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수요예배설교

[스크랩] 잃어버린 영혼을 위해서 기도하는 법

작성자예예|작성시간24.03.06|조회수293 목록 댓글 6

성   경 : 요 3:16절

제   목 : 잃어버린 영혼을 위해 기도하는 법

일   시 : 2024. 3. 6.

 

요3:16/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고 했습니다.

  행16:31/이르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 하고/는 말씀이 있습니다. 사도 바울을 통해서 주신 이 말씀은 내가 주 예수님을 믿으면 나와 가족들이 구원을 받게 된다고 약속하신 말씀으로 생각합니다. 그것은 오해입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이 말씀을 가지고 내가 주 예수님을 믿으면 내가 구원받는 것처럼 저절로 모든 가족들이 구원받는 것으로 생각하면서 기도해 왔습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만약 그렇다고 하면 한 사람이 예수님을 믿고 기도하면 모든 가족들이 예수님을 믿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경우들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고 했는데 너와 네 집(수 카이 호 오이코스 수)에서 너라는 개념 안에 이미 동사 어미가 표현됐는데도 다시 수(네)가 첨가된 것은 대명사를 강조하기 위해서입니다. 즉 빌립보 간수의 믿음이 자동적으로 아내나 아이들을 구원할 수는 없습니다. 간수가 자기의 인격으로 믿어야 했던 것처럼 그 식구들도 각자의 인격으로 믿어야 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네가 예수님을 주라고 믿으면 구원을 받는 것처럼 너의 가족들도 각자가 예수님을 주라고 믿으면 구원을 받을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예를 들면 로마군대의 백부장 고넬료의 가족이 예수님을 믿은 것은 모든 가족들이 베드로를 통해서 복음을 듣고 믿었기 때문이지 고넬료가 예수님을 믿고 그들을 위해서 기도했기 때문에 고넬료의 기도 때문에 가족들이 저절로 구원받은 것은 아닙니다.

 

  앤드류 목사님의 이야기입니다. 한 번은 어떤 부인이 20년 동안 남편의 구원을 위해서 기도해 왔다고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자신의 기도에는 응답하지 않으셨지만, 목사님의 기도엔 응답할 것을 믿는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남편의 구원을 위해서 하나님께 기도해 달라고 부탁을 했습니다. 그런데 그분의 말을 들어보면 남편이 구원을 받느냐 그렇지 않느냐 하는 것은 하나님께 달려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앤드류 목사님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남편 분이 구원받기 위해 하나님께서 하셔야 할 모든 일은 이미 다 이루어 놓으셨습니다. 하나님은 이미 독생자를 보내 주셨고, 예수님은 우릴 위해서 죽으셨습니다. 성령님은 남편이 구원받도록 자매님을 통해서 일하시는데 어찌 된 일인지 자매님은 하나님께서 남편을 구원하고 싶어하지 않으신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하나님은 자매님보다 더 남편을 구원하기 원하십니다. 그러니 남편을 구원해 달라고 하나님께 애걸할 필요가 없습니다. 남편이 복음을 듣고 믿으면 됩니다. 라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믿음은 들음에서 나고 들음은 말씀으로 말미암습니다. 그래서 앤드류 목사님은 그 자매님께 남편에게 복음을 전할 일꾼을 보내 달라고 기도하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되도록 남편에게 직접 복음을 전하고 남편을 사랑해 주고 좋은 본이 되라고 했습니다. 누군가가 구원받도록 하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바로 이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그 사람을 구원해 달라고 기도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나님은 그 사람들을 우리보다 더 구원하고 싶어 하시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하나님께서 행하신 놀라운 일에 대해 찬양을 시작하십시오. 그리고 하나님의 사랑이 자매님을 통해 남편에게 흘러가도록 하나님의 통로가 되십시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초청주일을 앞두고 잃어버린 영혼을 위해 효과적으로 기도하기 위한 몇 가지 성경적인 방법을 나누려고 합니다. 기도는 땅에 뿌려진 씨에 뿌리는 물과 같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의 씨가 뿌려지면 반드시 물을 주어야 합니다. 기도는 씨를 심기 위한 대체물이 아닙니다. 씨를 심지 않은 마른 땅에 물을 줄 수도 있겠지만 그것이 수확을 가져오지는 않습니다.

