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좋은글 【절대 아끼지 말아야 할 것】 내 인생을 풍요롭게 만들기 위해 절대로 아끼면 안되는 것이 있다. <1. 잠을 아끼지 마라.> 적정한 수면시간을 지키지 않으면서 공부하거나 일하는 건 열심히 사는 것처럼 보이지만 미래의 자기 인생에서 정신건강과 수명을 맞바꾸거나 미리 빌려오는 것에 불과하다. 보약을 따로 챙겨 먹을 필요가 없다. 옛말이 하나도 그른 것이 없다. "잠이 보약이다!" <2. 먹는데 아끼지 마라.> 단, 맛있는 음식을 먹기보다는 건강한 음식섭취를 위해 노력하자. 들어가는 것이 해로운데, 나가는 것이 건강할 순 없다. 인체는 내가 먹는 것으로부터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내 몸이 수용할 수 있는 적절한 양을 먹는 것도 중요하다. 우리집 가훈이 한때는 "먹다죽는 귀신 때깔도 좋다"였다. 엥겔지수가 엄청 높고 체중도 많이 나간다. 유사시 비축용으로...^^ <3. 운동하는 데 아끼지 마라.> 여기에서 아끼지 말아야 한다는 것은 돈을 들여 운동하라는 게 아니라 시간을 들여 운동하라는 것이다. 따로 시간을 내기 어렵다면 틈틈히 짜투리 시간을 이용해야 한다. 앨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오르거나 의지에 앉아 있을 때 스트레칭이라도 하자. 그것도 힘들면, 복식호흡이라도 하고 괄약근 운동이라도 하자. 밤에 하는 다른 운동(?)에 크게 도움이 된다. <4. 독서를 아끼지 마라.> 헬스가 몸을 위한 운동이라면 독서는 머리를 위한 운동이다. 헬스도 쉬운 동작부터 시작하듯, 독서도 쉬운 책부터 시작해도 된다. 꾸준히 독서하는 습관을 이어간다면 어느새 사회현상에 대하여 깊게 사유하는 능력과 집중력을 통해 합리적인 사고력이 생길 것이다. 세상을 넓게 보려면 높이 올라야 한다. "거인의 어깨에 서라"는 말은 키 큰 사람의 어깨로 올라서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책을 많이 읽으면 다양한 간접경험과 지식과 지혜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역사책으로 지혜를 쌓고 베스트 셀러로 시대정신을 파악하라. 그래도 시간이 남으면 고전이나 소설책도 읽자. 선데이 서울이나 빨강잡지 말고...^^ “바보는 체험에 의존하고, 현인(賢人)은 역사를 본다.” 유럽의 오랜 속담이다. 길어야 고작 100여 년 불과한 개별 인간의 체험이 아무리 깊다 해도 장구한 세월 인류가 공동으로 쌓아 올린 역사적 경험에 비할 순 없다. 책을 읽어라. <5. 사랑을 아끼지 마라.> 아낄 것을 아껴야지! 죽으면서 껄껄껄 하며 죽는단다. 그중에 하나가 "더 사랑할 껄~"이란다. 사랑은 돈처럼 저축해도 이자가 붙지 않는다. 반대로 줄 수록 이자가 많이 붙는다. 은혜와 축복이라는... 아낄 것을 아껴야지. 위 다섯 가지는 맘껏 쓰자. 그리고 가진 돈은 다 쓰고 죽자. 일수를 내서라도...^^ - 옮겨온 글입니다 - |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