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노라[Menorah ]

- 히브리어로 '촛대'를 의미한다. 유대교의 제식에서 쓰이는 7갈래의 촛대로, 중요한 상징적 의미를 갖고 있다. 때문에 이스라엘 문장에는 메노라가 그려져있다.
메노라는 약 3,000년간 이어져 온 유대교의 상징인 7갈래로 이루어진 촛대이자, 오늘날 유대교 및 이스라엘의 도상학적(圖像學的) 상징이다. 메노라는 고대 예루살렘 유대 사원에서 사용되던 것으로 일곱 개의 촛대는 모세가 호렙 산(Mount Horeb)에서 발견한 불이 피어오르나 타지 않는 떨기나무에서 나타난 하나님을 상징하고 있다. 일곱 개의 촛대는 또한 7일간의 천지창조를 뜻하며, 안식일을 나타내기 위해 조금 높이 솟은 중앙 촛대 꼭대기 촛대를 중심으로 양쪽에 각각 3개의 촛대가 있다. 성경 출애굽기 25장 31절부터 40절까지 메노라의 제작과 성막(聖幕)에서의 메노라 사용에 대한 하나님의 지시가 나와 있다. 오늘날 많은 유대교 예배당에는 메노라 혹은 메노라의 도상학적 상징화가 모셔져 있다.
또한 메노라는 유대교의 축제인 하누카(Hanukkah, 수전절, 봉헌절)에서 제식용으로 사용된다. 하누카에서 사용되는 메노라는 9갈래로 이루어져 있다. 여러 시대를 거치면서 형태가 많이 변해왔으나 일반적으로 기름이나 양초를 담아 8일간의 하누카 기간 첫날부터 하나씩 불을 밝혀 나가도록 만들어진 8개의 받침과 다른 8개의 불을 밝히는데 쓰이는 봉사자(샤마쉬)의 불을 위한 가운데 받침으로 구성되어 있다.
![]()
이스라엘을 생각하면
빠질수 없는 한가지 상징이 있습니다.
바로 menorah 입니다.
하나님은 너무나도 완전하신 분이시기에
의미없이 단순하게 '일곱촛대'를 만들어라라고
하신것이 아님을 얼마전 깨달았습니다.
![]()
유대인들은 국기나 국가등
어떤 상징들보다
메노라를 더욱더 중요하게 여깁니다.
메노라는 하나님께서 직접
지시하여 만들라 명하신 물건 입니다.
출애굽기 25장 31-40절에
세밀하고도 세세하게
모세에게 친히 지시하셨습니다.
왜 친히 세세하고도 세밀하게
메노라를 만들라 지시하셨는지 의문이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