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중학교1학년입니다.
저희가 한참 세포를 배우고 있는데요
저희 과학선생님께서 주신 학습지에
이렇게 써있습니다.(똑같이쓸게요 글씨체 빼고..)
6. 동물의 조직
가. 상피조직:
나. 결합조직:
다. 근육조직:
라. 신경조직:
이렇게 써있는데요 뭘쓰란건지도 모르겠고
뭔지도 알려주세요 ㅠ_ㅠ
내공은 최대입니당><
글구요 내공냠냠, 저주글, 복사글, 이질문과 전혀 딴판인 답글,
성의없이 내공만받으려고하는 답글등 신고하겠습니다.^^
중1과학 4단원을 배우고 계시군요.
중학교 과학은 통합적으로 배우지만 고등학교에 진학하면 과학이 물리, 화학, 지구과학, 생물 과목으로 세분화 됩니다.
4단원은 생물 과목에 해당하는 첫 단원입니다. 처음부터 관심을 갖고 공부하시면 재미있고 유익한 과목입니다.
제1장에서
현미경에 대하여 배우셨을 겁니다. 현미경의 구조와 기능, 현미경 사용방법, 현미경을 이용하여 글자 관찰 등 등을 배우셨습니다. 참으로 신기하고 재미 있었지요.
제 2장에서 생물의 구성
1. 여기서는 세포의 특징의 무엇인가? 에 대해 배우셨습니다.
2. 여러 가지 세포의 모습 : 백혈구, 정자, 아메바, 난자세포, 돌말 등등을 관찰하면서
세포는 생물의 종류에 따라 모양과 크기가 다르다는 것을 배우셨습니다.
3. 동물세포와 식물세포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배우셨습니다.
4. 단세포 생물과 다세포 생물에 대하여 여러 가지 예를 배우셨습니다.
** 단세포 생물 : 몸이 한 개의 세포로 이루어진 생물
(예) 아메바, 짚신벌레,돌말,반달말, 유글레나,종벌레 등등(그림이나 사진은 교과서를 참고하세요)
** 다세포 생물 : 몸이 여러 개의 세포로 이루어진 생물
(예) 사람, 붕어, 양파, 나비 등
** 다세포 생물은 몸이 여러 개의 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세포마다 구조(생김새)와 기능(하는 일)이 다양합니다. 여러개의 세포가 모인 다세포 동물의 몸 구성단계도 매우 복잡합니다.
서로 비슷한 구조와 기능을 갖는 세포를 모아 조직이라고 부릅니다.
다시 말해 조직이란 서로 비슷한 구조와 기능을 갖는 세포의 모임을 말합니다.
또한 조직이 모아져 기관이 되고, 유사한 기능을 하는 기관이 모아져 기관계가 되고, 기관계가 모아져 하나의 다세포 생물이 됩니다.(생물과목은 그림을 꼭 보면서 공부하면 이해가 잘 갑니다)
동물의 구성 단계를 살펴보면
세포 → 조직 → 기관 → 기관계 → 개체(다세포 생물)를 이룹니다.
------------------------------------------------------------------------------------------
동물의 몸을 구성하는 조직의 종류가 크게 4종류로 나누어집니다.
가. 상피조직: 동물의 몸이나 기관을 싸고 있는 부분을 상피조직이라 합니다.
(체표면과 소화관 내부, 소장의 융털 등도 상피조직에 속합니다.)
나. 결합조직: 체내의 조직과 조직을 연결하거나, 기관을 연결하거나 결합시키는 기능을 하는 조직을
결합조직이라 합니다.
(혈액, 림프, 뼈, 근육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다. 근육조직: 주로 운동 기능에 관여하고, 몸의 근육과 내장기관을 이루는 조직을 말합니다.
(골격근육, 내장근육이 여기에 속합니다)
라. 신경조직: 뉴런이 모여 이루어진 조직을 말합니다.
(자극을 전달하는 기능을 하거나 뇌를 이루기도 합니다)
-----------------------------------------------------------------------------------------
여기부터는 앞으로 배울 내용 입니다. 보너스1 입니다.
