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 장비 정보

침낭의 내한온도와 EN13537 테스트

작성자사람과레져|작성시간12.11.03|조회수728 목록 댓글 0




다시 겨울이 다가오니 침낭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EN13537과 IDFL의 우모 품질 인증에 관한 문제 제기를 한지도 10개월이 지났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침낭과 우모에 대한 지식 수준이 굉장히 높아져서 이제 전문가가 특별한 변별력을 갖기 어려워졌습니다.
그럼에도 오해와 편견은 여전히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여러 '주관적인'인 의견이 최소한의 fact에 기초해야 소모적인 논쟁으로 악화되지 않을 듯 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소위 '내한온도'에 대해서 - EN 13537]
내한온도, 즉 추위에 버틸 수 있는 온도를 뜻합니다.
해외의 유명 침낭 제조사들은 자신들의 측정 방법을 이용하여 내한온도를 표기하겠지만
불행하게도 한국의 영세한 브랜드들은 대단히 임의적으로 내한온도를 표기해왔습니다.

표준화되어있지 않은 내한온도 표기가 사용자들을 혼란스럽게 하는 것은 유럽과 미국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이제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EN 13537 (침낭에 관한 유럽 산업표준)이 정식 발효된 것도 불과 7년전인 2005년이었으니까요.
원래 EN 13537은 EOG(European Outdoor Group)이 제공한 정보를 근거로 2005년 1월에 대한 유럽표준으로 발효되었습니다.
이 표준은 테스트 환경, 측정 방법, 침낭 라벨에 관한 정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EOG는 2003년 1월에 세계적인 아웃도어 리딩 브랜드들로 구성된 단체입니다.

유럽에 본사를 두지 않은 브랜드라고 해도 유럽시장에 진출한 많은 유명 브랜드가 이 단체의 멤버들인데
대표적으로 아크테릭스, 블랙다이아몬드, 캠프, 캐시케이드, 콜맨, 도이터, 하글롭스, 카타딘, 잭 울프슨,
컴포델, 레키, 로우 알파인, 마무트, 마못, 마인들, 머렐, 노르디스크, 페츨, 오스프레이, 파타고니아,
랩, 살레와, 스카르파, 노스페이스 등이 회원사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유럽 주요국가는 EN 13537 표준을 따르고 있는데 대표적인 국가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Austria, Belgium, Czech Republic, Denmark, Finland, France, Germany, Greece, Hungary, Iceland, Ireland, Italy,
Luxembourg, Malta, The Netherlands, New Zealand, Norway, Poland, Portugal, Slovakia, Spain, Sweden, Switzerland, United Kingdom.

최근에는 유럽뿐 아니라 미국도 이를 따르는 추세입니다.
EN 13537이 유럽을 넘어서 국제표준화되고 있는 추세에 대해서는 아래에 다시 설명합니다.

[EN13537의 법적 지위]
산업표준은 엄격한 법적 의미에서 필수는 아닙니다.
필수사항이 아니므로 EN 13537에 의한 내한온도 테스트를 받지 않아도 불법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에게 유효한 공식적인 산업표준이므로
이 표준을 준수하지 않고 침낭을 제조 판매하는 것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이 표준을 준수하지 않으면 많은 소비자나 판매자 등은 EN 13537에 따른 공정한 테스트 결과를 표기할 것을
요구하기 때문에 시장에서 견딜 수 없을 것입니다.
신뢰할만한 제품을 만든다면 당연히 준수해야 할 표준인 셈입니다.
실제 EOG 회원 브랜드의 대다수는 EN 13537에 의거한 내한온도 표기를 준수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미국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법적 의무사항은 아니라는 뜻입니다.
그러나 침낭이 유럽 연합에 의해 PPE(Personal Protective Equipment-개인보호장비)의 하나로 포함된다면
EN 13537 표준은 의무사항이 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EN 13537 tested 내한온도]
EN 13537은 정확하게는 침낭 내한온도 라벨링에 관한 유럽산업표준을 의미합니다.
(Official European Standard for the Labelling of sleeping bags)
EN 13537을 적용받지 않는 예외적인 침낭들도 있는데 군사용과 쾌적수면온도가 -25도 이하인 경우입니다.
이 경우를 제외하면 모든 침낭은 EN 13537에서 정의한 방법에 따라 스펙을 표기해야 합니다.

