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유대교의 경전 - 타나크, 탈무드

작성자야베스|작성시간21.07.28|조회수1,346 목록 댓글 0

유대교의 경전 - 타나크, 탈무드

 

유대교의 경전은 타나크(תנ"ך)와 탈무드(תלמוד)가 있다.

타나크 스크롤들 - Pete unseth / CC0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Entire_Tanakh_scroll_set.png)타나크(Tanakh)

 

타나크(히브리어: תנ"ך Tanakh, Hebrew Bible, 유대교 성경)는 기독교에서는 구약성경이라고 부른다. 중립적인 입장에서 '히브리 성경'이라고 부른다.

타나크는 율법서, 예언서, 성문서 부분의 맨 앞자를 따서 부르는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 율법서(토라, Torah, תורה) -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 예언서(네비임, Nevi'im, נביאים) - 여호수아, 사사기, 사무엘, 열왕기, 이사야, 예레미아, 에스겔,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 성문서(케투빔, Ketuvim, כתובים) - 시편, 잠언, 욥기, 아가, 룻기, 예레미아 애가, 전도서, 에스더, 다니엘, 에스라, 역대기

여호수아 1:1

타나크는 대략 기원전 1500년에서부터 시작한다. 모세가 율법서인 토라를 작성한 시기를 타나크 최초의 시작으로 보고 있다. 토라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구약 성경의 첫번째 다섯편으로, 모세 오경이라고 부른다.

 

1830년 경 독일에서 발견된 토라 원본 - Daniel Ullrich, Threedots / CC BY-SA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sa/3.0/)탈무드(Talmud)

 

탈무드(히브리어: תלמוד, 영어: Talmud)는 모세가 전하였다는 또 다른 율법 또는 아브라함 시대에 이미 있었을 것으로 여겨지는 구전들 중에서 율법을 담은 문서집인 미슈나(Mishnah)를 약 c.e 2-3세기에 랍비 유다 하나시Judah ha-Nasi가 집대성 하였고, 그것에 대하여 ‘종합’이라는 뜻의 후대 의견들인 게마라(Gemara)가 교차 편집된 것을 통칭하는 용어로서 전 육부 육십삼 편 또는 육십사편으로 구성되었다.

 

탈무드는 사실상 유대인의 교육을 책임지고 있다.

유대인들은 하브루타 학습법에 의거해서 탈무드를 공부하는데, 하브루타 학습법은 절대적으로 토론에 의해 학습을 하고 있다. 실제로 대학 도서관에서 큰 소리로 서로 논쟁하고, 질문하면서 자신의 자아에 대하여 확실하게 학습하는 방법이 유대인의 하브루타 학습법이다.

 

 

이런 타나크와 탈무드를 공부하는 사이에 유대인은 자신의 정체성을 가지게 된다.

 

 

탈무드를 읽는 유대인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