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아름다운 우리말

간여(干與)와 관여(關與)

작성자자작나무|작성시간09.08.27|조회수318 목록 댓글 0
 '간여(干與)'는 '간예(干預)'와 같은 뜻의 말로, '관계하여 참견함'의 뜻이고, '관여(關與)'는 '어떤 일에 관계하여 참여함'의 뜻입니다.

간여 (干與) 「명」=간예(干預). ¶군인들이 민간인 일에는 간여를 못하게 돼서 헌병들도 다 물러가지 않았습니까?≪송기숙, 암태도≫§
간여-하다 「동」【…에】=>간여. ¶그는 모든 섭외 사무에 간여하고 있다./우리들은 오로지 사람이 지녀야 할 바 수심정기의 도만을 닦아 왔을 뿐 세속의 명리나 여사의 잡사에는 간여한 일이 없는 사람들입니다.≪송기숙, 녹두 장군≫ §

간예 (干預) 「명」관계하여 참견함. ≒간여(干與). ¶정치에 간예를 하건 말건 조금만 똑똑한 체하는 왕의 일가면 그대로 가을바람에 떠 날리는 잎새처럼 목숨이 달아났다.≪박종화, 전야≫ § 「참」 관여.
간예-하다 「동」【…에】=>간예. ¶김공량은…모든 정치에 간예했을 뿐 아니라, 북도의 군량미를 도리어 무곡해서 사사로운 배때기를 불렸사옵니다.≪박종화, 임진왜란≫ §

관여 (關與) 「명」 어떤 일에 관계하여 참여함. ¶아버지는 일단 학교의 인사 문제에는 관여를 마십시오.≪김원일, 불의 제전≫§ 「참」 간예(干預).
관여-하다 「동」【…에】 =>관여. ¶정치에 관여하다/남의 일에 더 이상 관여하지 마시오./이 작업에 관여한 사람만 해도 백 명이 넘는다./공무원은 정당, 기타 정치 단체의 결성에 관여하거나 이에 가입할 수 없다./모반(謀反)에 관여했다는 혐의로 폭군 네로는 세네카에게 자살을 명했다.≪안병욱, 사색인의 향연≫ §



뜻풀이로 보아, 어떤 일에 관계하는 것은 '간여'나 '관여' 둘 다 같은데, '참견'과 '참여'의 차이가 있습니다. '참견'과 '참여'의 뜻은 다음과 같이 아주 다릅니다.

참견 (參見) 「명」「1」자기와 별로 관계없는 일이나 말 따위에 끼어들어 쓸데없이 아는 체하거나 간섭함. ¶쓸데없는 참견/네놈이 웬 놈인데 남의 일에 참견이냐?≪홍명희, 임꺽정≫/너는 남자가 왜 그 모양이야? 손을 떼겠다고 했으면 참견을 말아야지.≪황석영, 어둠의 자식들≫

참여 (參與) 「명」「1」어떤 일에 끼어들어 관계함. ≒참예02(參預). ¶현실 참여/홍보 부족인지 사람들의 참여가 너무 적었다./무슨 일이 있건 참여는커녕 움직이기가 싫었고 아예 애초부터 관심도 갖고 싶지 않았다.≪이문구, 장한몽≫§ 「2」『법』재판 따위가 벌어지는 현장에 나가 지켜봄.
 
***
간여(干與)하다-관계하여 참견함.
¶군인들이 민간인 일에는 간여를 못하게 돼서 헌병들도 다 물러가지 않았습니까?
¶그는 모든 섭외 사무에 간여하고 있다.
/우리들은 오로지 사람이 지녀야 할 바 수심정기의 도만을 닦아 왔을 뿐 세속의 명리나 여사의 잡사에는 간여한 일이 없는 사람들입니다.

관여(關與)하다-어떤 일에 관계하여 참여함.
¶아버지는 일단 학교의 인사 문제에는 관여를 마십시오.
¶정치에 관여하다
/남의 일에 더 이상 관여하지 마시오.
/이 작업에 관여한 사람만 해도 백 명이 넘는다.
/공무원은 정당, 기타 정치 단체의 결성에 관여하거나 이에 가입할 수 없다.
/모반(謀反)에 관여했다는 혐의로 폭군 네로는 세네카에게 자살을 명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