여기서 한가지 짚고 넘어갈 것은 다운의 품질, 예를 들어 깃털과 다운 충전재의 구성율 표기는
EN 13537에서 정의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또다른 산업표준인 EN 12934에 따라 표기해야 하며,
이 표준에 따라 % 단위로 깃털과 다운, 구스다운과 덕다운을 표기해야 합니다.

이 표준의 주요 요구사항은 써멀 마네킹을 이용한 내한온도 테스트입니다.
EN 13537에 의거하여 다음과 같이 내한온도를 표기해야 합니다.
이를 유사하게 흉내내어 내한온도 그래프를 표시하는 경우도 있지만 EN 13537 tested가 되었는가 확인해야 합니다.

  • Upper Limit(상한온도) 표준체형의 남성이 후드와 지퍼를 열고 팔을 침낭밖으로 내놓은 상태에서 많은 땀을 흘리지 않고 잘 수 있는 온도.
  • Comfort(쾌적숙면온도) 표준체형의 여성이 긴장하지 않고 편안한 자세로 기분좋게 잘 수있는 온도.
  • Lower Limit(제한 숙면온도) 표준체형의 남성이 웅크린 자세로 깨지않고 8시간을 잘 수 있는 온도.
  • Extreme(극한 내한온도) 표준체형의 여성이 6시간동안 저체온으로 인한 사망의 위험을 피할수 있는 최소 온도


[EN 13537은 완벽한가?]
결론부터 말한다면 완벽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가장 신뢰할만 합니다.

그렇다면 완벽하지 않은 원인은 무엇일까?
대표적인 사례가 사이드 지퍼로부터 스며드는 한기입니다.
이는 마네킹을 이용한 내한온도 측정으로는 완벽하게 테스트하기 어려운 환경요소입니다.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기도 하니까요.
그래서 대부분의 잘만들어진 침낭들은 지퍼의 한기를 막아내기 위해 튜브(배플)를 만듭니다.
그러나 제 경험으로 봤을 때 튜브가 충분히 두껍지 않다면 한기를 완벽하게 막지 못합니다.
일부 침낭들이 지퍼 덮개를 두는 이유가 바로 그것입니다.

물론 위와 같은 혹한의 환경을 경험할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만
최고의 제품들은 그 흔하지 않은 환경까지 시뮬레이션하게 되며 그래서 가격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쉽게 표현해서 100만원짜리 침낭이 50만원짜리 침낭보다 2배 따뜻하지 않습니다.
이 표현은 대부분의 경우, 거의 99%는 50만원짜리 침낭으로도 충분히 동계 백패킹을 다닐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또다른 예로는 충전재와 침낭 원단(outer shell)의 영향입니다.
원단의 방수 내지는 발수 능력은 EN 13537 테스트 환경에서 제외됩니다.
실제 실험실을 벗어난다면 침낭은 바람 뿐 아니라 결로를 포함한 습기라는 심각한 변수를 만나게 됩니다.
다 아시다시피 우모는 습기에 아주 취약합니다.
젖은 침낭은 보온력도 크게 떨어질 뿐 아니라 쉽게 마르지도 않습니다.

우모의 발수 능력 역시 EN 13537의 테스트 환경에서 제외됩니다.
젖은 침낭으로 테스트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필드에서는?
Outer Shell뿐 아니라 우모의 발수능력이 그래서 중요해집니다.
Out shell과 우모의 발수능력은 EN 13537의 내한온도 측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사각지대인 셈이지요.
실험실을 벗어난 영역부터는 개발자의 경험치와 양심의 영역에 해당됩니다.

최근 세계 최고 침낭 브랜드들의 화두는 우모의 발수가공 처리와 배플 구조(baffle structure)입니다.

[그렇다면 EN 13537은 어디까지 믿어야 하는가?]
내한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편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침낭의 설계를 좀더 피트하게 하면 내한온도가 좀더 높아집니다.
그러나 너무 꽉 조이는 침낭은 내한온도가 아무리 높더라도 사용자들에게 환영받기 어려우므로
이는 제조사의 기술검토와 마케팅 전략에 따라 결정될 것입니다.
장비 개발사로서 제로그램의 의견은 침낭은 추위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해주는 '장비'라는 것입니다.

추위 이외의 편안한 잠자리는 2순위 장점입니다.
일반적인 캠핑에서는 당연하게도 편안한 잠자리가 1순위 장점이 되겠지요.
따라서 자신의 액티비티 스타일에 따라 1순위와 2순위를 결정하면 됩니다.
캠핑장에 발란드레 침낭 가져가면 닭잡는 데 소잡는 칼 가져가는 꼴입니다.

