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우리민족의 문화이며 정통적 단전행공법이다.
국선도란, 자연의 일부인 사람이 자연에 부합하여 조화롭고 활기찬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국선도 고유의 단전행공 법으로 몸과 마음을 수련 (“中”을 찾아 지킴)하는 것이다.
단전행공 법(丹田行功法) 즉 ‘밝받는 법’은 특정한 사람이 득도하여 창시한 것이 아니고 국조 단군과 같은 밝받는 법을 익힌 선인들의 정신을 이어 받아 몸으로 닦아 얻은 것을 행하고자 함과 우리의 선민들 중에 天祭를 드리고자 심신을 수련할 때 하늘과 태양의 은덕과 그 힘과 밝음을 심신에 받아들이고자 함이 뚜렷한 체계를 이루어 비전(秘傳)되어 온 우리 민족의 혼이 담긴 正氣의 도인 “밝 받는 법”이다,
이를 1967년 청산께서 하산하여 일반에 공개한 심신수련법 이며 우리 고유의 수련문화인 것이다.
2.하늘의 밝(太陽, 光明)을 받아 돌(宇宙의 運行法則)의 이치에 참여하여
편하게 살아 가는 법이다.
사람을 소우주라 하는데 이는 사람이 우주와 흡사하여 資體用을 같이쓰고 우주를 축소해 놓은 것 같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 仙人들은 태고적부터 하늘의 밝(眞氣, 生氣)을 생명과 생활의 근원임을 알고 이를 많이 받아들이기 위해 보다 높은 곳에서 돌단자리(단전)심호흡을 하였다.
이렇게 돌단자리 숨쉬기를 잘하기 위해 몸을 고른 다음 밝을 받아들이고 차츰 수련이 깊어져 몸의 변화가 일어나 밝이 돌아가는 이치(自然의 運行法則)에 이르러 이에 참여한다는 의미로 국선도를 ‘밝돌법’이라 한다.
3.수련관이 뚜렸해야 목적에 닿을 수 있다.
국선도는 신체의 단련으로 정신을 통일하여 마음을 함께 닦아 나가는 방법이다.
아무리 크고 강한 나라일지라도 국민 각자의 강한 체력과 정신통일에 의한 올바른 국가관 없이는 스스로 그 나라를 보전하지 못할 뿐 아니라 번영할 수 없는 것이 하늘의 이치이다. 민족혼과 민족의 양심 그리고 민족정기를 바로 아는 것은 도덕을 기초로 올바른 양심과 정신 그리고 신체적으로 올바른 수도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우리민족 고유의 심신수련법인 국선도는 나라와 민족을 위한 정신을 지니고 진정한 애국심과 충의심을 우리 민족의 마음속에 명백히 周知 시켜야 하는데 대의를 품어야 한다. 또한 국선도는 민족과 사상을 초월한 수도의 상징이요, 우리 민족정기의 혼이요, 민족문화, 민족양심을 지켜나가는 하늘의 命인 大孝인 것이다.
4.병을 원리적으로 해결하는 강력한 건강법이다.
건강이란 몸과 마음을 바로 세워 편하게 살아가는 것인데 먼저 마음을 담는 그릇을 잘 만들어 두어야 할 것입니다. 국선도 단전행공 법은 사람의 몸이 생긴 형태 그대로 잘 보존 하고 잘못된 곳을 바르게 만들어 줄 수 있게 준비운동을 충분히 하고 단전호흡과 함께 굴신동작을 하며 마지막으로 정리운동을 하므로 補正과 심리의 안정을 가져올 수 있도록 수련체계가 짜여져 있다.
국선도 수련의 목적과 같이 대의명분을 가진 수련관으로 수련을 하게 되면 동의보감의 以道療病(도로서 병을 치료한다.)의 원리는 국선도 단전행공에 의해 쌓인 내공력이 심신의 부조화를 치유하는 것과 같이 사람의 몸을 자연에 부합하고 타고난 원래상태로 되돌려주게 하는 것이다.
5.국선도 수련의 원리인 단리는 슬기로운 생활을 하게 한다.
사람은 精(氣)神을 근본으로 살아가고 있으니 이를 선인들이 먼저 깨닫고 이론적 체계를 세운 것이 丹理이며 이를 따라 배우고 익히는 것이 丹學이다.
국선도 수련의 원리도 단리에 의해 성립되어 있으니, 精은 몸의 근본으로 귀하고 힘의 원천이며 천기와 지기가 하단전에서 묘합한 음양이 合實한 기의 모임인 것이고, 기는 根蔕가 되는 것이니 정과 신의 根蔕가 된다.
만들어진 精은 온몸에 흩어져 보관하고 이중에서 일부는 안개와 같은 기운을 내포한 정이 머리에 올라 상단전에 모여 氣를 발현하며, 보고 듣고 생각하는 의식의 역할을 담당한다.
의식으로 느꺼진 현상을 종합하여 결정하고 온몸을 움직일 수 있게 명령하는 神은 몸의 主人이다. 精에서 상승한 氣가 오르고 내리는 가운데 중단전에 머무는 기운을 神이라 하는 것이다. 神은 魂의 令을 받고 氣는 靈의 令을 받고, 精은 魄의 令을 받으니 그 가운데 神이 주인으로 神은 심장에 의지하고 氣는 머릿속 대뇌와 소뇌에 의지하고 精은 兩腎에 의지하고 있다.
단리를 따라 국선도의 단전행공을 하면 하단전에서 정이 充溢하게 되고, 이 충일한 정은 조화로운 기운을 만들어 현실생활에 활용하게 된다. 활발한 氣의 작용은 튼튼한 몸을 만들고 튼튼한 몸에 마음을 담아 쓰니 쉽고 편하게 되고 맑은 정신으로 올바른 마음을 내어 사리분별을 하니 智慧로운 생활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6.국선도로 자신감 넘치는 삶을 살 수 있다.
올바른 수련관은 강인한 체력과 정신력을 겸비한 전인적 인간을 만들어 줄 것이니 사상과 종파를 넘어 민족적 비전과 실천력을 가진 人體主義와 一和統一의 정신으로 주체적 自我를 확립하여 참된 일꾼으로서 건강하게 시대적 召命을 다할 수 있을 것이다.
국선도 수련의 목적은 생명력이 넘치는 활기찬 생활을 하기 위한 것으로
우리 몸에서 활기찬 생명력이란 것은 중기화가 잘된 몸의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따라서 己土의 性質은 中之中이며 象은 無이며 目的은 神明을 創造하기 위함이니
미루어 짐작컨대 국선도의 수련원리를 여기서 찾을 수 있을 것 이다.
이상의 내용을 요약한다면 우리가 올바른 생활 습관을 만들어 삶을 충실하자는 것이다.
이렇게 하려면 무엇을 해야 할지 생각하고 행함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