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모둠별 발표가 모두 끝이 났다..!! 8명이라는 많은 인원으로 하나의 무언가를 만들어 냈다는 것이 그 모둠원으로써 아주 뿌듯하고, 박수를 쳐주고 싶다!! 시간을 맞추는 것부터 의견을 나누고, 모으고, 정리하고.. 여러 어려움이 있었지만 다들 마음을 모아줘서 끝까지 잘 마무리할 수 있었다. 모둠원들에게 정말 정말 고맙다!
사랑을 막을 수 있는 장벽은 없어. 그래서 우리의 사랑은 이렇게 다양한 거야. 인간의 사랑은 경이로워!!
LOVE IS FREE!!~~~
'한계 극복'과 '면역'에 대해 탐색했던 두 모둠의 발표도 인상 깊었다. 자신의 한계를 직접 측정해 보기도 하고, 여러 AI를 통해 정보를 얻기도 하고.. 내용이나 형식적인 면에서 점점 성장하는 우리들을 느끼게 된다!
특별히 한계 극복 모둠의 발표에서 선생님께서 해주신 말씀이 기억에 남는다. 우리 모둠도 그랬고, 한계 극복 모둠도 인물들과 사례를 조사했는데, 우리는 그들의 인생을 조사했다는 것이다. 단순히 정보로만 보고 받아들이면 안 되고, 그럴 수도 없는 그들의 인생. 글을 볼 때 검은선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마음이 담겨있다고 생각하고 그것을 보는 게 중요하다고 하셨다.
그렇게 지금 나를 만나고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보는 것이다! 마음을 열고!~~
사실 하루하루가 다 똑같고, 그냥저냥 흘러간다고 생각할 때가 있는데, 선생님의 말씀을 듣고 내가 어떻게 마음먹고, 생각하는지가 중요하다는 걸 깨달았다. 나의 닫힌 마음으로 인해 나를 만나고 있는, 또 앞으로 만나갈 무수한 것들을 놓치지는 말아야겠다.
마음을 활짝 열자!~~
<공통주제- 인간의 경이로움_개별탐색 2차>
주제: AI와 사랑
모둠별 탐색 주제가 '사랑'이었는데, 거기서 더 뻗어나가면 좋겠다 싶어 일단 개별 주제의 큰 틀은 사랑으로 정했다. 우리의 사랑도 나눴고, 주변 사람들의 사랑, 그리고 세기의 사랑까지 알아봤는데...
그럼 AI의 사랑?!?!
그렇게 고민하다 나온 주제가 'AI와 사랑'이었고, 좀 더 구체적이게 'AI와 사랑을 할 수 있을까?'를 질문하려고 한다.
계획
1. 스스로 생각해 보기
2. 주변 사람들의 생각 인터뷰 + 다양한 정보 참조
3. 정리 및 소감 작성
4. 업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