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선도 수련은 철저하게 음양의 원리를 따라 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 원리는 일반 철학의 원리와 다른 것이 그 실제적인 작용을 육체를 통하여 자증, 자각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를 국선도의 고유한 단리라 합니다.
국선도 수련체계도 역시 여기서 예외가 아닙니다. 먼저 음적인 수련인 내공수련이 있고 양적인 수련인 외공(우리 국선도에서는 외공을 심신이 조화된 상태에서의 양적인 수련을 이야기하므로 독특하게 기화법이라 합니다.)수련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여 내공수련이 음적인 것만은 아닙니다. 국선도 내공수련체계에서 정각도는 음적인 수련에 해당하지만 통기법 수련은 양적인 수련에 해당합니다. 이와 같이 국선도 수련은 철저하게 음양의 철리와 단리에 의하여 하게 됩니다.
우리가 수련원에서 하게 되는 기혈순환유통법(준비운동) 같은 경우도 한번은 좌로 한번은 우로 또는 한번은 앞으로 한번은 뒤로, 이처럼 실행하는데 이것도 음양의 원리에 근거한 것입니다.
요약하면 국선도 수련은 항상 그것이 동적인 수련이건 정적인 수련이건 철저하게 음양의 원리에 따른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전수장에서 주로하는 것은 음수적인 내공의 행공법입니다. 양화적인 외공의 독특한 기화법은 내공이 충일하여야 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내공이 충일하지 못하면 일반 외공에 불과하게 됩니다.
여기에 소개되는 내기전신행법, 기화화중법, 오공법은 실제로 운용에 있어서는 각 장부를 활성화하거나 운기와 축기를 돕는 측면에서 행하면 될 것입니다.
기화화중법
기화화중법은 국선도 기화법의 첫 단계 수련으로 몸의 유연성과 혈을 찾아 급소를 타격하는 기본이 된다. 한두 번 하여보고 끝내지 말고 계속하여 몸에 익혀야 하는 것이며 익숙하여지면 돌단자리에 언제 숨을 마시고 언제 숨을 내쉬어야 하는지 묘리가 나온다.
기화화중법의 구성
기화법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보법이다. 화중법은 열 한 가지 동작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동작들은 몇 가지 보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화 오공법
1. 기화오공법 개요
기화의 오공법은 몸의 유연성과 손발의 외공 동작을 익히는 데 목적이 있으며 나아가 장부를 튼튼하게 하여주는 두 가지 효과를 얻고자 하는 것이므로 숨쉬기를 잘 조절하면서 한 동작 한 동작 서서히 익혀 나가는 동시에 공격하는 손발에 진기를 유기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드러움과 강함, 완급이 조화를 이룰 때 아름다움이 생깁니다. 동작을 익히고 형을 배움으로써 몸으로 그런 조화를 터득하게 됩니다. 몸이 조화를 이룰 때 자연 우리의 성품도 조화롭게 됩니다. 몸으로 형을 익히면서 성품의 조화로움을 함께 이루도록 합니다.
2. 기화오공법 수련요령
처음에는 천천히 부드럽게 동작을 익힙니다(명상하듯, 춤추듯). 동작시 손, 발에 의념을 보내며 연습합니다. 초보자, 노약자의 경우는 의념에 따른 기운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익숙해질 때까지 천천히 부드럽게 연습합니다. 부드럽게 뻗어주며 마지막에 의념과 함께 손발에 기운을 보내며 연습합니다. 반드시 호흡에 맞추어 연습해야 합니다. 앞의 조건들이 갖추어지면 가운의 강약과 동작의 속도를 조절하여 연습합니다.
3. 기화오공법의 구성
오행의 상생 원리에 따릅니다.
意勢 - 意智創造作
水 1 智 신장과 방광
思勢 - 思量凝固業
善勢 - 善發東春木
木 2 仁 간장과 담
生勢 - 生成演出方
觀勢 - 觀形分慾勢
火 3 禮 심장과 소장
辨勢 - 辨裂盛展力
眞勢 - 眞土中和氣
土 4 信 비장과 위장
實勢 - 實仁公理的
正勢 - 正質谷包臟
金 5 義 폐와 대장
當勢 - 當莊潛伏象
1. 내기전신행법의 의의
정리 운동(기혈유통법)이 끝나고 몸의 각 장부에 기운을 보내주는 운동을 내기전신행법(줄임말로 '기신법')이라 합니다. 단전행공에서 쌓인 기운을 각 장부에 공급하여 각 장부를 튼튼히 하는 역할을 합니다.
2. 내기전신행법에 임하는 자세
국선도의 모든 동작들이 그러하듯이 하늘의 기운과 조화를 이룬다는 큰 마음을 품고 임하여야 합니다. 동작 하나하나에 정성을 다한다는 자세로 임하면 한 만큼 몸이 여물어지고 모든 위해가 사라지고 복이 된다는 것을 명심하고 실행합니다.
3. 내기전신행법의 구성
내기전신행법의 순서는 오행의 생성원리에 따른 것입니다. 구성과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수법은 신장과 방광의 해당 경락을 통해 기운이 흘러 신장과 방광에 기운이 공급됩니다. 음적인 장부인 신장을 먼저 하고 양적인 장부인 방광을 그 다음에 실행합니다. 화법은 심장과 소장의 해당 경락을 통해 기운이 흘러 심장과 소장을 강화시켜 줍니다. 목법은 간과 담(쓸개)을 강화시킵니다. 금법은 폐와 대장에 기운을 공급합니다. 토법은 비장과 위에 기운이 흐르게 합니다. 물론 먼저 음적인 앞의 장부를 먼저 실행하고 양적인 장부를 나중에 실행합니다.
4. 효과적인 내기전신행법의 실행방법
처음에는 가급적이면 동작을 위주로 실행합니다. 원칙은 앞에서(2) 언급한 바와 같이 조화롭고 평화로운 마음으로 부드럽게 실행합니다. 초보자는 동작이 많아 복잡하므로 동작을 숙지하는데 노력합니다. 동작이 학이 춤추듯이 부드럽고 유연하게 이루어지면 호흡에 맞추어 실행합니다. 물론 동작과 호흡이 일치하면 가장 이상적이나 초보자나 노약자는 이를 단계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형에 치중하고 형이 이루어진 후에 호흡을 병행합니다. 그리고 앞의 두 가지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면 각 장부에 의념을 집중하여 실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