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미로 풀면서 익히는 대청소 문제집 ◈
1. 집 안에서 공기를 환기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주방 후드 (2) 공기청정기 (3) 욕실 환기팬 (4) 선풍기
해답노트 : (4)번. 창문을 열어놓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주방 후드나 욕실 환기팬을 작동해도 집 안의 나쁜 냄새와 먼지를 빨아들여 어느 정도 공기를 맑게 한다.
2. 집 안에서 퀴퀴한 냄새가 나는 원인은?
(1) 욕실 물청소를 한 다음에는 반드시 물기를 닦는다.
(2) 요리를 끝낸 후에도 후드를 작동시킨다.
(3) 밖에서 나쁜 냄새가 들어오지 않도록 문을 꼭꼭 닫아둔다.
(4) 집 안 곳곳에 방향제를 둔다.
해답노트 : (3)번. 물기가 남아 있으면 냄새의 원인인 곰팡이가 생기므로 물기는 반드시 닦아내는 것이 좋다. 요리가 끝나면 후드도 작동을 멈추는데, 집 안 냄새를 없애려면 적어도 1시간 정도는 더 작동시켜야 한다. 창문을 열어두는 것은 냄새뿐 아니라 공기 청정에도 가장 좋은 방법이다.
3. 가전제품 먼지를 제거할 때 가장 편한 방법은?
(1) 진공청소기 (2) 물걸레 (3) 캐치잇 먼지쏙쏙 (4) 헤어드라이어
해답노트 : (3)번. 정전기 때문에 먼지가 특히 잘 쌓이는 가전제품. 진공청소기로는 말끔하게 빨아들이지 못한다. 게다가 물걸레질은 먼지가 밀린다. 캐치잇 먼지쏙쏙은 가전제품 청소용으로 강력 추천한 제품. 먼지도 날리지 않고, 좁은 틈새에도 잘 들어간다.
4. 집 안의 미세먼지 농도를 높이는 원인은?
(1) 패브릭 소파 (2) 가전제품 (3) 플라스틱 블록 (4) 가죽 의자
해답노트 : (1)번. 미세먼지는 하루 이틀에 쌓이는 것이 아니다. 미세먼지는 너무 작아서 호흡기에서도 걸리지 않아 폐에 들어가 쌓이기 때문에 위험한 것. 먼지 날림이 많은 패브릭에서 특히 많이 발생하므로 호흡기 질환이 있다면 집 안에 있는 패브릭 수를 줄인다. 새옷이나 새 이불 등도 꼭 세탁한 후 사용하도록..
5. 창틀 먼지를 청소할 때 가장 깨끗하게 닦이는 방법은?
(1) 나무젓가락에 헝겊을 감아 꼼꼼하게 문지른다.
(2) 스펀지에 그물 모양으로 칼집을 낸 후 물에 적셔 닦는다.
(3) 진공청소기로 빨아들인다.
(4) 스팀청소기로 스팀을 쏘인다.
해답노트 : (2)번. 물걸레질하기도 힘든 부분이 바로 창틀. 이런 부분에는 모양을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는 스펀지를 사용하면 좋은데, 틈새에도 잘 끼워지도록 칼집을 내주면 좋다.
6. 방충망을 청소할 때 적당한 방법은?
(1) 방망이로 턴다. (2) 물걸레로 쓱쓱 닦는다. (3) 머리빗으로 빗는다. (4) 호스로 물을 뿌린다.
해답노트 : (2)번. 솔로 문지르면서 물을 뿌리면 얼마나 속 시원하게 닦이겠는가. 하지만 아파트에 살면서 쉬운 일이 아니다. 반대편에 신문지를 편 채로 청소기로 1차 먼지를 빨아들이고 물걸레질하는 방법이 가장 만만하다.
7. 창문 유리를 가장 깨끗하게 닦을 수 있는 방법은?
(1) 세탁 세제로 닦는다. (2) 스팀을 쏘인 다음 고무 밀대로 민다.
(3) 물걸레로 닦는다. (4) 화장지로 문지른다.
해답노트 : (2)번. 창문이나 거울, 샤워부스 유리는 가장 청소하기 힘든 곳. 잘못 닦으면 얼룩이 남는다. 세제를 사용해도 말끔해지지만, 일이 복잡해진다. 스팀청소기로 스팀을 쏘인 다음 고무 밀대로 밀면 찌든 얼룩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물걸레도 얼룩이 많이 남고, 화장지로는 더러움이 잘 닦아지지 않는다.
