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경 : 잠 17:4,7,20절
제 목 : 거짓말 하는 자의 특징들
일 시 : 2020. 6. 24.
잠 17:4,7,20/악을 행하는 자는 사악한 입술이 하는 말을 잘 듣고 거짓말을 하는 자는 악한 혀가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느니라 7 지나친 말을 하는 것도 미련한 자에게 합당하지 아니하거든 하물며 거짓말을 하는 것이 존귀한 자에게 합당하겠느냐 20 마음이 굽은 자는 복을 얻지 못하고 혀가 패역한 자는 재앙에 빠지느니라/ ^^
1. 하나님은 십계명을 통해서 거짓말을 하지 말 것을 명령하셨습니다.
그러면 성경이 말하는 거짓말이란 어떤 의미일까요? 출20:16/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고 했으며, 출23:1/너는 거짓된 풍설을 퍼뜨리지 말며 악인과 연합하여 위증하는 증인이 되지 말며/라고 했습니다. 성경이 말하는 거짓말의 가장 기본적인 뜻은 이웃에 대해서 거짓 증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잘못된 증거를 하는 것이 거짓말입니다. 또한 거짓된 풍설(소문)을 퍼뜨리는 것이며, 악한 사람과 연합하여 위증하는 것이 거짓말하는 것입니다. 모두가 사실과 진실을 말하지 않고 잘못된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있는 것을 없다고 말한다거나 없는 것을 있다고 말하는 것이나 또한 악인을 의롭다고 말하거나 의인을 악하다고 말하는 것도 거짓말에 해당됩니다. 레19:11/너희는 도둑질하지 말며 속이지 말며 서로 거짓말하지 말며/라고 했습니다. 서로 거짓말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거짓말은 아담과 가인의 경우에서 볼 수 있듯이 인류역사의 시작과 더불어 출발된 것으로서 그 속성상 우리의 삶과 긴밀히 밀착되어 있습니다. 가인은 동생 아벨을 죽여 놓고 내가 동생을 지키는 자니이까? 라고 거짓말을 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모든 거짓이 사탄으로부터 왔음을 분명히 밝히고 있으며(요8:44), 거짓말하는 자에게 무서운 심판이 임할 것을 엄중히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도둑질과 거짓말을 같은 차원에서 다루고 있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로, 도둑질과 거짓말은 인간이 모든 일에 정직해야 하며 남을 속이지 말아야 할 것을 교훈해 줍니다. 둘째, 두 계명은 모두 하나님께 대한 불성설과 불신앙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웃에게 손해를 끼치고 고통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도둑질과 거짓말을 같이 다루고 있습니다. 도둑질은 물질문제에서 거짓말을 하는 것입니다. 즉 이웃집의 물건을 훔쳐 놓고 행동으로 도둑질을 하지 않았다고 말하는 거짓말입니다.
2. 왜 하나님은 자기 백성들에게 거짓말을 하지 말라고 명령하십니까?
그 이유는 하나님은 거짓말을 하지 않으시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민23:19/하나님은 사람이 아니시니 거짓말을 하지 않으시고 인생이 아니시니 후회가 없으시도다 어찌 그 말씀하신 바를 행하지 않으시며 하신 말씀을 실행하지 않으시랴/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사람이 아니시니 거짓말을 하지 않으시고 라고 했습니다. 어떤 면에서 거짓말을 하지 않으십니까? 하나님은 전능하셔서 자신이 말씀하신 바를 다 행하시고 실행한다는 의미에서 거짓말을 하지 않으십니다. 반대로 사람들이 거짓말을 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자신이 한 말을 그대로 실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어느 누구도 자신이 말한 것을 다 실천하거나 말한 대로 100% 실행하지 못합니다. 그것이 거짓말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삼상15:29/이스라엘의 지존자는 거짓이나 변개함이 없으시니 그는 사람이 아니시므로 결코 변개하지 않으심이니이다 하니/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이 거짓말을 하지 않으신다고 할 때 어떤 면에서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까? 변개함이 없다는 의미에서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변개함이란 나함이라고 하는데 한숨 쉬다, 뉘우치다, 후회하다 라는 뜻입니다. 변개함이란 실수해서 후회를 하고 돌아서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결코 실수하거나 후회함이 없기 때문에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3. 왜 사람들은 거짓말을 합니까?