EN 13537은 측정방법과 환경을 표준화시켜 테스트 결과값의 객관성을 확보합니다.
테스트 환경이 일반 자연환경이 아니므로 필드에서의 다양한 외부 조건을 무시하고 있다고
그 테스트 결과치를 부정하거나 폄훼한다면
실험실에서의 모든 실험 결과를 부정하거나 폄훼하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많은 방수투습성 원단의 내수압과 투습성도 부정되어야 하고,
섬유의 인장강도와 인열강도도 실험실에서 이루어지므로 부정되어야 합니다.

각 제품들의 내한온도를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최소한의 장치인 셈입니다.


[필파워 이야기]
필파워를 공인해주는 공신력있는 국제 기관은 IDFL입니다.
한국의 일부 연구기관에서도 필파워를 측정하지만 오랜 경험이 필요한 영역이라
IDFL 만큼의 공신력을 갖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흔히들 필파워가 유럽식과 미국식이 다르다는 것은 알고 계실텐데 그 차이는 이러합니다.

우모의 가공 후 필파워를 측정하는데 유럽은 Tumble Dry 방식을 사용하고
미국은 Steam 필파워 방식을 사용하여 필파워를 측정합니다.
스팀 필파워 방식보다 텀블 드라이 방식의 필파워가 낮게 측정됩니다.
최근에는 유럽과 미국의 필파워 비교표는 아래 도표를 참조하십시오.

EU 560 660 750
US 610 725 850

[필파워는 신뢰할만한가?]
필 볼륨(Fill Volume)은 침낭의 부풀어오르는 정도의 측정치입니다.
무게가 아니라 필 볼륨이 높을수록 더 따뜻한 침낭입니다.
이 사실을 무시하고 더 무겁게 충전하면 무조건 더 따뜻한 침낭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무지이거나, 왜곡입니다.
다행히 요즘은 이런 분들이 안계십니다.

침낭의 부풀어 오르는 정도는 다음과 같은 세가지 요소의 의해 결정됩니다.

  • 충전량(Fill Weight)
  • 필파워
  • 우모의 품질

아래 도표는 600FP의 중국 구스다운과 폴란드 구스다운의 필 볼륨 비교표입니다.
200g을 적게 충전한 폴란드 구스다운 침낭의 필 볼륨이 약 10% 정도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가의 공구침낭이 왜 세계적으로 유례없이 1,500g 이상을 충전해야 하는지,
그럼에도 1,000g만 충전한 유명 침낭보다 왜 더 따뜻하지 않은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Fill Power

Weight

Total Fill Volume

Using Chinese Down

600

900

18000

Polish Diamond Grade Down

870

700

20300



[좋은 구스다운과 품종에 따른 필파워]
아래는 우모의 품종에 따른 일반적인 필파워 값입니다.
일반적인 경우이므로 절대값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개체의 건강상태와 사육환경, 가공기술, 보관방법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분류

필파워

Duck Down

550+

Chinese Goose Down

600+

Hungary Goose Down(mother)

700+

Hungary Goose Down(grand Parents)

750+

Polish Super Goose Down

850+


여러분은 어떤 우모가 충전된 침낭을 가지고 계신가요?
제로그램의 침낭은 어떤 우모를 사용하고 있을까요?


[EN 13537은 유럽만의 표준인가?]
먼저 유럽의 최고 침낭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유럽 침낭은 당연하게도 모두 EN 13537 내한온도 테스트를 받습니다.

폴랜드 yeti 침낭입니다.
한때 수입 침낭 중 최고의 침낭으로 손꼽았으나 최근에는 조금 쇠락한 분위기입니다.
웹사이트를 가보니 리뉴얼했는지 깔끔해졌습니다. 여전히 좋은 침낭입니다.

독일 yeti 침낭입니다.
당연히 모든 침낭은 EN 13537 테스트를 받고 있습니다.

마무트의 침낭입니다.
유럽(스위스)의 대표 브랜드이긴 하지만 여러 브랜드를 흡수통합하여 글로벌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당연하게도 EN13537의 내한온도 테스트를 받았습니다.


그럼 이제 미국쪽을 살펴보겠습니다.
북미쪽은 그동안 EN 13537 내한온도 테스트를 하지 않았습니다만
최근 들어 EN 13537 테스트를 한 후 인증받은 내한온도를 표기하는 추세입니다.