  불신자들이 예수님을 믿고 거듭나려면 반드시 하나님의 말씀의 씨앗을 심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잃어버린 영혼을 위해 기도할 때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보다 그들을 더 뜨겁게 사랑하고 계신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요3:16/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은 잃어버린 영혼들이 멸망하는 것을 원치 않으시며, 그들이 회개하고 돌아와서 영원한 생명을 누리기를 원하십니다. 또한 벧후3:9/주의 약속은 어떤 이들이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주께서는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하지 아니하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고 했습니다. 두 구절의 말씀을 통해서 보면, 예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할 때 이렇게 기도해야 합니다. 즉 하나님 아버지, 아버지께서는 이 사람을 사랑하셔서 독생자를 보내 주신 것을 감사 드립니다. 아버지의 뜻은 그들이 멸망하는 것이 아니라 회개하여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것입니다. 주 예수님, 예수님은 이미 그들의 구원을 제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말하면서 감사함으로 기도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일2:2/그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 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고 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온 세상을 사랑하시며, 또한 온 세상의 죄를 위해 이미 죽으셨습니다. 그분은 세상 모든 사람들을 위해 이미 값을 지불하셨습니다. 사람들이 지옥에 가는 이유는 그들이 하나님께서 이미 지불하신 것을 거절하기 때문이며,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영접하는 것을 거절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불신자들을 위해서 기도할 때 다음과 같이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1. 먼저 그들에게 일꾼(추수꾼)들을 보내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 아버지, 아버지께서 사람들이 구원받기 위해서 필요한 모든 것을 이미 이루어 놓으신 것을 감사 드립니다. 예수님, 주님께서는 모든 사람의 죄를 위한 - 믿는 자들뿐만 아니라 잃어버린 사람도 위한 - 속죄제물이십니다. 그러므로 아버지께서 그들이 구원받기를 원하시고 그들의 구원을 이미 제공해 주셨으니 감사 드립니다 라고 계속해서 감사하며 기도를 드릴 수 있습니다. 그러고 나서 믿는 자에게 주신 권세를 가지고 앞으로 일어나야 할 것들을 말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통해 일하시므로, 우리는 롬10:17절에 따라서 기도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믿음은 아버지의 말씀을 들음으로 온다고 성경을 통해서 말하셨습니다. 그래서 주님의 말씀이 그들에게 전해지기를 기도합니다라고 말입니다.

  그리고 전도자의 삶을 사신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했습니다. 마9:38/그러므로 추수하는 주인에게 청하여 추수할 일꾼들을 보내어 주소서 하라 하시니라/고 했습니다. 우리는 주님의 말씀에 근거해서 다음과 같이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 일꾼들을 그들에게 보내시기를 기도합니다. 지금 당장 누군가가 그들에게 가서 하나님의 말씀을 나누고 있음을 믿습니다. 만약 그들이 술집에 있으면 전도자가 그곳에 들어가서 복음을 전하게 해 주십시오. 만약 그들이 집에서 텔레비전을 보고 있다면 하나님의 말씀이 전해지는 프로그램을 보도록 기도합니다. 만약 그들이 차를 운전하고 있으면 누군가가 복음을 나누고 있는 라디오 채널로 돌리게 해 주십시오. 아버지, 그들이 직장으로 가는 길에 일꾼들을 보내 주시도록 간구합니다. 동료를 그들 바로 옆에 앉게 하여 그가 하나님께서 그들을 얼마나 사랑하시는 지와 거듭나는 방법을 말하게 해 주시기를 간구합니다라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하나님은 추수꾼을 보내셔서 내가 기도하는 전도 대사장을 위해서 누군가가 대신 복음을 전하게 될 것입니다.

 

2. 두 번째로 들은 말씀이 기억나게 해 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이런 약속을 하셨습니다. 요14:26/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고 했습니다. 따라서 불신자들이 과거에 들었던 하나님의 말씀이 다시 떠오르도록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아버지, 그들이 주일학교 학생이었을 때 들었던 하나님의 말씀이 그들에게 생각나게 해주십시오. 라고 기도하십시오. 어쨌든 불신자들은 썩지 아니하는 살아 있는 하나님의 말씀의 씨를 받아야만 합니다.

  그리고 나서 여러분 자신을 복음의 통로로 드리십시오. 만약 자신이 복음의 통로가 되는 것이 힘들고 불가능하다면 하나님 그들의 길에 일(추수)꾼을 보내 주세요 라고 기도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불신(가족)자들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복음을 전하십시오. 어떤 경우에는 복음을 전하는 것을 중단시키고 화를 낼지도 모릅니다. 또는 여러분이 복음을 전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여러분이 불신자(가족)들에게 말할 수 있다면 복음을 전하십시오.

  만약 우리가 하나님께서 누군가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주시기를 기도하고 있는데 기도 중에 주님께서 네가 가서 그들에게 말하라고 말씀하시면, 우리는 거기서 당장 기도하는 일을 멈추고 그 사람에게 가서 말해야 합니다. 어쩌면 직접 찾아가지 못할 경우에는 전화를 통해서 복음을 전해야할 경우도 있겠지만 하나님께서 감동을 주시면 즉시 직접 찾아가서 복음을 전하든지 아니면 전화를 통해서라도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추수꾼을 보내달라고 기도하든지 아니면 자신이 직접 복을 전해야 합니다.

 

3. 세 번째로 마귀를 대적하는 일을 해야 합니다.

