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세계역사

[스크랩] 아이누 족

작성자신으로|작성시간14.09.12|조회수880 목록 댓글 0

아이누 민족(러시아어: Айны 아이늬 일본어: アイヌ民族 (あいぬみんぞく) 아이누민조쿠[*], [??inu])은 오늘날의 일본

 

카이도혼슈도호쿠 지방(東北地方), 러시아쿠릴 열도, 사할린 섬, 캄차카 반도에 정착해 살던 선주민이다. 일본 민족과는 다른 북방 몽골리안의 한 민족으로, 역사적으로 개별적인 부족 국가 형태를 지녔으며, 독자적인 언어인 아이누어를 가지고 있다

 

일본 내 아이누족은 대부분 일본에 동화되어 일본어를 쓰지만, 현재도 홋카이도에 살고 있는 고령자들 중 일부는 아이누어를 사용하고 있다. 러시아에서는 아이누 문화가 보존되어 아이누어가 쓰이고 있으며, 일부 러시아화된 아이누족은 러시아어를 쓴다. 종교로는 샤머니즘이 대다수이고, 러시아에는 러시아 정교회로 개종한 아이누족도 소수 있다.

공식적으로 인정된 일본 내의 아이누족은 약 2만5천 명이다. 그러나, 극심한 차별 때문에 아이누족임을 숨기거나 인종차별로부터 자녀를 보호하기 위해 부모가 알려주지 않아 아이누족 출신임을 모르는 경우도 있어서 정확하지는 않으며, 비공식적으로는 20만 명까지 추산되기도 한다. 러시아에는 약 5만 명이 살고 있다

 

기원

아이누족은 조몬 시대 이후의 일본의 원주민인 조몬인(?文人)으로 여겨진다. 아이누의 전설인 '유카 우포포'에는 "아이누족은 태양의 아이들이 오기 10만 년 전에 이 곳에 살았다."고 설명하고 있다.

1만 년 전, 조몬인들은 일본 열도에 거주하였다. 약 2,500년 전, 야요이인들이 아시아의 중국 대륙 및 한반도로부터 도래하였다. 두 개의 문화는 열도 내에서 섞이게 되었고, 아이누인들은 점차적으로 북쪽의 홋카이도와 남쪽의 류큐(오키나와) 지역으로 이주하여 그들의 인류학적, 종교적 정체성을 지켜냈다.

아이누족은 서력 기원 초기에도 사냥 못지않게 농사에도 주력하였다.

아이누족 남자들은 대체적으로 머리카락이 짙다. 예전에는 이들이 카프카스 인(Caucasian)의 후손인 것으로 추측하였으나, 최근의 유전자(DNA) 검사로는 카프카스 인의 조상의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다. 이들에 대한 유전적 검사는 주로 하플로그룹 D (Y-DNA)에 속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일본 외의 Y-하플로그룹 D가 흔한 지방은 티베트인도안다만 제도 뿐이다.[4] 약 1/8의 아이누 남자들은 하플로그룹 C3 (Y-DNA)에 속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들은 러시아 동부와 몽골에 가장 흔하다.

일부 연구자들은 아이누족의 소수가 하플로그룹 C3을 갖고 있는 것은 어느 정도 니브히족(Nivkhs)으로부터 단일방향성의 유전적 영향을 받았음을 반영하는 것이라 추측하는데, 아이누족은 이들과 지속적인 문화 교류를 가져왔다.[5] 타나카 외의 의견(2004년)에 따르면, 이들의 '미토콘드리아 DNA'(mtDNA) 혈통은 주로 하플로그룹 Y (21.6%) 와 하플로그룹 M7a (15.7 %) 로 구성되어 있다.

 

또 다른 연구자들은 아이누족이 오스트레일리아의 원주민의 조상격인 고대 종족의 후손일 수도 있다고 추측한다. 스티브 올슨의 《Mapping Human History(인류 역사의 지도 그리기)》에서는 1만 년 전의 조몬인 화석의 발견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얼굴의 특징이 뉴기니와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과 닮았다고 한다. 약 2,300년 전의 한반도로부터의 야요이(?生)인들의 몇 차례의 이주로, 순수한 조몬인들은 일본의 북쪽으로 밀려났을 것으로 추측되기도 한다. 유전자 자료는 현대 일본인들은 이들 야요이인과 조몬인의 후예임을 시사하고 있다.

 

 

 

 

 

 

 

 

 

 

 

 

 

 

 

 

 

 

 

 

 

 

 

 

 

 

 

 

 

 

 

 

 

 

 

 

 

 

 

 

 

 

 

 

 

 

 

 

 

 

다음검색
스크랩 원문 : 갤러리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