미국의 리테일샵에서는 EN 13537을 어떻게 인지하고 있을까요?
미국의 대표적인 리테일샵인 rei.com은 아래와 같이 EN 13537 표준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European Norm (EN) is an independent third-party temperature rating,
allowing accurate comparisons across brands with other EN-rated bags.
즉, 독립적인 제 3의 기관에서 제시하는 브랜드들간의 정확한 비교를 위한 내한온도 측정치라는 것입니다.


Mountain Hardwear의 올드한 모델들은 위 URL에서처럼 EN test를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해당 spec을 N/A로 표기합니다.
같은 마운틴하드웨어의 플래그쉽 모델인 Ghost도 EN temp. rating을 표기하지 않다가 최근에는 표기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같은 마운틴 하드웨어의 침낭인데 위 모델과는 달리 EN temp. rating을 표기합니다.


마못의 플래그쉽 침낭인 CWM Membrain 침낭입니다.
올드한 모델인제 아직 EN 13537에 의한 내한온도 표기는 찾을 수 없습니다.

이런 마못이 최근에 나오는 제품들은 모두 EN 13537 테스트를 받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플라스마와 헬리움 시리즈의 최고급 침낭들이 있습니다.

Marmot Plasma 15

Helium MemBrain


EN 13537의 내한온도 표기와 관련된 그외의 몇가지 사례들을 더 살펴보겠습니다.

Kelty라는 브랜드의 침낭입니다.
Kelty는 미국의 대표적인 실용주의적 브랜드인데 중저가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kelty는 북미시장만을 타깃으로 하므로 굳이 EN temp. rating를 표기할 이유가 없습니다.
미국의 캠핑 환경이 그렇게 추위에 민감하지 않은 탓도 있을 것입니다.

노스페이스의 동계 침낭입니다.
노스페이스 역시 북미 시장이 주요시장으므로 굳이 EN temp. rating를 표기하지 않습니다.
제품 스펙의 Temperature rating은 아래처럼 판매처가 설명하고 있듯이 제조사에서 밝힌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This rating is determined by the manufacturer and assumes the sleeper is wearing long underwear and using a sleeping pad.)

위 URL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제품 스펙에 EN tested 여부를 표기합니다.
물론 판매처마다 스펙 항목이 달라 표기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에라 디자인의 최고 모델들도 최근 EN temp. rating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Certified 850+ Fill Goose Down The Best Weight to Warmth Down in the Market;
Independently Tested and Certified by International Down and Feather Laboratory in Salt Lake City.

EN temp. rating 테스트와는 다른 이야기입니다만,
IDFL로부터 인증을 거친 우모를 사용했다는 설명입니다.


[어떤 침낭이 최고인가?]
1차적인 것은 자신의 액티비티 스타일에 의해 결정될 것입니다.
그리고 예산범위 내에서 특정 모델을 주문하게 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3대 우모제품 메이커를 발란드레, RAB, 웨스턴 마운티니어링을 듭니다.
또 어떤 분은 Featered Friends를 열거하기도 하고,
좀더 매니아 성격이 강한 Warmlite를 추켜세우기도 합니다.

Warmlite 침낭입니다.
일부 매니아들에게는 레전드라고 칭송받기도 합니다만,
저는 그냥 매니악(maniac)스러운 침낭으로 보입니다.
이들의 제품 안내 카타로그를 보면 사장이나 개발자나 모두 히피가 틀림없어 보입니다.
다만 VBL의 과학적인 개념정의 등을 보아 상당한 내공임에는 분명합니다.

침낭만으로 제한한다면 여기에 Carinthia의 침낭을 추가하고 싶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사용자가 없는 Carinthia의 괴물 침낭입니다.
EN 13537 테스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Comfort temprature (women): - 27,3도
Comfort limit (men): - 37,8도
Extreme limit: - 65,2도

EN 13537는 아주 기초적인 객관적 지표일 뿐입니다.
그것이 침낭의 모든 것을 말해주지 않습니다.

내한온도 이외에도 가격, 무게, 발수 원단, 발수 가공처리된 우모, 원단의 인장 인열강도,
털빠짐 방지(DownProof) 등 좋은 침낭의 조건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그 어떤 객관적인 테스트 결과치나 스펙보다 오랜 산쟁이들의 경험과 직관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기업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보다 비평적으로 들여다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제로그램은 세계 최고의 침낭을 제작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겠습니다.

 

 

http://www.zerogram.co.kr  출처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