8. 욕실 타일 틈새나 실리콘에 낀 곰팡이를 없앨 때 가장 편한 방법은?
(1) 솔에 치약을 묻혀 닦는다. (2) 락스 묻힌 걸레로 닦는다.
(3) 곰팡이 제거제를 뿌린다. (4) 물걸레로 문지른다.
해답노트 : (3)번. 한 때 락스에 흠뻑 젖은 화장지를 곰팡이가 낀 부분에 붙여두는 방법이 유행했었다. 하지만 요즘에는 곰팡이가 있는 부분에 3부만 뿌려놓으면 곰팡이가 싹 없어지는 제품들이 수두룩하다. 거품 형태라 잘 흐르지도 않고, 락스만큼 냄새도 심하지 않다. 편하게 청소해야 할 시대.
9. 변기를 청소할 때 적당한 제품은?
(1) 3M 크린스틱 (2) 물걸레 (3) 운동화 솔 (4) 철수세미
해답노트 : (1)번. 수세미에 세제가 묻어 있어 변기 안에 고인 물을 살짝 묻힌 다음 쓱쓱 문지르기만 하면 되는 제품. 적당히 구부러져 있어 안쪽을 닦을 때도 의외로 편하다. 게다가 사용 후 손잡이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수세미를 떼어낼 수도 있으니 손에 물 하나 묻히지 않고 변기 청소를 끝낼 수 있다. 아무리 더러워도 철수세미로 문지르다간 스크래치가 생겨 때가 덜 잘 탄다.
10. 부직포 청소기의 용도가 아닌 것은?
(1) 머리카락 제거 (2) 먼지 제거 (3) 타일 청소 (4) 천정먼지 제거
해답노트 : (3)번. 부직포 청소기는 머리카락과 먼지 청소를 하는데 적합하다. 침대밑이나 천정 등 손이 닿지 않는 곳 청소할 때도 편리.
11. 가스레인지의 기름 때에 가장 효과가 적은 세제는?
(1) 홈스타 (2) 홈크리닉 (3) 조이 (4) 유한락스
해답노트 : (3)번. 찌든 기름 때를 처음부터 박박 문지르지 말고 세제를 전체적으로 묻혀 30분 정도 그대로 두어 불린다. 세제를 묻히고 스팀 청소기로 스팀을 쏘이면 때가 더 잘 불어난다. 그 다음에 수세미로 문지르면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주방 세제도 기름 때를 제거하기는 해도 다른 제품들에 비하면 효과가 적은 것. 게다가 거품이 많아 여러 번 헹궈야 해서 더 힘들다.
12. 튀김을 하고 났더니 바닥이 온통 기름투성이다. 어떻게 닦을까?
(1) 물걸레로 여러 번 닦는다. (2) 밀가루를 뿌린 다음 물걸레로 닦는다.
(3) 무 조각으로 문지른다. (4) 콜드크림을 바른다.
해답노트 : (2)번. 요리 선생님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 밀가루를 전체적으로 뿌린 다음 물걸레질을 하면 기름기가 쏙 빠진다. 물걸레지만 해서 그대로 두면 미끄럽기도 하지만 바닥에 더러움이 더 잘 묻어난다.
13. 후드를 청소할 때 올바른 방법이 아닌 것은?
(1) 환기팬을 청소할 땐 밑에 신문지를 깔아두면 먼지가 떨어지는 것을 받아낼 수 있다.
(2) 전원을 끄고 청소를 시작한다.
(3) 후드는 분리되지 않으므로 겉만 닦는다.
(4) 기름 때나 얼룩은 스팀청소기의 스팀을 쏘이면 쉽게 없앨 수 있다.
해답노트 : (3)번. 심지어 후드를 청소해야 한다는 걸 모르는 사람도 있다. 후드가 지저분하면 끓고 있는 냄비위로 지저분한 것이 떨어질 수도 있다. 설거지할 때도 기름기가 남아 있을 때는 뜨거운 물로 마루리를 해야 얼룩이 남지 않고 말끔히 닦인다. 후드에 찌든 때를 닦을 때도 마찬가지. 뜨거운 스팀을 쏘이면 세제를 쓰지 않아도 될 정도로 깨끗하지만, 스팀청소기가 없을 때는 뜨거운 물에 적신 행주로 닦는다.
