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한글어원

우리나라 성씨 설 씨의 유래

작성자승희야|작성시간22.02.13|조회수113 목록 댓글 0

우리나라 성씨 설 씨의 유래

 

바이칼 홍류(紅柳 붉은 버드나무; Краснотал Верба, Siberia purple willow)

 

부리야트공화국의 수도인 울란우데(Улаан-Үдэ)인데 울란(Улаан)은 몽골어로 붉다(Red)라는 뜻이고 우데(Үдэ)는 문(관문, Gateway)으로 ‘붉은 문’ 즉 홍문(紅門)이라는 뜻이다.  

 

몽골 수도는 Улаан баатар(울란바토르)으로 동일하게 Улаан(울란)이 들어가고  баатар(바타르)는 영웅(英雄, Hero)이라는 뜻이고 그래서 울란바토르는 붉은 영웅이라는 뜻이다.  баатар(바타르)는 우리말 ‘배달’, ‘배다르’와 관계가 있다.

 

울란우데는 셀렝가 강(Selenge River)과 우다 강(Үдэ гол, Uda River)이 만나는 곳에서 우다강 위쪽 분지에 위치하고 울란 부르칸(Улаан бургааhан, Ulan-Burgas) 산맥의 시작점이기도 하다.  셀렝가 강(Selenge River)은 한자로 설련하(偰輦河)이고 이 지역에 살던 설연타(薛延陀, Syr Tarduš) 부족이 자신의 성씨를 설씨(偰氏)로 삼았고 고려 때 설손(偰遜)이 귀화하여 경주 썰씨의 시조가 되었다.

 

울란 부르칸(Улаан бургааhан, Ru Улан-Бургасы, Ro Ulan-Burgas)은 부리야트 몽골어로 부르칸(бургааһан)은 버드나무(willow)라는 뜻으로 붉은 버드나무 산맥을 말한다. 우드강의 지류인 커버강(Kurba River) 상류에 앙기르(Angir)라는 마을이 있는데 여기에 신석기 시대 동물 암각화가 있다.

 

앙기르(Angir) 동물 암각화 안내판, 부리야트공화국(Buryat)

 

앙기르(Angir) 동물 암각화 , 부리야트공화국(Buryat)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