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평 밀폐형(Horizontal Closed Loop) 지열교환기를 설치할 때에는 이용 가능한 충분한 대지가 확보되었을 때에 자주 사용되는 형식이다. 트렌처 장비를 사용하여 땅속에 단독 수평형 루프를 설치하거나 포클레인 같은 장비를 사용하여 다중(Multiple layer horizontal loop)의 수평형 루프를 설치하는 것과 전체의 배관의 길이를 비교하여 대지를 적게 차지하고, 터파기를 적게 하는 쪽으로 설계하여야 한다.
트렌치 안에 배관설치는 일반적으로 1.8m 깊이에 1.8m∼4.6m 폭으로 설치되고, 1냉동톤에 30m∼120m의 트렌치 길이 정도이고, 필요 전기량은 대략 8.7∼34.7㎡/Kw이다.
☞ 장점
1) 일반적으로 수직형 볼링 가격에 비하여 터파기 및 되메우기 비용이 저렴하다.
2) 수평형은 일정시간에 과열이 쌓이지 않는다. 왜냐하면 배관이 지표면 가까이 설치되었기 때문에 열을 공기 중으로 방출할 수 있으며, 이런 경우에 주차장 제설용으로 자주 적용된다.
△ 수평 밀폐형 지열교환기(그림출처: 브레이크뉴스 http://breaknews.com/)
☞ 단점
1) 수평형은 지열교환기 설치를 위해서는 넓은 대지를 필요로 한다.
2) 낮은 깊이의 루프로 인하여, 비ㆍ눈 같은 계절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지열의 온도 변화가 심하고, 상대적으로 수직형과 똑같은 효율을 얻고자 한다면 전체에 배관의 길이가 길어야한다.
3) 전체의 배관길이가 더 길 경우에 동파방지를 위한 방안뿐만 아니라 관리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4) 트렌치에 되메우기하는 동안에 배관이 파손될 위험이 많다.
△ 수평 밀폐형 지열교환기(그림출처: 농촌진흥청 시설원예시험장)
도움이 되는 곳:
http://blog.daum.net/phes_greenhouse/(농촌진흥청 시설원예시험장)
http://www.geosun.kr/product/sub02_system01_geothermal01_01.htm(쏠라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