사람들이 거짓말을 하는 이유는 거짓말을 하는 영이 들어가서 그렇습니다. 그래서 대하18:21/그가 이르되 내가 나가서 거짓말하는 영이 되어 그의 모든 선지자들의 입에 있겠나이다 하니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너는 꾀겠고 또 이루리라 나가서 그리하라 하셨은즉/라고 했으며, 대하18:22/이제 보소서 여호와께서 거짓말하는 영을 왕의 이 모든 선지자들의 입에 넣으셨고 또 여호와께서 왕에게 대하여 재앙을 말씀하셨나이다 하니/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허락 하에 거짓말 하는 영이 선지자들의 입에 들어가서 거짓말을 하는 것입니다.
4. 거짓말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1) 아첨하는 입술과 두 마음으로 말하는 것이 거짓말입니다.
시12:2/그들이 이웃에게 각기 거짓을 말함이여 아첨하는 입술과 두 마음으로 말하는도다/라고 했으며, 시78:36/그러나 그들이 입으로 그에게 아첨하며 자기 혀로 그에게 거짓을 말하였으니/라고 했습니다. 아첨하는 입술과 두 마음으로 말하는 것이 거짓말입니다.
2)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지 않는 것이 거짓말입니다.
시119:104/주의 법도들로 말미암아 내가 명철하게 되었으므로 모든 거짓 행위를 미워하나이다/라고 했으며, 시119:128/그러므로 내가 범사에 모든 주의 법도들을 바르게 여기고 모든 거짓 행위를 미워하나이다/라고 했으며, 시119:158/주의 말씀을 지키지 아니하는 거짓된 자들을 내가 보고 슬퍼하였나이다/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지 않는 것이 거짓 행위를 하는 자요, 거짓말을 하는 자요, 거짓된 자들입니다. 예수님을 믿으면서도 말씀대로 살지 못하는 삶은 거짓된 삶이요 삶으로 거짓말하는 것입니다.
3) 하나님의 말씀에 더하는 것이 거짓말입니다.
잠30:6/너는 그의 말씀에 더하지 말라 그가 너를 책망하시겠고 너는 거짓말하는 자가 될까 두려우니라/고 했으며, 잠30:8/곧 헛된 것과 거짓말을 내게서 멀리 하옵시며 나를 가난하게도 마옵시고 부하게도 마옵시고 오직 필요한 양식으로 나를 먹이시옵소서/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더하는 것이 거짓말하는 자가 되는 것입니다. 하와가 선악과를 먹지 말라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는 하나님의 말씀에 더함으로 거짓말하는 자가 되었고 저주를 받았습니다.
4) 고운 것도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다고 했습니다.
잠31:30/고운 것도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나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사람들은 아름다운 외모 앞에서 마음을 빼앗기게 됩니다. 예를 들면 교통사고를 냈습니다. 경미한 고통사고입니다. 그런데 운전자를 보니까 아름다운 아가씨가 타고 있습니다. 그러면 남자들은 그냥 없었던 일로 하고 그냥 보냅니다. 아름다운 미모 앞에서는 이성을 잃어버립니다. 속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아름다운 미모 속에 숨은 악마가 있기 때문입니다. 꽃 제비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미모를 이용해서 사람을 속이고 사기를 치고 사람의 마음을 빼앗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잘생긴 영화배우나 탈랜트와 결혼하고 나서 이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외모가 아름다운 것과 사람이 아름다운 것은 다르다는 것을 경험하면서 서로 헤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마음이 곱고 아름다워야지 외모가 아름다운 것을 다 거짓되고 헛된 것이기 때문에 속으면 안됩니다. 그렇지만 누구나 외모에 속습니다.
5) 하나님과 사귐이 있다고 하면서 어둠에 행하면 거짓말을 하는 것입니다.
요일1:6/만일 우리가 하나님과 사귐이 있다 하고 어둠에 행하면 거짓말을 하고 진리를 행하지 아니함이거니와/라고 했습니다. 하나님과 사귄다고 하면서 하나님을 바라본다고 하면서 하나님과 동행한다고 하면서 죄 가운데 거한다면 그것은 거짓말을 하는 것입니다.
6) 예수님을 안다고 하면서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니 아니하는 자가 거짓말하는 자입니다.
요일2:4/그를 아노라 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지 아니하는 자는 거짓말하는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있지 아니하되/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을 안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면서 주님의 계명을 지키지 않습니다. 거짓말하는 것입니다. 진리에 속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7) 마음속에 독한 시기와 다툼이 있으면 진리를 거슬러 거짓말하는 것이다.