14. 후드 필터를 교체하는 방법을 순서대로 나열하시오.
(1) 필터를 닦는다. (2) 전원을 끈다. (3) 양쪽 버튼을 눌러 뺀다. (4) 필터를 끼운다.
해답노트 : (2)→(3)→(1)→(4). 양쪽 버튼을 눌러 필터를 뺀 다음 새 필터로 갈아 끼운다. 조립할 때는 반대로 철쇠를 끼우고 양쪽을 누르면서 후드에 끼운다.
15. 퀴퀴한 배수구의 냄새를 없애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애경 배수구샷을 뿌린다. (2) 락스 물을 붓는다.
(3) 배관을 교체한다. (4) 찬물을 붓는다.
해답노트 : (4)번. 배수구샷은 가루 형태로 배수구 주변에 뿌리고 물을 적시면 보글보글 거품이 올라오면서 곰팡이와 물때를 싹 없앤다. 아무리 세제를 사용해도 냄새가 없어지지 않는 건 배관 자체에 이물질이 많이 낀 것이므로 배관을 교체하는 편이 좋다.
16. 장롱 안에 곰팡이가 생겼다. 해결 방법이 아닌 것은?
(1) 장롱을 벽에서 10cm 정도 떼어 놓는다.
(2) 장롱 문을 열어놓고 선풍기 바람을 쏘인다.
(3) 주방 세제로 닦는다.
(4) 습기 제거제를 넣어둔다.
해답노트 : (3)번. 특히 붙박이장에 생긴 곰팡이는 결로 현상에 의한 것일 확률이 크다. 때문에 아무리 닦아도 다시 생길 위험이 있다. 벽에서 떼어놓으면 결로 현상이 없어져 곰팡이도 생기지 않을 것. 내부에 물기가 없도록 햇볕이 좋은 날은 장롱 문까지 열어 공기를 순환시키는 것이 좋다.
17. 스팀청소기를 사용할 때 틀린 방법은?
(1) 걸레가 젖으면 마른 것으로 바꾼다.
(2) 스팀이 나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사용한다.
(3) 지워지지 않는 곳에는 오래 스팀을 쏘인다.
(4) 물이 최고 수위를 넘지 않도록 넣는다.
해답노트 : (3)번. 한 곳에 스팀을 오래 쏘이는 것보다는 여러 번 문지르는 것이 더 나은 방법. 그래도 지워지지 않을 때는 세제를 묻혀놓고 사용해본다. 걸레가 젖으면 잘 밀리지도 않고 때가 잘 지워지지 않으므로 스팀청소기가 지나간 자리에 물이 흥건하다 싶으면 마른걸레로 교체해준다.
18. 먼지떨이를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은?
(1) 손으로 문질러 정전기를 일으킨 다음 걸레질하듯 문지른다.
(2) 물을 묻혀 사용한다.
(3) 먼지가 쌓인 부분을 세게 두들겨서 먼지를 떨어뜨린다.
(4) 중간중간 손바닥에 먼지를 털어가며 사용한다.
해답노트 : (1)번. 먼지떨이를 사용할 때는 탁탁 털기보다는 정전기로 먼지를 묻혀 떼어내는 것이 더 올바른 방법이다.
19. 청소기가 먼지 흡입력이 약해진 것 같다. 확인해보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먼지봉투에 먼지가 가득 찼나? (2) 청소 봉이 짧은 것은 아닌가?
(3) 전원을 제대로 꽂았나? (4) 필터에 먼지가 쌓였나?
해답노트 : (2)번. 먼지봉투와 필터에 먼지가 많이 쌓이면 자연히 흡입력이 떨어진다. 자주 비우고 깨끗이 관리하는 것도 가전제품의 성능을 유지하는 방법.
20. 대청소를 할 때 알맞은 청소 순서는? 순서대로 번호를 나열하시오.
(1) 바닥 (2) 천장 (3) 벽 (4) 가구
해답노트 : (2)→(3)→(4)→(1). 기본 청소 순서는 위에서 아래로. 넓은 면에서 좁은 면으로.
- 자료출처 : 레몬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