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춤이 어려운 이유는 정보부족 때문이다
어떤 정보일까
초보는 어떻게 배워야 할지를 모른다
춤을 배울때 가장 중요한건 "나라시"
춤은 운동이다
세상의 모든 운동은 기본이 있다
이런 기본 동작이 이어지면
이 움직임의 연속은 춤이라는 형태로
우리에게 보여지게 된다
춤의 연속은 정확하고 부드러워야 한다
첫교습 선생을 누가 하느냐도 중요하지만
그 다음 과정이
소위 말하는 배운 기본동작을 숙달 시키는 "나라시" 과정인데
이때도 기본기에 충실한 나라시 선생 선택이 중요하다
이때에 평생 사용될 내 춤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이 중요한 선택이 목적지를 가기위해
고속도로를 선택하느냐
비포장 국도를 선택하느냐의 차이를 만든다
정확하게 "나라시" 받으면 숙달 기간이 짧아질뿐더러
내 춤의 기준이 마련된다
반면에
엉터리 "나라시" 받으면 몇년을 받아도 춤이 되지 않는다
초보딱지 뗏다며 몇년 했다는데
손잡아 보면 들쑥날쑥 엉망인 춤이 허다하다
이런 춤은 재미도 없고 흥이 사라진다
잘못된 춤꿈들을 상대 했으니
춤이 산으로 간것이다
애초에 도자기 형태를 예쁘게 제작해야
잘 굽던지 어떻게던 해볼수 있다
"나라시" 선생은
부정확한 춤으로 경력이 많은건 소용이 없다
오히려 잘못된 습관을 만드는 독이 된다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