약3:14/그러나 너희 마음 속에 독한 시기와 다툼이 있으면 자랑하지 말라 진리를 거슬러 거짓말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마음을 들어내지는 않지만 마음속으로 미워하고 시기 질투하는 마음이 있다면 그것도 일종의 거짓말입니다. 속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8)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자가 거짓말하는 자입니다.
요일2:22/거짓말하는 자가 누구냐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자가 아니냐 아버지와 아들을 부인하는 그가 적그리스도니/라고 했습니다. 예수가 그리스도(메시야)임을 부인하는 자가 거짓말하는 자입니다. 그래서 모든 이단은 거짓말쟁이입니다. 종교를 이용해서 사기를 치는 것입니다.
9)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하면서 형제를 미워하는 자는 거짓말하는 자입니다.
요일4:20/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노라 하고 그 형제를 미워하면 이는 거짓말하는 자니 보는 바 그 형제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보지 못하는 바 하나님을 사랑할 수 없느니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하면서 성도들을 미워하는 것이 거짓말하는 것입니다.
10) 사랑하지 않는 것이 거짓말하는 것입니다.
롬12:9/사랑에는 거짓이 없나니 악을 미워하고 선에 속하라/고 했습니다.
참된 사랑에는 거짓이 있을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사랑으로 사랑하지 않는 것이 거짓말하는 것입니다.
11) 하나님으로부터 지혜를 받지 못한 사람들입니다.
약3:17/오직 위로부터 난 지혜는 첫째 성결하고 다음에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견과 거짓이 없나니/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지혜가 아닌 세상 지혜와 인간의 지혜는 곧 거짓말입니다.
5. 거짓말하는 자의 특징입니다.
1) 거짓말 하는 자는 악한 혀가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인다고 했습니다.
4절에 악을 행하는 자는 사악한 입술이 하는 말을 잘 듣고 거짓말을 하는 자는 악한 혀가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느니라/고 했습니다. 왜 거짓말을 합니까? 악한 혀가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니까 거짓말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사탄 마귀가 거짓말쟁이인데 사탄 마귀의 말을 들으니까 계속해서 거짓말을 하는 것입니다.
2) 혀가 패역한 자는 재앙에 빠진다고 했습니다.
혀가 패역하다는 그것은 구부러진 말을 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진리의 말씀과는 반대로 이야기하는 사람은 재앙에 빠진다고 했습니다.
성경은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나음을 받았다고 했는데도 본인은 나는 아프다고 말합니다.
성경은 모든 것을 가진 자요 부요한 자라고 하는데 본인은 나는 가난하다고 말합니다.
성경은 믿는 자는 강한 자요 능력자라고 말하는데 본인은 연한 자라고 무능한 자라고 말합니다.
성경은 무슨 일을 하든지 형통한 자라고 하는데 본인은 하는 일마다 안된다고 말합니다.
성경은 원수보다 지혜롭고 모든 스승보다 노인보다 명철하다고 말하는데 본인은 원수 마귀가 자신보다 더 지혜롭고 강하다고 말합니다. 이런 사람은 재앙에 빠집니다.
이런 사람에게는 좋은 것이 오지 않습니다.
3) 거짓말하는 사람은 심판을 받는다.
잠19:5/거짓 증인은 벌을 면하지 못할 것이요 거짓말을 하는 자도 피하지 못하리라/고 했으며, 잠19:9/거짓 증인은 벌을 면하지 못할 것이요 거짓말을 뱉는 자는 망할 것이니라/고 했습니다. 잠21:28/거짓 증인은 패망하려니와 확실히 들은 사람의 말은 힘이 있느니라/고 했습니다. 거짓말을 하면 벌을 받고 망하게 됩니다.
4) 거짓말하는 것이 존귀한 자에게 합당하지 않다고 했습니다.
거짓말을 하는 사람은 결코 존귀한 자가 될 수가 없습니다. 지나친 말을 하는 것도 미련한 자에게 합당하지 아니하거든 하물며 거짓말 하는 것이 존귀한 자에게 합당하겠느냐고 했습니다.
거짓말을 하지 않으면서 진리이신 예수님께 붙어 있어야 하고 그리고 마음속에 하나님의 말씀으로 가득 채우면 됩니다. 마음속에 진리의 말씀으로 채우면 말할 때마다 진리를 하게 됩니다. 예수님의 말씀처럼 선한 사람은 마음에 쌓은 선으로 선한 것을 말하고 악한 사람은 마음에 쌓은 악한 것으로 악한 말을 하는 것처럼 우리가 진리를 말하기 위해서는 진리의 말씀을 마음에 쌓아서 진리로 가득하게 되면 말할 때마다 진리를 말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