  모든 믿는 자들에게는 하늘과 땅의 모든 것을 다스리는 권세를 가지고 있어서 마귀를 대적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복음을 듣고 믿지 못하게 하는 혼미하게 하는 악한 영을 대적해야 합니다. 그래서 고후4:4/그 중에 이 세상의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하게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치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진리에 눈이 멀게 하여 복음의 빛이 그들에게 비치지 못하도록 믿지 않는 사람들 속에 귀신의 능력이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명령하노니 마음을 혼미케 하고 완악하게 하는 이 귀신은 떠나가라 라고 말하면서 하나님이 주신 권세를 가지고 하나님의 능력을 드러낼 사람이 필요합니다. 그 일은 하나님이 하시는 것이 아니라 하늘과 땅의 권세를 가진 사람이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우리가 기도하는 기도의 대상은 자유의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도를 날마다 반복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들이 가진 자유의지로 우리의 기도를 무효화시키고 있는지도 모르기 때문에 우리는 날마다 반복해서 기도하는 것은 불신앙이 아닙니다. 우리가 그 사람의 마음의 혼미함과 완악함을 깨뜨리면서 기도한다면 하나님께서 그들의 마음을 열어 주시고, 갑자기 모든 미혹이 사라지며, 하나님의 말씀이 그들에게 들어갑니다. 그들은 성경말씀을 기억하게 되고, 사람들을 만나게 됩니다. 만약 그들이 여전히 회개하지 않고 받아 드릴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그들은 죄를 깨닫는 것과 성령의 이끄심을 거절할 것입니다. 그들의 자유의지가 우리가 그들을 위해하는 것보다 더 많은 권세와 능력을 갖습니다. 그래서 비록 우리가 그들을 위해 기도했고, 또 그것이 역사하고 있는 것을 알지라도, 그들은 그리스도를 거절할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그들이 거절한다면, 우리는 그 기도를 다시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는 것은 불신앙이 아닙니다. 우리는 우리가 하는 기도가 응답된 것을 믿고, 또 응답받았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아직 반응을 보지지 않을 뿐입니다. 그러니 낙심하지 말고 계속해서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역사하시고 혼미함을 깨뜨려서 불신자들이 예수님을 볼 수 있도록 우리의 믿음을 발휘하면서 믿음 안에서 기도하십시오. 그렇게 한다면 그들이 여러 번 복음을 듣게 될 것이고, 결국에는 복음이 마음 밭에 떨어져서 열매를 맺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이런 종류의 기도를 거듭해서 해야만 하는 이유는 그들이 끊임없이 마음을 완악하게 함으로써 우리의 기도를 무효화시키고 있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4. 네 번째로 그들의 죄를 사하는 기도를 하십시오.

  우리가 불신자들을 위해서 기도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그들의 죄를 사하여 주는 것입니다. 요20:23/너희가 누구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누구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우리가 죄 가운데 있는 누군가를 용서한다는 말이 아닙니다. 우리는 죄를 용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들의 죄를 사하여 줄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첫 번째는 예수님께서 완성하신 구속사역에 근거해서 그렇습니다. 요일2:2/그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 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은 자신을 화목제물로 드리셨는데 예수님을 믿는 우리 뿐만 아니라 세상에 있는 모든 사람들의 죄를 위해서입니다. 두 번째는 다음의 말씀들에 근거해서 그렇다는 것입니다. 마16:19/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라고 했으며, 마18:18/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무엇이든지 너희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무엇이든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고 했습니다. 때문에 우리가 전도대상자들의 죄를 사하면 사하여집니다. 사하다란 아피헤미라고 하는 가게하다, 보내 버리다, 취소하다, 탕감하다, 용서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죄를 사하다란 죄를 용서하고 없애 버린다는 뜻입니다. 이것이 가능한 것은 믿는 자들에게 주신 권세 때문입니다. 지금까지의 말씀을 정리합니다.

  1) 잃어버린 영혼을 위해 기도하면서 우리는 귀신이 그들의 마음을 혼미케 하고 완악케 하는 것을 깨뜨릴 수 있습니다. 2) 또한 추수할 일꾼이 하나님의 말씀을 그들에게 가지고 오고, 3) 또한 그들이 과거에 들은 말씀들이 생각나도록 기도할 수 있습니다. 4) 우리는 또한 그들의 죄를 사할 수 있습니다. 5) 지혜와 계시의 영을 보내주셔서 말씀을 깨닫게 해 달라고 기도할 수 있습니다. 비록 그들이 성령의 이끄심을 대적하고 거절할지라도 우리의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께서 그들의 삶 속에서 계속해서 역사하시는 것을 우리는 확신할 수 있습니다.

다음검색
스크랩 원문 : 대구비전교회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감사찬양 | 작성시간 24.03.19 아멘 아멘 아멘
  • 작성자연심이 | 작성시간 24.03.07 아멘아멘
  • 작성자믿음소망사랑 | 작성시간 24.05.17 아멘
  • 작성자최수옥집사 | 작성시간 24.12.26 아멘
  • 작성자최수옥집사 | 작성시간 25.04.13 아멘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