4개의 조직이 모아져 기관을 이루게 됩니다.
즉, 동물의 기관은 4개의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1) 간이다 라고 했을 때 간은 소화기관에 속하고, 간은 4개의 조직, 상피조직, 결합조직, 근육조직, 신경조직이 모여 소화를 담당하는 간을 구성합니다.
예2) 위는 소화기관으로 4개의 조직, 상피조직, 결합조직, 근육조직, 신경조직이 모여 소화를 담당하는 위를 구성합니다.
예3) 소장은 소화기관으로 4개의 조직, 상피조직, 결합조직, 근육조직, 신경조직이 모여 소화를 담당하는 소장을 구성합니다.
예4) 입은 소화기관으로 4개의 조직, 상피조직, 결합조직, 근육조직, 신경조직이 모여 소화를 담당하는 입을 구성합니다.
비슷한 기능을 하는 기관이 모여 기관계를 이룹니다.
동물의 몸을 구성하는 기관계는 총 5개의 기관계가 있습니다.(중1 수준에서)
1. 소화 기관계 : 음식물 소화(분해)에 관여하는 기능을 가진 여러 기관이 모여 소화 기관계를 이룹니다.
즉, 소화기관(입, 위, 간, 소장 등)이 모여 소화 기관계를 이룹니다.(줄여서 소화계라 합니다)
2. 순환 기관계 : 물질운반에 관여하는 기능을 가진 여러 기관이 모여 순환 기관계를 이룹니다.
즉, 순환 기관(심장, 혈관, 혈액 등)이 모여 순환 기관계를 이룹니다.(줄여서 순환계라 합니다)
3. 호흡 기관계 : 호흡과 가스교환에 관여하는 기능을 가진 여러 기관이 모여 호흡 기관계를 이룹니다.
즉, 호흡기관(코, 기관지, 폐, 기관)이 모여 호흡 기관계를 이룹니다.(줄여서 호흡계라 합니다)
4. 배설 기관계 :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는 기능을 가진 여러 기관이 모여 배설 기관계를 이룹니다.
즉, 배설 기관(신장, 방광, 요도 등)이 모여 배설 기관계를 이룹니다.(줄여서 배설계라 합니다)
5. 감각 기관계 : 외부의 자극을 받아들이는 기능을 가진 여러 기관이 모여 감각 기관계를 이룹니다.
즉, 감각 기관(눈, 코, 귀, 혀 등)이 모여 감각 기관계를 이룹니다.(줄여서 감각계라 합니다)
동물은 총 5개의 기관계가 모여 이루어진 개체(하나의 생명체)입니다.
여기부터는 보너스2 입니다.
과학 공부를 잘 하는 요령은 교과서 외에 과학 참고서 보아야하고 직접 다양한 문제도 풀어보아야 합니다.
교과 내용을 잘 이해했으면 문제집을 통하여 꼭 확인해보는 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죠.
다양한 문제를 많이 풀어봄으로써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학 과목도 수학처럼 매우 체계적인 과목이기 때문에 기초가 중요합니다.
중1부터 관심을 갖고 공부하면 엄청 재미있고 쉬운 과목입니다.
지금처럼 항상 재미있게 과학과목 공부하시고 좋은 결과 나오길 바랄께요. ^..^
가. 상피조직: 동물의 몸이나 기관을 싸고 있는 부분을 상피조직이라 합니다.
(체표면과 소화관 내부, 소장의 융털 등도 상피조직에 속합니다.)
나. 결합조직: 체내의 조직과 조직을 연결하거나, 기관을 연결하거나 결합시키는 기능을 하는 조직을
결합조직이라 합니다.
(혈액, 림프, 뼈, 근육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다. 근육조직: 주로 운동 기능에 관여하고, 몸의 근육과 내장기관을 이루는 조직을 말합니다.
(골격근육, 내장근육이 여기에 속합니다)
라. 신경조직: 뉴런이 모여 이루어진 조직을 말합니다.
(자극을 전달하는 기능을 하거나 뇌를 이루기도 합니다)