후  마음으로 공성을 이해 할수 있도록 무언가 해야한다.

-무언가 하는것=공성의 바른견해와 인과(윈인과 결과,자업자득)의 바른견해.
1)공성의 바른견해로 무지,무명을 타파하여 해탈에서 벗어난다.
2)인과(윈인과 결과,자업자득)의 바른견해를 잘 이해햐야 삼악도의 원인인 악업을 피하고 삼선도에 갈수 있다.

-정광명[외세(티벳)]이 밀교에 인간이 죽을시 정광명이 있다고 하는데 이것은 무엇입니까? (달라이라마 존자님 답) 밀교에서의 정광명은 변화 할수있다.
-유식의 아뢰아식과 외도가 주장하는 아트만과 무엇이 다른가?


6-86~95로
-Pudgala뿌드가라(인,에너지를 가진자.유정식이 있는자,오온을 가진자.)
Pudgala뿌드가라:오온과 사온으로 이루이졌다.
*사온(무torrP의 존재들은 색온에 의지하지 않으므로 사온이 가설의 바탕이 된다.
*유경:대상을 가지는것.
  1. 삼소량:거친존재,미세한존재,아주미세한존재(불가사의한)
  2. 무아의 세가지단계:상일주제적인 무아,미세한 무아(2차적인 무아),자성이 없는 무아
  3. 식의 세가지 단계:거친 식,미세한 식,아주 미세한 식.
  4. 명언으로써 존재하기 위한 세가지 조건
1)대상이 보편적 인식에 널리알려져 있어야 할것.
2)보편적 바른 인식에 위배되지않고 그것을 통해 검증될것.밧줄을 뱀으로 인식하는것과 같이 뱀이 아닌 밧줄로 정획히 인식함 인식함으로써 인식상의 뱀의 존재는 더 이상 보편적 존재라고 할수 없는것과 같다.
3)실상을 지각하는 인식에 위배되지 않아야 한다, 보편적으로 존재하지만 실상을 깨달고 있는 인식에서는 그것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색은(18계에서 10가지 이다.),무색계는 처가 없다.
-현교에서 색이 없는것은 거친 색이고
  밀교에서 없다는것은 미세한 색 입니다.
-사업(생각하는업),사애업(몸과 말로 짖는업)

6-91,92,93[마음과 색(물질)]
-일체유심조는 외경이 없는것이 아니다.

(한국티벳불교사원 광성사 KOREA TIBET CENTER 안내)
A.(소남스님 법문 안내)소남스님 법문은 음성,영상파일로 광성사 홈페이지 와 아래 자료실에  현교,밀교,교법과 증법의 깊고 광대한 법문이 열려 있습니다.
  2)You Tube주소:https://youtu.be/kgyLdp2fTXQ
  4)광성사한국티벳불교 사원'밴드초대주소:http://band.us/n/a2a4U7M1S7Q2q  
  5)광성사 한국티벳불교사원Cafe주소 :  http://cafe.daum.net/koreatibetcenter
B.(법회안내):
  1)토요일(매주) 람림오후2시~5시30분. 쫑카빠대사님의"보리도차제 광론"강의 .
  2)일요일(매주) 오후2시~5시30분. "월칭보살님의 입중론"강의 .
  3)매월에 한번 1박2일캠프(중론,보만론.보리심석,구사론등 주로 논서 위주로 13시간 강의 및 대승포살 수계의식) 
  4)기타 큰스님초청법회(린포체) 2017년8월초정법회=삼동린뽀체 방한.간덴 티 린뽀체 방한.2018년7월초정법회=싸르빠 체제 롭상 도르제 린뽀체 방한
   1)따라보살기도,티벳 대장경 천일기도 입재일~2018년5월29일,밀교의식기도(수호존 공양기도)는 매월 월,화오전10시이며 
      그외,바르도49제기도,천도기도,백중기도,지장전 인등기도축원
   2)후원개좌:농협 923-01-353560
D.주소및 연락처
   주소;부산광역시 서구 해돋이로250
   연락처:051-243-2468 석소남스님 010-8909-1166
-한국티벳불교사원 광성사 KOREA TIBET CEN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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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넘어가자 | 작성시간 18.09.18 고맙습니다 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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